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James Jung 기자] 소셜 커뮤니티 레딧(Reddit)이 상장합니다. 이 회사를 주목하는 이유는 인공지능과 블록체인 기술이 결합한 최초의 서비스를 내놓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 레딧은 어떤 회사?
레딧은 2005년 설립됐습니다. 작년 말 기준 하루 평균 7310만 명의 사용자가 방문하는 커뮤니티 입니다. 밈주식의 메카 월스트리트베츠(WallStreetBets), 코인 매니아들의 단체방(r/cryptocurrency)이 유명합니다.
이 방들에서 언급된 주식이나 코인은 가격이 급등하거나, 급락하는 경우가 비일비재 합니다. 당연히 광고주들이 눈독을 들입니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서류에 따르면 레딧은 2023년 매출 8억400만 달러에 순손실 9080만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1년 전 매출 6억6670만 달러에 순손실 1억5860만 달러에서 크게 개선됐습니다.
레딧은 2021년 투자금 13억8000만 달러를 모았습니다. 이 때 기업가치는 100억 달러. 기업공개(IPO)를 하는 현재는 최소 50억 달러 기업가치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 주주 구성 : 샘 올트먼이 투자했다
레딧의 대주주는 어드밴스 매거진 퍼블리셔(Advance Magazine Publishers) 입니다. 출판 제국 뉴하우스(Newhouse) 가문에 속한 기업입니다. 패션 잡지 보그, 뉴요커, 배니티 페어 등을 거느렸습니다. 현 지분율은 34%에 달합니다.
공동창업자이자 CEO인 스티븐 허프만(Steven Huffman)의 지분율은 3.4%인데요. 어드밴스의 투표권이 허프만에게 위임 돼 있습니다.
다른 유명한 투자자들이 보입니다. 오픈AI CEO 샘 올트먼도 그 중 하나 입니다.
최고운영책임자(COO)인 제니퍼 웡, FMR, 텐센트 홀딩스, 비이 캐피탈 (Vy Capital), 콰이어트 캐피털(Quiet Capital) , 태싯 캐피탈(Tacit Capital) 등이 주요 주주로 있습니다.
# 인공지능과 암호화폐 친화 기업
레딧은 웹3 성향이 높습니다. 이번 IPO에서도 커뮤니티 사용자들에게 일종의 화이트 리스트를 제공했습니다. IPO 주식을 살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한 거죠. 올해 1월 1일 이전에 레딧 계정이 있으면 참여 가능합니다.
레딧은 코인도 보유 중입니다. 비트코인, 이더리움, 폴리곤 등입니다. 재무적으로도 투자했고, 서비스를 위해서도 코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레딧은 커뮤니티 기여자들에게 포인트를 줬습니다. 처음에는 이더리움 블록체인으로 이를 관리했고, 다음에는 알고랜드로 확장했습니다. IPO를 앞두고 이 서비스를 중단했습니다.
포춘 크립토는 당연한 일이라고 평했습니다. SEC가 IPO 서류를 보면서 “이 코인들은 뭐지? 블록체인 포인트는 뭐지? 불법아냐?”라고 말할 것이 뻔하니까요.
코인 서비스를 코인 서비스라 부르지 못하는 레딧의 심정을 헤아려 봅니다. 레딧 임원은 미국의 기술 전문 미디어 테크 크런치에 이렇게 말했습니다.
“블록체인에서 보상 포인트를 관리하는 것이 싸지도 않고, 쉽지도 않다. 암호화폐에 대한 수요도 부족했다. 커뮤니티 포인트 종료로 인해 영향을 받은 레딧의 커뮤니티 수는 3~4 개에 불과하다.”
레딧의 친 암호화폐 성향은 거짓일까요?
# IPO 문턱을 넘은 이후
레딧의 블록체인 실험은 IPO 문턱을 넘은 후 상장사가 된 후에는 다른 양상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암호화폐 결제를 채택한 기업은 많습니다.
페이팔은 자체 스테이블코인까지 만들었죠. 테슬라, 엑스는 계속 코인 결제를 만지작 거리고 있구요.
레딧 커뮤니티 코인 보상은 인공지능과 결합될 때 완전히 다른 모습이 될 수 있습니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레딧은 구글과 계약을 맺고 연간 6000만 달러의 콘텐츠 사용료를 받기로 했습니다. 구글의 인공지능이 레딧 커뮤니티의 대화를 엿들고, 학습을 하는 비용입니다.
이제 레딧 유저들은 당당하게 내가 만든 데이터에 대해 돈을 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커뮤니티 기여에 대한 직접적인 보상이죠. 레딧이 글로벌 서비스를 지향하고, 인공지능과 연계를 모색한다면 블록체인과 코인 보상은 필수 입니다.
파푸아뉴기니에 있는 사용자에게 구글에서 받은 콘텐츠 사용료 중 일부를 달러로 줄 수는 없지 않습니까. 아르헨티나, 남아프리카공화국 유저에는 어떻게 보상을 주죠?
레딧의 수익 모델은 현재까지는 광고입니다. 그러나 인공지능이 일반화 된 세상에서 레딧 유저들은 데이터 채굴자들입니다. 레딧은 데이터 채굴자들이 활동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전 세계적인 보상 시스템을 갖춰야 합니다.
전 세계에 퍼져 있는 데이터 채굴자들에게 보상으로 줄 수 있는 코인은 뭘까요? 현존하는 최고의 인터넷 화폐가 무엇인지 생각해보면 되겠죠.
같이 보면 좋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