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한만성 특파원] 약 2년 전 불과 500대에 불과했던 전 세계 암호화폐 ATM 기계가 올 연말까지 5000대로 늘어날 수도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코인 ATM 레이더는 5일(현지시각) 지난 약 2년 동안 암호화폐 ATM 기계 갯수가 늘어난 기록을 보여주는 차트를 공개했다. 공개된 표에 따르면 2016년 1월 전 세계 각 지역을 통틀어 총 500대가 설치된 암호화폐 ATM은 올해 4월을 기준으로 2600대로 늘어났다. 약 2년 사이에 암호화폐 ATM 기계 갯수가 다섯 배로 늘어난 셈이다.
그러면서 코인 ATM 레이더는 이대로라면 올 연말에는 전 세계에 암호화폐 ATM 기계가 약 5000대 정도로 늘어날 전망이라고 밝혔다. 현재 1일 평균 약 아홉 대의 암호화폐 ATM이설치되는 추세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지난 6월에는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공항이 유럽에서는 최초로 암호화폐 ATM을 설치한 국제공항이 됐다. 이어 불과 며칠 후에는 호주에서 비트코인 ATM 기계 수가 단 6개월 사이에 두 배로 늘어났다는 소식도 전해졌다.
미국에서는 암호화폐 ATM이 주로 주유소, 편의점 등에서 사용되고 있다. 그러면서 미국 내 암호화폐 ATM은 은행계좌가 없는 이들이 거주하는 빈곤 지역에서 더 큰 인기를 끌고 있다는 조사 결과도 나왔다.
한편 현존하는 암호화폐 ATM 기계 중 약 3분의 2는 미국에서 사용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