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박재형 특파원] 뉴욕 현지시간 11일(목요일) 증시 개장 전 주요 이슈들을 정리한다.
인플레이션 완화 예상
블룸버그 이코노믹스에 따르면 잠시 후 발표되는 미국의 12월 소비자물가지수(CPI) 보고서가 상품 부문의 더 많은 하락으로 인해 또 한번 완화된 인플레이션 수치를 보여줄 것으로 예상된다. 블룸버그의 분석가들은 식품과 에너지를 제외한 근원 CPI가 12월에 전월 대비 0.2% 상승에 그쳐 인플레이션을 낮추려는 연방준비제도 정책 결정자들에게 힘을 실어줄 것으로 전망했다. 근원 CPI는 최근 몇 달 동안 상품 가격 하락으로 인해 월가와 연준이 예상했던 것보다 빠르게 하락했다. 6월부터 11월까지 매달 상승폭이 줄며 2020년부터 2023년 초까지 급등했던 물가 상승률을 낮추고 있다.
비트코인 현물 ETF
미국에서 비트코인 현물 ETF가 승인되면서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와 투자 앱 서비스 로빈후드의 주가가 급등했다. CNBC에 따르면, 뉴욕증시 개장 전 거래에서 코인베이스는 5.2%, 로빈후드는 3.8% 상승했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는 수요일 미국에서 비트코인 현물 ETF 출시를 허용하는 규칙 변경을 승인했다. 이 소식은 변동성이 큰 산업과 자산에 더 많은 신뢰성을 부여하는 것으로 간주된다는 점에서 암호화폐 분야 투자자들이 오랫동안 기다려온 소식이다. 코인베이스의 CEO 브라이언 암스트롱은 “이는 암호화폐 업계에 기념비적인 발걸음”이라고 말했다.
기술 기업 대폭 감원
구글은 비용 절감을 위해 디지털 비서, 하드웨어, 엔지니어링 팀에서 근무하는 수백 명의 직원을 해고하고 있다. 이번 조치는 구글의 핵심인 검색 사업이 마이크로소프트와 오픈AI의 경쟁 AI 제품으로부터 더 많은 압박을 받고 있는 가운데 나온 것이다. 이는 올해 이미 감원을 발표한 수많은 기술 기업 중 가장 최근의 일이며, 2023년 초 있었던 기술 기업들의 대량 해고를 되풀이하는 것으로 보인다. 아마존은 프라임 비디오와 트위치 부서에서 인력을 감축하고 있으며, 유니티 소프트웨어는 인력의 25%를 감원할 계획이다.
주가지수 선물 상승
CNBC 자료 기준 다우존스 선물 0.02%, 나스닥 선물 0.41%, S&P500 선물 0.18% 상승했다. 월스트리트저널 자료에서 미 달러지수는 102.17로 0.19% 하락, 10년 만기 미 국채 수익률은 3.992%로 3.7bp 하락, WTI 선물은 배럴당 72.78달러로 1.98% 상승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