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James Jung 기자] 블록체인 기술과 암호화폐 생태계를 구성하는 오픈소스 개발자들 얘깁니다. 일렉트릭 캐피탈의 보고서를 보면, 개발자가 1년 사이 25% 감소했는데요.
이 보고서를 만든 마리아 션은 포춘 크립토와 인터뷰에서 다른 데이터를 보라고 합니다.
“오픈소스 개발자는 2만9600 명에서 2만2266 명으로 28% 줄었어요. 그런데 이 분야에서 2년 이상 일한 전문가의 수는 지난 5년래 가장 많습니다. 구경꾼들은 떠났지만, 진짜들은 아무데도 가지 않았습니다.”
미국의 개발자들은 2018년 대비 14% 줄었습니다. 개리 겐슬러의 공이 큽니다. 션은 “개발자들과 얘기해보면, 규제 불확실성에 대한 우려가 매우 크다”고 말했습니다. 유럽에는 약 34%의 오픈소스 암호화폐 개발자가 있습니다. 인도, 나이지리아에서는 개발자 수가 크게 증가했습니다.
개발자의 3분의 1 이상이 복수의 레이어 1 및 레이어 2 체인을 지원했으며, 세 개 이상의 체인에서 작업하는 개발자 수도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우리나라는 어떨까요? 아래는 전세계의 오픈소스 개발자 분포 세계 지도입니다. 독자 여러분들이 직접 찾아보시면 약간 실망하실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나라 원화는 비트코인을 거래하는 세계 3위 통화입니다. 개발자 머릿수가 다는 아니죠. 블록미디어는 대한민국의 오픈소스 개발자 여러분을 지지합니다.
참고로 지난해 신규 개발자가 1000 명 이상 증가한 암호화폐 커뮤니티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더리움은 1만6747 명의 신규 개발가 유입됐습니다. 2위 폴리곤보다 2.7 배 많았습니다.
폴리곤, 솔라나, BNB, 코스모, 아비트럼, 폴카닷, 니어, 옵티미즘, 인터넷 컴퓨터, 비트코인, 셀로, 스타크넷, 팬텀, zk싱크, 앱토스, 파일코인
다음은 개발자의 전년 대비 증가율 순위입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