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정아인 기자] “인공지능의 혁신은 사회, 문화, 정치, 경제 등 여러 분야에 영향을 미친다. 동시에 암호화 기술은 AI 생성 콘텐츠의 출처 추적과 같은 문제를 해결하는 데 활용 가능하다.”
미국의 대형 IT 벤처 투자사인 안드레센호로위츠(a16z, Andreessen Horowitz)가 ‘2024년에 암호화폐에 기대하는 몇 가지’를 발표했다.
다음은 주요 내용.
# 새로운 탈중앙화 시대가 온다
지금까지 탈중앙화는 중앙집중식 시스템의 효율성과 안정성에 부딪혀 실제로 적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컸다.
웹3 거번너스 모델은 DAO(탈중앙화 자율 조직)을 포함한다. DAO는 사회정치적 현실에 맞게 설계되지 않아 어려움이 있었다.
지난 몇 년간 실험을 통해 탈중앙화를 위한 모범 사례가 많이 등장하고 있다.
마키아벨리즘 원칙을 수용한 DAO 모델 등이 발전하면서 전례 없는 수준의 탈중앙화 조정, 운영 기능, 혁신을 보게 될 예정이다.
# UX의 미래
암호화폐 사용자 경험(UX)은 2016년 이후로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비밀 키 자체 보관, 지갑과 탈중앙화 애플리케이션(dApp)연결, 지갑 등 너무 복잡하다.
최근 개발자들은 프론트엔드 UX 재설정을 위한 도구를 적극적으로 테스트하고 배포하고 있다.
사용자 디바이스에서 앱과 웹사이트에 간편하게 로그인할 수 있는 패스키가 있다. 패스키는 비밀번호와 달리 암호화된 방식으로 자동생성된다.
계정 자체를 프로그래밍할 수 있는 스마트 계정(Smart accounts), 제3자가 사용자 키를 보관하지 않고 서명을 쉽게 지원하는 MPC(다자간 계산), 사용자가 원하는 부분을 인식하고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는 고급 RPC(원격 프로시저 호출) 엔드포인트 등 여러 기능이 있다.
이러한 혁신은 웹3를 주류로 이끌 뿐만 아니라, 웹2보다 더 나은 보안과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 모듈식 기술 스택의 부상
네트워크에서는 네트워크 효과가 모든 것을 지배하는 핵심 요소이다.
오픈 소스의 경우, 특히 모듈식 기술 스택은 허가 없는 혁신을 가능하게 하고, 참가자들이 전문화하며 경쟁을 촉진한다.
세상에 혁신을 촉진할 기폭제가 될 수 있다.
# 인공지능(AI)과 블록체인의 융합
중앙집중화된 AI에 대항하는 힘으로서 분산 블록체인이 대두되고 있다.
인공지능의 혁신은 사회, 문화, 정치, 경제 등 여러 분야에 영향을 미치며, 암호화 기술은 AI 생성 콘텐츠의 출처 추적과 같은 문제를 해결하는 데 활용될 수 있다.
웹3는 AI 혁신을 민주화하고, 소비자에게 더 안전하게 만드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 ‘플레이 투 언'(Play to Earn)에서 ‘플레이 앤 언'(Play and Earn)으로 전환
P2E 게임은 실제 세계에서 시간과 노력에 따라 수익을 창출했다. 단순 작업장에서 재미와 가치 창출이 공존하는 게임으로 변화하고 있다.
게임 경제의 관리 방식과 P2E의 진화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예정이다.
# NFT, 보편적인 브랜드 자산으로 자리매김
점점 더 많은 기존 브랜드들이 NFT를 디지털 자산으로 소개하고 있다.
스타벅스, 나이키, 레딧 등은 이미 NFT를 활용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이고 있다.
이러한 추세는 2024년에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 SNARKs(스나크)의 주류화
기술자들은 컴퓨팅 작업을 검증하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사용해왔다.
그중 SNARKs(스나크, 증명의 일환)는 이제 더 많은 사용 사례에서 실용적인 선택지가 될 수 있다. SNARKs는 소비자들의 다양한 사용 사례를 창출할 수 있다.
같이 보면 좋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