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신지은 기자, 박정욱 객원기자] 전세계 금융시장의 핵심인 월 스트리트(Wall Street). 그곳에서 18년 동안 커리어를 쌓은 월가 금융 정통파 애리얼 링(Ariel Ling). 그녀가 월가를 떠나 둥지를 튼 곳은 거래소 비트맥스(Bitmax.io)다. 리만 브라더스(Lehman Brothers)가 파산하던 바로 그 날, 리만 브라더스에서 일하고 있던 그 날을 생생히 기억한다는 애리얼 링을 만났다. 18년의 월가 생활을 접고 암호화폐 시장으로 뛰어든 그녀는 그 누구보다도 이 시장에 대한 확신과 열정을 갖고 있는 듯 했다. 짧지만 강렬했던 그녀와의 인터뷰를 아래에 담았다.
Justin Park> 와주셔서 감사합니다. 반갑습니다. 저희 블록미디어 시청자분들께 자기소개 부탁드리겠습니다.
애리얼 링, 비트맥스(Bitmax.io) COO >안녕하세요. 비트맥스(Bitmax.io) 최고운영책임자(COO) 애리얼 링입니다. 반갑습니다. 비트맥스(Bitmax.io)는 우리가 런칭한, 아시아에 기반을 둔 거래소로 지리적으로 따져보면 우리가 구축한 글로벌 암호화폐 시장 네트워크의 일부입니다. GDM이라 불리는 글로벌 디지털마켓의 연결고리는 기본적으로 3개의 거래소로 구성이 되는데요. 아시아, 싱가포르에 기반을 둔 거래소와 북미 지역에 기반을 둔 2개의 거래소로 구성될 예정입니다. 규제적인 면을 해결하고 적절한 운영자격을 얻는 과정을 거쳐야겠지만요.
저는 월가에서 18년을 일했습니다. 전략기획, 경영기획, 통화를 포함한 여러 자산의 트레이딩까지 경험을 했죠. 저 뿐 아니라 저희 팀 모두가 비슷한 경력을 갖고 있어요. 그리고 대부분이 금융 공학인 퀀트 운용에 특화됐죠. 비트맥스 창업자인 George Cao는 제가 바클레이즈에 근무할 때 함께 일하던 트레이더였어요. 8~9년 전이었는데 퀀트 트레이딩의 달인이었죠. 저는 투자은행에서 투자를 관리하고 운용하는 역할을 했기 때문에 저희 둘은 월가의 전통적인 퀀트 매매와 빠르게 성장하는 암호화폐 시장을 융합해보자는 비전을 갖고 모였죠.
Justin Park>재밌네요. 말씀하신대로 18년 간 월가에서 근무하셨는데 멤버들이 월가 출신이라는 것이 다른 거래소들과 어떤 식으로 차별화될 수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애리얼 링, 비트맥스(Bitmax.io) COO >제미니나 코인베이스, 비트렉스 같은 다른 미국 거래소들을 보면 사실 실리콘밸리 기술자들이 설립을 했거든요. 저희는 월가에서 왔기 때문에 대량 거래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갖고 있습니다. 그 것이 첫번째고요. 두번째는 암호화폐가 새로운 자산의 형태로 급성장하면서 거래 뿐 아니라 밸류에이션, 그리고 규제 당국의 규제 프레임워크에 대한 이해도가 높죠. 저희는 그런 이해를 바탕으로 어떻게 플랫폼을 만들 것인가, 장기적인 비전은 무엇인가 고민을 해왔어요.
Justin Park>그래서 드리는 질문인데, 많은 사람들이 암호화폐에 부정적인 시각을 갖고 있습니다. 이런 분들께 조언을 해주신다면요.
애리얼 링, 비트맥스(Bitmax.io) COO > 시간을 돌려서 1995년으로 가봅시다. 그리고 인터넷을 생각해보세요. 그 때 인터넷을 생각해 보시고 지금 블록체인의 폭발적인 혁명을 보세요. 인터넷이 우리 삶의 일부로 자리매김하기까지 25년이 걸렸거든요.
Justin Park > 상상에 불과하던 것이 눈에 보이기 시작한 것 말씀이시죠?
애리얼 링, 비트맥스(Bitmax.io) COO > 맞아요. 그게 25년 걸렸는데 최근 3~4년 블록체인의 움직임을 보면 대단합니다. 회의감을 느끼시는 분들의 주 이유 첫번째가 ‘적용’의 문제입니다. 기술에 대한 이해 부족에서 기인한 것으로 생각하고요. 두번째 회의감은 ‘밸류에이션’에서 오죠. 탈중앙화라는 블록체인 기술의 유용성은 1995년 인터넷이 그랬던 것처럼 아직 불확실할 수 밖에 없어요. 한두개의 산업에서 적용되기 시작하고, 사람들이 더 나아간 활용 가능성을 찾고 있 기 때문에 상상력과 실행, 그리고 확신과 경험이 더 필요할 일이죠.
Justin Park > 끊임없이 도전하는 분이란 느낌을 받았는데 18년 간 월가에서 근무하다 암호화폐로 이직하신 이유가 뭔가요?
애리얼 링, 비트맥스(Bitmax.io) COO > 재미있는 질문이네요. 저를 오래 알아온 어떤 분은 제가 은퇴했다고 생각하시더라고요.
Justin Park > 하하 아직 아니잖아요?
애리얼 링, 비트맥스(Bitmax.io) COO >저를 여기까지 이끈 2~3가지 이유가 있어요. 첫번째는 대표의 비전이에요. 훌륭한 기업가고 자산관리 전문가죠. 제가 그를 안 게 거의 10년이 넘었는데 이런 비전과 아이디어에 대해 작년 이맘 때 이야기를 나눴는데 산업 자체를 봤을 때 블록체인과 암호화폐는 엄청난 성장을 하고 있고 전통 금융에서 우리가 해온 많은 것들과의 차이를 극복해 나갈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공유했죠. 첫번째로는 이렇게 산업을 더 발전시키고 만들어 나가는 일이 재밌을 것이라는 이유를 들고 싶고요.
두번째는 배움이에요. 주식, 고정자산, 환율, 상품 등 거의 모든 것을 다뤄봤는데 더 새로운 것을 경험하고 배워보고 싶었죠. 역동성이 저를 이끌었다고 하는 게 좋을 것 같아요.물론 도전적이기도 하지만요. 매일 여러분들은 거의 모든 시간 일을 하죠. 비슷한 경험을 그리고 자신의 일에 대한 확신을 가진 사람들과 일하는 것만큼 좋은 건 없어요. 매일을 이렇게 휼륭한 사람과 일할 수 있다는 것, 팀 모두가 비슷한 원리,원칙을 믿고 소신과 더 나은 것을 만들겠다는 동력을 가졌다는 것, 훌륭한 팀과 함께 할 수 있다는 것이 또 하나의 이유죠.
Justin Park>감사합니다. 좀 더 편한 질문을 드릴게요. 한국은 처음이신가요?
애리얼 링, 비트맥스(Bitmax.io) COO >네 처음이에요. 저는 여행을 꽤 많이 다닌 편인데 한국은 처음이네요.
Justin Park > 한국은 규제에도 불구하고 암호화폐에 대한 관심이 높은 나라입니다. 실제로 그런 관심들을 느끼시는 지 궁금하고 한국인들과 소통의 기회는 있으셨는지 궁금하네요.
애리얼 링, 비트맥스(Bitmax.io) COO > 우리가 여기 온 몇 가지 이유 중 하나가 저희를 알리고 브랜딩하는 일이에요. 사용자들을 만나고 그들의 시각과 니즈를 파악하는, 즉 시장을 이해하는 일이죠. 그리고 가능성 있는 프로젝트들을 만나는 것도 중요해요. 이미 몇몇 프로젝트들과 이야기 중인데 가치 있는 프로젝트들의 상장, 인큐베이팅 같은 서포트들을 위해서요. 블록체인 기술이 다양한 모습으로 적용될 수 있는 과정이에요. 세번째는 저희는 저희의 거래를 거의 실시간으로 분석하는데 다시 말씀드리면 이것도 월가의 주식 거래에서 온 거에요. 우리는 거래를 파악해애 해요. 고객을 알아야 하고 그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거래하는 지 어떤 식으로 거래하는 지 등이 우리가 얻은 투명성이고 그런 식으로 통계를 내본 결과 한국에서의 거래량이 제일 많다는 걸 알게 됐어요. 한국 암호화폐 시장의 빠른 발전과 함께 거래량은 이미 미국, 일본과 마찬가지로 활발합니다.
Justin Park > 다중 채굴 모델이 다른 거래소들과 어떤 차별점을 갖고 있고 사용자들에게 어떤 혜택을 주나요?
애리얼 링, 비트맥스(Bitmax.io) COO > 월가는 일단 기관 고객이 많습니다. 큰 기관들이요. 아주 큰 대중 커뮤니티를 형성하는 곳이 아닙니다. 사용자 친화력이 떨어진다는 말씀이신가요. 월가의 주문은 거의 대형 기관들로부터 옵니다. 주문을 직접할 수 없고요. 브로커가 주문을 모아서 하나의 큰 주문을 하는 시스템인데요. 그래서 월가에서의 투자는 딜러, 헤지펀드, 뮤추얼펀드를 통해 이뤄졌습니다. 하지만 암호화폐는 다르죠. 커뮤니티 기반으로 이뤄집니다. 그래서 저희는 사용자들에게 더 직접적으로 다가가 커뮤니티를 형성할 수 있는 전략을 꾀합니다.
사용자가 참여했을 때의 경제적 메커니즘을 만들어 수익을 함께 창출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서 거래량을 늘리고 수익을 공유할 수 있는 전략을 생각하고 있어요. 트랜젝션 마이닝 모델을 생각했을 때 이미 한국에도 이런 모델이 있어요. 오케이이엑스(OKex)도 비슷한 모델을 갖고 있는데 경제적 유인을 줘서 사용자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갈 수 있도록 하는게 거래량을 늘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노력들이 사용자들과 함께 할 수 있는 방법이죠.
Justin Park>열정에 다시 박수를 드리고요. 훌륭한 시간 감사합니다.
애리얼 링, 비트맥스(Bitmax.io) COO > 저도 감사했어요 다시 한 번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