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블랙록은 10조 달러 이상의 자산을 관리하는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입니다. 릭 라이더는 블랙록에서 글로벌 자산 배분팀을 이끌고 있습니다. 2.6조 달러의 채권 자산이 그의 전략에 따라 움직입니다.
릭 라이더는 지난 15일 월스트리저널(WSJ)과 팟케스트 대담을 가졌는데요. 이 자리에서 미국의 거시경제 상황과 비트코인 투자에 대한 입장을 밝혔습니다. 블랙록의 비트코인 현물 ETF가 큰 인기를 끌고 있기 때문에 릭 라이더의 발언이 큰 관심을 모았습니다.
챗GPT를 이용해서 대담을 요약 정리했습니다.
# 미국 경제의 정상화
최근 몇 년간 비정상적인 상황에서 벗어나 정상적인 상태로 돌아왔다. 올해 미국의 명목 GDP는 4%에 이를 것으로 예상한다. 이는 수십 년 동안의 평균 수치와 일치한다.
미국 경제는 경착륙, 연착륙 어느 쪽도 아닌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다. 미국은 서비스 중심의 경제다. 시스템 충격 없이 상당히 좋은 수준에서 운영될 것이다.
# 위험 관리와 국가 부채에 대한 우려
투자자에게 가장 큰 리스크는 예상치 못한 위험이다. 포트폴리오를 관리할 때 균형과 내구성이 가장 중요하다. 비정상적인 상황에도 대비를 해야 한다.
미국의 국가 부채에 대해서는 우려스러운 부분이 있다. 국가 부채 규모가 너무 크며, 이는 중장기적으로 문제가 될 수 있다. 이자 비용이 군사 지출을 초과했다. 이자가 국가의 재정 지출을 소모시킨다.
# 성장 추구
초보 투자자들은 균형 잡힌 포트폴리오와 수익성 있는 자산을 추천한다. 장기적으로 성장을 추구하는 투자자들에게 주식을 소유할 것을 권장한다. S&P 500 지수 펀드나 블랙록의 글로벌 배분 펀드 등이 좋은 대안이다.
# 비트코인 투자에 대한 견해…일문일답
WSJ: 비트코인과 디지털 화폐 공간에 대한 투자를 어떻게 보고 계신가요? 최근에 투자자들이 암호화폐를 직접 보유하지 않고도 비트코인을 포함한 펀드에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이 생겼습니다. 블랙록이 최근에 인기 있는 비트코인 ETF를 출시했죠. 비트코인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릭 라이더: 몇몇 펀드에서 소량의 비트코인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이 자산 배분 프레임워크의 큰 부분이 될지 시간이 말해줄 것입니다. 사람들이 비트코인에 대해 점점 더 편안해지면서 이것이 대화의 더 많은 부분이 될 것입니다. 현재로서는 상당히 변동성이 크기 때문에, 우리는 상승 잠재력이 있을 때 비트코인을 옵션처럼 사용합니다.
(블랙록의 릭 라이더는 우리 돈으로 약 3458조 원을 운용한다. 이 펀드에서 0.01%만 비트코인을 편입했다고 해도 3000억 원이 넘는 규모다. 편집자 주)
WSJ: 관리하고 계신 펀드에 비트코인을 포함시키고 있나요?
릭 라이더: 네, 몇몇 펀드에 매우 소량 포함시켰습니다. 우리가 보유한 주식이나 채권에 비해 찾아보기 어려울 정도로 소량이지만, 비트코인이 가지고 있는 상승 잠재력을 좋아합니다. 최근에 그 잠재력이 인정받기 시작했지만, 여전히 전체 포트폴리오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작습니다.
WSJ: 비트코인과 같은 자산에 대한 투자를 고려할 때 어떤 조언을 하시겠습니까?
릭 라이더: 비트코인에 대한 투자는 사람들이 점점 더 익숙해질 것이며, 오늘날에는 매우 변동성이 크지만, 점차 안정화될 것입니다. 우리는 비트코인이 가지고 있는 상승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이를 자산 배분의 일부로 고려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로서는 주식과 채권에 비해 상대적으로 소규모의 투자로 접근하고 있음을 명심해야 합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