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전크리에이터(Vision Creator) 그룹 소속 계열사 체이너스(Chainers)가 지난 14일 잼투고(Jam2go) 2층에서 첫번째 밋업 체인어스(Chain Us)를 개최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Chainers 2018, Ontology press conference 이후 체이너스(Chainers)가 주최한 첫번째 밋업으로, BUMO, SPIN PROTOCOL, IOTW, LAMBDA등의 글로벌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소개하는 자리다.
이번 행사는 체이너스의 첫 밋업인 만큼, 체이너스(Chainers)의 남궁단 COO의 사회와 비전크리에이터(Vision Creator)그룹 정주용 의장의 그룹 소개와 축사로 오프닝을 장식하였다.
체인어스(Chain Us)에서는 글로벌 투자동향, 기술동향 등 블록체인 트렌드 리포트를 발표하기도 했다. 비젼 크리에이터(Vision Creator) 산하 연구기관인 리체인(Re:chain)의 글로벌 블록체인 동향투자 관계사인 BCI의 투자팀 김샛별 팀장의 ‘플랫폼 변천 과정을 통해 바라보는 이더리움 하락 원인 분석’ 이라는 주제로 블록체인 플랫폼의 변천과정, 시장 트렌드, 평가기준과 함께 주요 컨센서스의 매커니즘, 트렌드, 개발자 및 기업 친화적인 환경과 서비스, 블록체인 플랫폼의 유저 케이스 등을 설명하며, 주요 플랫폼들과의 비교를 통한 이더리움 하락 트렌드와 원인을 분석하고, 현재는 진정한 어플리케이션을 잉태하는 단계로 DAPP개발자 및 기업에 Friendly한 플랫폼이 핵심이라는 내용의 발표를 진행했다.
이어서, KBIP LAB(카이스트 블록체인학회) 개발팀 박철현 팀장은 ‘금융서비스 분야에서 블록체인의 필요성’을 주제로 카드결제에서 블록체인의 필요성 및 관련 IP들로 보는 기술 트렌드를 소개하고, 실제 금융분야에의 적용시 분산성과 익명성의 관리 및 결제 완결성 등의 주의점 및 블록체인의 활용에 대한 향후전망에 대해 발표하였다. 두 가지 글로벌 블록체인 동향 보고 이후에는 4개의 글로벌 블록체인 프로젝트 소개가 이어졌다.
BUMO·SPIN PROTOCOL· IOTW·LAMBDA 소개 이어져
첫 번째로 소개된 프로젝트는 플랫폼 3.0 퍼블릭체인 BUMO로, BUMO의 co-founder Steven, Li가 직접 발표를 하였다. BUMO는 기존의 다른 프로젝트들과는 다소 상이한 양상으로 발전하고 있는 상용화된 퍼블릭체인이라고 소개하였다. 또한, 중국의 대형 은행 기업들과 보험회사 등 다양한 파트너사를 구축한 경험을 바탕으로 퍼블릭 체인인 BUMO의 세계화를 실현시켜 나가고자 하는 비전에 대해서도 명확한 로드맵을 제시했다.
두번째로 소개된 프로젝트는 전 세계의 인플루언서와 브랜드가 국경에 상관없이 만날 수 있는 세상 SPIN PROTOCOL로, SPIN PROTOCOL의 이은영 CSO가 발표를 하였다. 먼저 현재 마케팅 시장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그에 대한 대책으로 나온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대해 설명하였다. 이에 대한 솔루션으로 인플루언서들이 자발적으로 사업화하고 그들과 기업 및 브랜드들을 이어주는 플랫폼인 SPIN PROTOCOL 프로젝트를 소개하였다. 또한, 앞으로 인플루언서 시세를 평가할 수 있는 세일즈 이력 대시보드도 제공이 될 것이며, 기업들도 신뢰할 수 있고, 인플러언서들도 보다 편리하게 세일즈 활동을 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하였다.
세번째로 소개된 프로젝트는 모든 가전제품과 블록체인을 연결시킬 IoT기반 혁신적 기술의 IOTW로, IOTW CEO Fred Leung이 직접 프로젝트 소개를 진행하였다. IOTW는 가정에 있는 모든 전기제품을 별도의 비용 없이 Micro-Mining(마이크로 마이닝)을 하고, IoT기계로 번 IOTW 토큰을 통해 상품과 서비스를 구입할 수 있는 가치 창출을 하는 프로젝트이다. IoT 기계를 판매하는 기업들은 에너지 소비와 관련된 데이터를 수집하고 구매할 수 있고, 정부가 도시 계획을 할 때 에너지 소비 데이터를 판매하는 방식을 통해 모든 분야의 사람들이 선순환되는 생태계이다. 또한, Fred CEO는 기존의 IOTA와 IOTW를 비교를 하며 IOTW의 우수성에 대해 역설하였다.
네번째로 소개된 프로젝트는 거대한 데이터 저장 공간의 통합 네트워크 LAMBDA로, LAMBDA의 CMO Lucy, Wang이 발표를 하였다. LAMBDA는 람다 체인(Lambda Chain)과 LAMBDA DB(데이터베이스)를 통해 dApp(디앱)의 무한 확장성 데이터 스토리지 기능을 제공하는 프로젝트로, 다중 체인 데이터 협업 스토리지, 교차 체인 데이터 관리, 데이터 프라이버시 보호, 데이터 소유권 증명, 분산 지능형 컴퓨팅 및 기타 서비스를 지원하여 다양한 분야의 시장에서 다양한 장점을 가진 스토리지를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한다고 소개하였다. LAMBDA는 기존의 인터넷 유저들의 데이터 유출 및 공격 등의 위험성과 한계를 지적하며, LAMBDA 스토리지는 데이터 공유를 촉진하고 공개적으로 유효성을 검사 및 공증하고 신뢰할 수 있는 LAMBDA를 통해 익명으로 유효성을 검사할 수 있는 모든 유형의 데이터를 구별하는 스토리지로 인해 모든 해킹 및 공격에서 안정성을 보여주고 있다고 하였다. 또한, 현재 이미 6개국에서 활발한 커뮤니티를 운영 중이고, 앞으로도 더욱 그 영역을 확장해 갈 계획이라고 하였다.
한편, 체이너스는 매달 두번째 금요일 잼투고(Jam2go) 2층에서 체이너스(Chainers) 밋업 체인어스(Chain Us)를 만나볼 수 있다고 밝혔다. 체이너스 밋업 관계자는 처음으로 개최한 밋업이라서 부족한 부분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관심을 가져 주신 점에 대해 감사를 전하며, 앞으로 더 나은 체이너스 밋업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