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지난 8월 SETEC에서 열린 블록페스타 2018이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블록미디어는 최초로 암호화폐 신용평가 등급을 매겨 이슈가 된 와이스레이팅스(Weiss Ratings)의 마틴 디 와이즈(Martin D. Weiss)창립자와 인터뷰를 가져보았다.
안녕하세요. 블록미디어 시청자 여러분. 저는 오늘 와이스레이팅스의 창립자인 마틴 디 와이즈를 만나봤습니다.
송)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마틴) 안녕하세요. 제 이름은 마틴 와이즈이고, 와이즈 레이팅스의 창업자입니다. 저희는 1071년에 시작됐고 벌써 47년이나 된 기업입니다. 와이즈 레이팅은 최초의, 그리고 독립적인 신용평가기관이고 현재는 53,000여개의 각기 다른 투자나 자산들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올해 최초로 암호화폐를 평가하는 기관이 되었습니다.
송) 오늘 강연에서 블록체인 시장에서의 호응을 이끌어냈는데, 암호화폐에 대한 규율과 앞으로 갖춰나가야 할 기준들에 대한 당신의 의견을 공유했습니다. 오늘 강연에 대한 짧은 요약과 그리고 내일은 어떤 내용을 말씀해주실 지 간단히 공유 부탁드립니다.
마틴) 오늘 강연에는 비트코인에 대한 큰 그림과 암호화폐가 나아가고 있는 길에 대해서 얘기를 나눠봤습니다. 현재 저희는 매우 중요한 갈림길에 서있습니다. 하나는 몇 년 간 저희가 봐왔던 어두운 길이구요, 예를 들어 정치적인 위기와 경제적인 위기 등이 있어왔죠. 하지만 이와 다른 길로도 갈 수 있습니다.
더 밝은 길로 가는 거죠. 여기서 바른 길로 가는 매우 중요한 요소는 규율기관들의 역할입니다. 그 규율기관들과 같이 협력하는 규제력 있는 단체들의 역할이 매우 큽니다.
첫 번째 단계이자,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단계가 모두가 같은 이해도를 가지고 있느냐 입니다. 정확하고 확실한 데이터와 함께 말이죠. 이는 모두에게 공개되어있는 데이터여야 합니다. 규제기관, 개발자, 투자자, 그리고 유저들에게 모두 오픈되어있는 데이터요. 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기준이 잡히면 그 다음에는 정부와 같이 협업하는 단계로 넘어갈 수 있는 겁니다.
송) 와이즈레이팅스가 블록체인 시장에 어떤 영향을 가져올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마틴) 현재 시장상태를 보면 부정확한 정보 투성이입니다. 홍보되고 있는 코인에 대해선 편협한 시각으로 만들어진 정보가 넘치고, 경쟁 코인에 대해선 그 반대의 편협 된 정보를 퍼뜨리죠. 이 컨퍼런스(2018 블록페스타)에서만 봐도 서로의 코인을 비난하고 자신의 코인만 추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편협 된 정보들이 지금까지의 투자자가 상대하고 있던 것 들입니다.
첫 번째로는 투자자들에게 목표데이터를 공유하는 것입니다. 그저 데이터만 주는 게 아니라 분석도 같이해야죠. 더 나아가 그냥 분석이 아닌 추천도 해줘야 하는 거죠. 미래에 어떤 투자가 가능성이 제일 높은지 말이죠. 이런 데이터들이 동일하게 규제기관들과 시장, 그리고 개인 규제 단체들에게 공유가 되어야합니다.
송) 이러한 기준들이 세워지고 난 후에는 블록체인 시장은 미래에 무엇에 대해 논의 해봐야할까요?
마틴) 어떠한 해야 할 과제들이 있느냐는 물음이시죠?
첫 번째로는 데이터 연구를 한 소스가 있어야합니다. 공시를 위한 기준점을 결정하기 위해서죠. 당신이 만약에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작한다면, 백서에 어떠한 기준들을 밝혀야만 할까요? 어떤 백서들을 제공할 수 있는 모든 데이터를 세밀하게 써놓은 것이 있구요, 어떤 백서들은 그냥 자세하지도 않게 그리고 예상데이터만 쓰여져 있죠. 투자자들이나 규제 기관들이 백서들을 비교하려면 기본적인 기준을 지키면 되는 겁니다.
ICO같은 경우엔 더욱 더 문제가 됩니다. 우리는 그 팀에 대한 과거 이력에 대해서 잘 모르고, ICO를 스폰서 하는 회사의 재정 상태에 대한 믿을만한 정보도 찾기 어렵습니다. 그들이 하려는 비즈니스 플랜에 대해서도 잘 모르구요. 그저 홍보물에 불과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 세계 VC들에게서 작년 ICO들은 거대한 투자를 받아냈습니다. 그리곤 실패로 끝나버렸죠, 이건 거품이었습니다. 그래서 이 시장이 나아가고 성숙해지려면 그에 맞는 공시 기준이 있어야합니다.
다음 스텝은 자체 규제입니다. 그 어떤 업체도 그 시장을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어떻게 해라, 무엇을 해라, 이런 말을 듣기 싫어합니다. 여기선 정부 관료들이라고 볼 수 있죠. 정부 관료들은 이런 다양성 있는 시장에 대해 리소스를 원하거나, 이 시장을 제어하기 위한 투자인력을 보여주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시장 자체 내에서 자체 규제기관을 만들어야 하는 겁니다. 그런 일들이 미국에서 시작되고 있고, 이 컨퍼런스에서도 시작될 겁니다.
이 다음이 가장 중요한데, 국제적인 자체 규제 협회입니다. 왜냐하면 암호화폐에는 국경이 없고 국제적이기 때문이죠. 그리고 이건 하루만에 끝낼 수 있는 과제가 아닙니다.
송) 어려운 질문이 될 수도 있지만, 코인 등급에 대한 시스템이 매우 청렴해야한다고 말씀을 해주셨는데 등급 시스템에 대한 기준에 대해서 공유해주실 수 있으신가요?
마틴) 제가 내일 어떤 발표를 할지에 대한 질문과 동일합니다. 내일 발표에서 저희가 어떻게 등급을 매기는지에 대하 하나하나 다른 기준에 대해 발표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저희는 중요 예제들에 대해서 예기할 예정이며 청중들이 어떤 예제에 대해서 얘기를 나누고 싶은 지 고를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송) 마지막 질문으로 와이즈 레이팅스의 CEO로서 개인적인 목표가 있으신가요?
마틴) 2가지의 목표가 있습니다. 하나는 이 시장의 성장을 돕는 것이고 또 하나는 모델을 확립하는거죠. 다른 연구기관들이 암호화폐 등급에 대해 같이 참여할 수 있게 해주는 겁니다. 물론 저희가 유일하게 기관으로 있는 것이 우리에겐 이익이지만, 시장에는 좋지 않는 현상이죠. 여러 기관들이 모여서 ICO들과 암호화폐들에 여러 목소리를 내게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희는 더 많은 경쟁을 환영합니다.
송) 네. 지금까지 와이즈 레이팅스의 마틴 디 와이즈님과 함께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