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 산업의 실리콘 밸리 ‘질리카’
스마트컨트렉트 복잡한 게 문제..질리카는 수학공식처럼 심플
질리카의 네트워크 샤딩, 정교한 디자인이 ‘관건’
[블록미디어 명정선.송희원객원기자]현재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등 많은 블록체인이 확장성 문제에 처한 가운데 해결책으로 떠오르는 코인 중 하나가 질리카다. 질리카는 확장성에 강정을 갖고 있는 프로젝트다. 현재, 질리카는 초당 수천 건의 트랜잭션 처리가 가능한 새로운 블록체인 플랫폼의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에 블록미디어는 질리카의 CEO(최고경영자)인 징슈를 만나 프로젝트와 향후 계획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봤다.
송희원 기자) 먼저 저희 독자들에게 간단한 본인 소개 가능할까요?
Xinshu Don) 제 이름은 징슈(Xinshu Don)이고, 오게 되서 정말 반갑습니다. 저는 질리카 코인의 CEO이고, 블록체인 업계에 2년 전에 들어오게 되었습니다. 저는 지금 현재 전체 프로젝트의 개발자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송희원 기자)질리카 라는 코인 이름과 오늘 발표하신 주제인 질리카의 새로운 기술인 실라라는 이름이 독특한데요. 어떻게 이름을 짓게 되었나요?
Xinshu Don) 정말 흥미로운 이야기에요. 내부에서도 몇 번 회의를 거쳤지만, ‘실리콘’처럼 들리잖아요. 그리고 실리콘은 전체 컴퓨터 산업을 책임지고 있는 마을의 이름이기 때문에 다음 산업인 암호화폐 산업의 실리콘 밸리가 되겠다는 생각으로 질리카 라고 이름짓게 되었어요.
송희원 기자) 발표하신 새로운 스마트 계약, 실라를 잠깐 소개해 주실 수 있을까요?
Xinshu Don) 실라는 새로운 보안 스마트 계약 언어입니다. 새로운 언어를 발명해야 했던 이유는 최근의 스마트 계약들은 기능이 많았기 때문에 개발자들에게 원하는 대로 골라서 쓸 수 있는 자율성을 부여했었는데요. 좋은 점도 있었지만 너무 광범위했기 때문에 개발자들은 해당 프로그램을 전부 이해하지 못할 때가 많았습니다. 그래서 그 많은 기능들을 하나로 압축해야 할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그래서 실라는 이들을 하나로 압축해 용량도 작아졌고, 적용되는 범위나 방법도 정해져 있습니다. 수학 공식처럼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개발자들이 더 이해하기 쉬울 겁니다.
송희원 기자) 그럼 실라가 블록체인 업계에서 어떤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을까요?
Xinshu Don) 기존의 스마트 계약에서는 해킹이 잦았습니다. 그리고 기존의 스마트 계약들은 아직 실험 단계였기 때문에 투자자들은 투자를 하고도 돈을 돌려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죠. 그래서 실라는 더 안정적인 스마트 계약을 만들기 위해서 노력했습니다. 무엇보다 보안을 첫번째 이슈로 해서 만들었고 스마트 계약을 실행시킬 때 있었던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송희원 기자)질리카의 기술들이 코인시장의 대표적인 약점인 확장성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요?
Xinshu Don) 그래서 초반에는 질리카가 샤딩(sharding)을 이용해 그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해 왔습니다. 그 다음에는 보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스마트 계약를 발명했고, 현재로서는 이 새로운 기술이 얼마나 잘 적용되는가가 확장성 문제를 해결할 키라고 생각합니다.
송희원 기자) 한국 투자자들은 질리카의 기술 샤딩에 관심이 많은데요. 만들게 되신 계기와 어떻게 작용하는지 직접 설명해 주실 수 있을까요?
Xinshu Don) 샤딩은 아이디어로부터 시작했습니다. 블록체인 업계는 누구에게나 열려있다는 특징 때문에 해킹을 당하기도 상당히 쉬운데요, 이 아이디어에 착안해 개발을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상업적으로 블록체인이 쓰이거나 사적으로 쓰이는 곳에 사용하려고 시작했는데, 이 기술이 점차 널리 퍼져도 괜찮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질리카에 이 기술을 적용하기 시작한 겁니다.
간단하게 말해서, 블록체인 네트워크 전반에 함께 얽혀 있는 다른 컴퓨터를 몇몇 그룹으로 나눠서 이 그룹에게 고유의 네트워크를 부여합니다. 그래서 문제가 있을 때 서로 다른 솔루션을 적용해 문제가 더 빨리 풀리게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 기술을 적용하기까지는 아주 정교하게 디자인을 해야 하고 우리는 이 부분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정교한 디자인이 질리카의 샤딩을 다른 기술과 차별화되게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송희원 기자)거의 마지막 질문인데요. CEO로서 질리카에게 남겨진 과제는 뭐라고 생각하십니까?
Xinshu Don) 질리카는 높은 보안성을 가진 플랫폼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모든 것을 위한 플랫폼이 되고 싶지는 않습니다. 무슨 뜻이냐면, 한정되고 귀중한 자산을 가지고 그것을 잘 지키는 것이 우리의 임무라고 생각합니다. 이 기술을 빨리 성숙시켜 내보내기 위해서 다른 프로그램들을 적용시켜 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5million dollar에 이르는 연구비를 가지고 사용자들에게 질리카는 정말 빠르고 보안성이 높다는 인식을 가지게 하기 위해 노력하는 중입니다.
송희원 기자) 한국 투자자들에게 하실 말씀이 있나요?
Xinshu Don) 한국은 정말 개발자와 투자자들에게 매력있는 시장입니다. 한국의 개발자들과 협력을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아름다운 질리카를 소개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