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정아인 기자] “CEX(중앙화 거래소)들 간 인수합병을 통해 통합이 이루어질 걸로 예측된다. 커스터디, 프라임 브로커리지, 데이터 분석, 스테이킹, 결제 등 다른 웹3 부문에서도 M&A가 대거 진행될 걸로 보인다.”
암호화폐 전문 투자사 스파르탄 그룹이 공식 블로그를 통해 ‘2024년 웹3에서 우리를 흥분시키는 9가지’를 19일(현지 시간) 정리했다.
스파르탄 그룹은 1) AAA Web3 게임 2) 진짜 암호화폐 브랜드 3) 비트코인에 빌딩 4) 컨슈머 앱(소비자 앱) 5) DePIN(탈중앙화 하드웨어 인프라 네트워크) 6) AI와 블록체인의 교차점 7) 모듈형 블록체인 8) 온체인 에이전트 9) RWA의 토큰화’를 꼽았다.
스파르탄 그룹이 주목하는 이유 중 핵심 내용을 정리했다.
# AAA Web3 게임
향후 1~2년간 대형 게임사들이 웹3 트리플A 게임을 출시할 예정이다. 수백만 명의 새로운 웹3 사용자를 게임을 통해 끌어올 수 있다.
트리플A 게임뿐만 아니라 웹3 MMORPG게임도 출시될 예정이다.
애플의 비전 프로 같은 하드웨어도 발전했으며 메타버스 엔진 등 소프트웨어도 발전해 게임 및 메타버스 분야의 성장 잠재력이 충분하다.
트리플A 게임은 대형 게임사가 높은 판매량을 기대하고 막대한 자본을 투입해 만든 게임을 일컫는 말이다.
MMORPG 게임은 많은 사람들이 다중 접속해 역할 게임을 수행하는 ‘다중 사용자 온라인 역할 수행 게임’이다.
# 아시아 시장이 중심
암호화폐 거래부터 기관 도입까지 아시아 시장이 암호화폐의 중심이 될 거라고 예측 중이다.
규제 산하 거래소와 현지 거래소로 자본이 유입되면서 유동성이 더욱 세분될 수 있다.
프로젝트들이 해외 거래소에 코인을 상장하고 실제로 사용하지 않는 방식이 아니라 현지 파트너와 거래소에 투자해 현지에서 실제로 쓰일 수 있도록 유도한다.
차세대 컨슈머 앱은 NFT의 진화를 상징한다.
자산군으로서 인정받은 비트코인(BTC)을 토대로 체인으로서 비트코인이 힘을 발휘할 걸로 보인다.
# 거래소 M&A
CEX(중앙화 거래소)들 간 인수합병을 통해 통합이 이루어질 걸로 예측된다.
단일 시장 내 경쟁사 간 국가 내 통합, 인정 시장에서 운영되는 거래소간 지역 통합, 대형 글로벌 플레이어의 전략적 시장 진입을 통한 대륙 간 통합 세 가지 측면에서 일어날 걸로 보인다.
커스터디, 프라임 브로커리지, 데이터 분석, 스테이킹, 결제 등 다른 웹3 부문에서도 M&A가 대거 진행될 걸로 예측된다.
M&A 이후에는 비웹3 기업들이 시장에 진입히기 위한 두 번째 M&A 물결이 일어날 걸로 추측된다.
일부 대형 웹3 플랫폼의 IPO(기업공개)도 진행될 걸로 예상된다.
# DePIN과 비트코인 생태계
DePIN(탈중앙화 하드웨어 인프라 네트워크)은 블록체인으로 기존 기업들이 들이던 막대한 운영비를 분산화한 것을 뜻한다.
DePIN의 활성화는 웹2 비즈니스의 경쟁자가 될 수 있다.
비트코인 인프라 업그레이드 레이어2로 인해 비트코인 생태계가 더욱 활발해질 걸로 보인다. 최근 등장한 BRC-20 등이 성장세를 더욱 부채질할 수 있다.
# 프렌즈테크로 촉발된 컨슈머 앱 증가
소매 중심의 소비자 애플리케이션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에어드랍과 함께 프렌즈테크의 성공은 유사한 프로젝트들이 확산하도록 영향을 미쳤다.
이는 시작에 불과하며 추세는 소비자 및 소셜 앱에 대한 업계의 관심이 주목할 만한 변화를 의미한다.
향상된 UI/UX, 개선된 인센티브 플라이휠 및 토큰 유틸리티,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갖춘 더 많은 제품이 등장할 예정이다.
# ZK(영지식 증명)과 모듈형 블록체인
2024년부터는 프라이버시(사생활)와 보안이 핵심 동력이 될 수 있다.
디지털 신원부터 게임까지 광범위한 애플리케이션의 백엔드에서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ZK 프리미티브와 모듈형 블록체인의 가치가 실현될 수 있다.
영지식 증명은 자신의 정보를 상대방에게 밝히지 않고도 그 내용을 알고 있다는 걸 증명하는 방식이다.
모듈러 블록체인은 여러 레이어로 구성된 블록체인이다. 실행과 데이터 저장 및 검증을 분리해서 실행하는 체인이다.
같이 보면 좋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