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최창한 선임기자]비트코인 가격과 시간이 완벽한 함수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프레디 크루거는 비트코인 가격과 시간의 거듭제곱 법칙(power law. 멱함수)을 나타내는 차트를 공유하며 “정말 단순하지만 놀라운 그래프다”고 감탄했다. 비트코인 지지자인 크루거는 본인을 스탠포드 수학 박사라고 소개하고 있는 인플루언서이다.
그는 단순히 가격과 시간을 로그(재곱근) 단위로 표현하면 비트코인은 정확히 거듭제곱 법칙을 따른다”고 설명했다. 멱함수는 한 수가 다른 수의 거듭제곱으로 표현되는 두 수의 함수적 관계를 말한다.
해당 그래프는 X축에 시간을 로그기준으로 설정하고 Y축은 10의 제곱 형태로 설정해 만든 것이다.
비트코인 초기부터 지난 1월 16일까지의 비트코인 가격은 정확하게 일정 범주에 포함돼 있다. 상단의 가격대는 비트코인이 강세를 보이는 구간이고 하단은 조정과 축적의 일반적인 구간이다. 이 자료를 공개한 이(hcburger)는 “지금 일반적 구간에서 강세 구간으로 조만간 들어가나?”라고 트윗했다.
이러한 함수관계가 지속되면 비트코인은 2041년에 100만 달러에서 1000만 달러 구간에 들어가 있게 된다.
해당 차트는 2019년 처음 공개됐고 최근 이후의 가격지표를 새로 포함시켰다. 2019년 이후의 가격 구간도 당초 전망했던 거듭제곱 법칙 구간안에 있다.
같이 보면 좋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