[블록미디어 스탠리 최 기자] 바이낸스는 2017년 (BNB 토큰) ICO에 사실 실패했지만 이 ICO를 이용해 막대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암호화폐 자산을 조용히 축적했다고 포브스가 최근 보도했다.
그러나 포브스는 당시 바이낸스의 ‘승리’를 이끈 이러한 요인들이 현재 이 회사가 (SEC와 CTFC로부터 소송을 당하게 된) 극단적인 곤경에 처한 원인중 일부라고도 지적했다.
포브스는 “바이낸스 CEO 창펑자오는 바이낸스의 첫 BNB 토큰 ICO를 ‘매우 성공적’이라고 말했지만 블록체인 데이터는 다른 설명을 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BNB 토큰은 2021년 5월 사상 최고치인 675달러를 기록한 뒤 현재는 68% 하락한 상태다. 현재 여전히 330억 달러의 가치로 세계에서 네 번째로 큰 디지털 자산에 올라 있는 BNB는 오랫동안 바이낸스 운영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했지만 2017년 ICO를 자세히 살펴본 결과, 바이낸스의 초창기는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나빴다는 게 포브스의 주장이다.
창펑자오는 2017년 6월 18일 17페이지 분량의 백서를 발표했다. 백서에는 새로운 디지털 토큰인 BNB에 대한 세부 정보가 담겼고 3주간의 경매를 통해 발행될 것이라고 나와 있다. 2017년에는 수 많은 프로젝트의 ICO가 진행됐고 암호화폐 시장은 상반기에만 5배 성장해 총 가치 1000억 달러를 넘어섰다.
2017년 당시 창펑자오가 링크드인에 올린 게시글에는 7월 3일 1억 개의 토큰 ICO가 완료됐다고 나온다. 그는 경매가 “대단히 성공적”이었다고 발표하고 BNB 토큰을 개당 0.15달러에 팔아 총 1500만 달러를 모집했다고 주장했다.
BNB 토큰을 팔아 생긴 수익금 중 일부는 바이낸스 거래소 플랫폼을 구축하는 데 사용됐지만 대부분은 바이낸스의 브랜드 홍보와 마케팅 활동에 사용됐다.
바이낸스 백서에 따르면 실제로 2억 개의 BNB가 발행됐지만 ICO를 통해 대중에게 경매된 것은 1억 개였다. 바이낸스 내부자들이 8000만 개를 보유하고 로저 버, NEO 공동 창업자 다훙페이 등 엔젤 투자자에게 나머지 2천만 개가 제공됐다. 시간이 지나면서 바이낸스는 최초 발행된 1억 개의 BNB를 회수하거나 소각할 거라고 약속했다.
창펑자오는 BNB 경매에 2만명 이상의 암호화폐 투자자가 참여했고 많은 사람들이 사전에 자금을 입금했다고 말했다.
# “창펑자오의 ICO, 실제로는 실패”
그러나 암호화폐 분석회사 그레이 울프 애널리틱스(Gray Wolf Analytics)와 인카 디지털(Inca Digital)의 협조로 포브스가 조사한 결과, 2017년 바이낸스의 ICO는 실제로 실패한 것으로 나타났다.
보도에 따르면 바이낸스는 ICO 기간 동안 1억 개의 토큰을 팔지 못했다. 해당 암호화폐 지갑 분석에 따르면 2017년 여름 공개 ICO에 참여한 투자자에게 전송된 BNB 토큰 수량은 1078만개에 그쳤고, 추가로 2000만 개의 토큰이 엔젤 투자자에게 소리소문없이 전송된 것으로 나타났다.
ICO가 종료된 처음 한 달 동안 엔젤 투자자와 개인 투자자를 종합적으로 조사한 결과 2000개 미만의 주소가 집계되었는데, 이는 창펑자오가 거래소에 2만명이 등록했다고 주장하는 숫자의 약 10%에 불과하다.
다만 포브스는 ICO에 참여한 바이낸스 엔젤 및 개인 투자자의 최대 숫자가 2000명 미만으로 보이지만 각종 지갑 사이의 중복, 지갑 간 이체, 혼합이 많아 정확한 참여자 그룹 수를 파악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전체적으로 바이낸스는 공모 기간 동안 500만 달러에 못미치는 자금을 모집했을 가능성이 높다. 이는 창펑자오가 1500만 달러를 모집했다는 금액의 3분의 1 수준이다.
포브스는 수 차례 2017년 ICO에 대한 설명을 요청했으나 바이낸스는 답변이나 BNB 보유 관련 상세 설명 제공을 거부했다.
보도에 따르면, 토큰 발행자가 판매되지 않은 토큰 잔여분을 보유하는 것은 불법이 아니지만 바이낸스의 백서에는 ICO 판매가 부진할 경우 이후 어떻게 될지에 대해 설명되어 있지 않다.
BNB 토큰의 ICO 실패 사실은 극소수만이 알았는데, 그 이유 중 하나는 당시 암호화폐 ICO는 규제 사항도 아니었고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어떤 형태의 공개 문서도 제출할 필요가 없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바이낸스의 ICO 실패는 창립자들에게 뜻밖의 이득을 가져왔다. BNB의 유통을 추적하는 웹사이트에 따르면 2018년 9월 당시 창펑자오를 포함한 바이낸스 거래소 창립자들은 최초 계획된 8000만 개가 아닌 1억 4500만 개의 BNB 토큰을 보유하고 있었다. 당시 판매되지 않은 6500만 개의 토큰은 1000만 달러가 안되는 가치를 가졌지만 현재는 약 140억 달러의 가치가 있다.
피치북의 데이터에 따르면, 바이낸스는 2017년 설립 이후 벤처 캐피털 계열사인 바이낸스 랩스를 통해 FTX, 트러스트 월렛, 코인마켓캡, 한국의 고팍스를 포함해 최소 199개 회사의 주식을 사들였다. BNB 토큰은 이런 거래를 촉진시키는 데 유리한 조건으로 활용됐다. 2018년 5월 30일, 바이낸스는 바이낸스 랩스가 관리하는 BNB를 사용해 10억 달러 규모의 펀드를 조성했다.
그레이 울프의 블록체인 법의학 분석에 따르면 지난 2023년 8월 31일 현재 바이낸스는 약 1억 1700만개의 토큰을 관리하고 있는데, 이는 전체 유통량의 76%에 달한다. 지난 6년간 바이낸스가 소각한 BNB 토큰은 4800만 개다.
포브스는 “한 가지 분명한 것은 BNB 토큰이 바이낸스가 주요 글로벌 암호화폐 업체로 부상하는 데 핵심이었으며 토큰의 강력한 경쟁력을 유지하는 것이 성공의 핵심이었다”고 말하고 FTX가 자체 FTT 토큰을 최종 지불 능력의 핵심으로 삼은 것에 비유했다.
같이 보면 좋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