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최창환 선임기자] 코인텔레그래프 등 암호화폐 전문매체들이 비트코인 핵심 개발자 안토니 리야드(Antoine Riard)가 비트코인 라이트닝 네트워크 개발에서 물러났다고 보도했다.
안토니 리야드는 리눅스 재단 공개 메일을 통해 새로운 형태의 교체 사이클링 공격(replacement cycling attacks)이 라이트닝 네트워크를 위험한 위치에 놓이게 했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비트코인 커뮤니티는 어려운 딜레마에 직면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안토니 리야드는 비트코인 코어 개발자 중 한 명으로 보안분야 연구원이다. 라이트닝 네트워크는 비트코인의 느린 결제(블록형성 시간인 10분이 걸림)를 해소하기 위한 레이어 2 솔루션으로 즉각적인 개인간 결제를 처리해 주고 최종 결제는 블록 형성때 마감하는 기술이다.
비트코인은 결제 처리 과정이 밈풀에 공개되는데 교체 사이클링 공격은 개별 밈풀 간의 불일치가 발행할 때 여기서 채널 참가자의 자금을 훔칠 수 있는 새로운 공격 방법이다.
안토니 리야드는 “새로운 종류의 교체 사이클링 공격으로 인해 라이트닝 네트워크가 지속 가능한 해결책을 만들기 쉽지 않은 매우 위험한 위치에 놓였다”면서 레이어 2의 업그레이드 정도로는 고급 기술자의 공격을 막기 어려울 것이라고 진단했다.
블록체인은 보안, 탈중앙, 수용성의 3가지를 동시에 해결하기 어려운 트릴레마를 갖고 있다. 비트코인 네트워크는 보안성과 탈중앙을 고수하면서 레이어 2인 라이트닝 네트워크를 통한 즉각 결제로 수용성을 늘리는 방향으로 발전해 왔다.
안토니 리야드의 설명대로라면 이 같은 발전이 공격에 취약한 것이어서 대중 수용이 지체될 수 있다는 얘기다.
같이 보면 좋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