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이제인 기자] 블록체인 기술이 대량 채택(Mass Adoption)으로 가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블룸버그 인텔리전스 소속 블록체인 분석가 제이미 쿠츠(Jamie Coutts)는 22일 엑스에 다섯 가지 엔진이 있다고 말했다.
결제(Payments), 계정 추상화(Account Abstraction), 실물자산 토큰화(Real World Assets), NFT 및 게이밍(NFTs/Gaming), 인공지능(AI) 등이다.
쿠츠는 “블록체인 스마트 컨트랙트 일일 사용자 수는 현재 500만 명에 불과하다. 사용자 1억 명을 돌파하려면 무엇이 필요할까”라며 핵심 키워드를 소개했다.
쿠츠는 기술의 탄생, 발전, 대량 채택의 전형적인 과정에서 나타나는 S커브 상승과 기하급수적인 성장 곡선을 언급했다. 500만 명은 기하급수적인 성장의 초입에 불과하다는 것.
쿠츠는 “(대량 채택에서) 분명한 것은 이 모든 것이 기술 융합의 결과이며, 이전에는 불가능했던 기능과 비용으로 제품, 비즈니스 및 서비스를 가능하게 하는 촉매제 역할을 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결제(Payments) : 스테이블코인은 선진국과 개발도상국에서 모두 특수한 지위를 누리게 될 것이다
계정 추상화(Account Abstraction) : 웹3 사용자 경험이 웹2.0에 녹아들 것이다
실물자산 토큰화(Real World Assets) : 토큰화 혁명이 곧 올 것이다
NFT 및 게이밍(NFTs/Gaming) : 블록체인의 성장은 NFT 대량 채택의 준비 과정이다
인공지능(AI) : 블록체인은 기계와 기계를 연결해 하나로 묶을 것이다
같이 보면 좋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