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이소연기자] 서울 그랜드힐튼 호텔에서 23일~24일 이틀간 열린 ‘2018 코리아 블록체인 엑스포’에 국내외 정책 전문가들이 한 자리에 모였다. 이들은 한국이 블록체인 선도국가 될수있다는 잠재력을 확인하고 도약 방안을 함께 모색했다.
이날 블록미디어는 블록체인 기반 교육플랫폼을 구현한 ‘에듀해시(EdueHash)’의 강기태 대표와 인터뷰를 가졌다.
블록미디어 기자> 블록체인 기반 교육 플랫폼을 만드신 에듀해시(EdueHash) 강기태 대표님과 만나보았습니다. 블록체인이 보통 기술, 그리고 금융 쪽에 많이 치우쳐져있는데, 교육이라는 플랫폼은 낯섭니다.
Q1. 에듀해시 관련해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에듀해시는 쉽게 설명 드리면 이렇습니다. 어떤 공부를 하고 싶고, 학습을 하고 싶을 때 어떤 콘텐츠를 봐야할지, 어딜 가서 봐야할지 쉽게 머릿속에 떠오르지 않습니다. 에듀해시는 공부를 할 때 머릿속에 떠올릴 수 있는 교육 플랫폼을 만드는 회사입니다. 또한 그런 교육 플랫폼을 블록체인 기반 위에다 만든 회사입니다.
공부를 하고 싶든 요리를 배우고 싶든, 화초를 키우는 방법을 배우든… 그런 게 다 학습이잖아요. 그럴 때 에듀해시에 오시면 이런 것들(동영상 콘텐츠가 되었든, 글이 되었든, 학습이 되었든)을 바로 찾고 학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들고 있습니다.
Q2. 많은 정보들이 넘쳐나고 그 정보를 활용하는데 ‘어떻게’ 플랫폼을 사용해야할지 사람들이 많이 궁금 해하는 부분입니다.
언제부터 해당 프로젝트를 기획하게 되었나요?
에듀해시는 기존에 어떤 아이디어를 가지고 시작한 게 아닙니다. 에듀해시의 오너들은 저 뿐만 아니라 대부분이 20년 넘는 경력과 교육산업에서 근무를 하셨던 분입니다. 이런 분들이 다 모여서 “제대로 된 학습방법을 찾아보자.” 해서 5년 넘게 노력중입니다.
블록체인 기술 없이 이러한 기술을 구현하려보니 속도가 느려 해결해야 할 문제가 많이 생겼습니다. 1년 전부터 블록체인에 대한 기술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있습니다.
Q3. 교육자 느낌이 많이 드는데요. 이전에 교육 쪽에서 근무하신 경험이 있으신가요?
교육 쪽에서도 짧게 경력이 있습니다. 저는 주로 금융 쪽에서 오랜 경력이 있구요. 금융 쪽에서도 인터넷 관련 사업을 많이 해서 새로운 변화를 더 쉽게 느끼게 되었습니다. 저 또한 한국 유수의 교육업체에서 대표를 3년 정도 지냈습니다.
에듀해시의 파운더들 함께하는 임원들이 모두 경력 20년이 넘습니다. 그 결과, 기존의 다른 프로젝트들과 조금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실제 산업에서 우리가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잘 알고 있는 사람들이 모여 블록체인을 제대로 이해하고 반영해서 적용시켜보는 것, 이를 새로운 사회로 변화하고 변혁시켜보는 것이 우리의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Q4. 정말 멋진 산업이네요. 블록체인에서 활용하고 있다고 하셨는데, 앞으로 한국사회에서 에듀해시가 도움이 될 만한 산업은 어떤 분야가 있을까요?
대부분이 블록체인을 암호화폐 중심으로 많이 생각하다보니 운영, 거래관계 등을 치우쳐서 생각하고 있습니다. 물론 맞습니다. 하지만 블록체인을 조금 더 넓게 생각하면, 블록체인의 기본 산업 슬로건 자체가 투명하고 공정하고 공평한 것이잖아요. 그런 것들이 적용될 곳은 무궁무진하다고 생각합니다.
교육도 마찬가집니다. 가장 공평하고 공정하고 투명해야하는 것이 교육이기 때문에 블록체인의 순기능이 발현된다면 사회를 많이 올바르고 바른 방향으로 변혁시킬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런 면에서 에듀해시는 구성원들 자체가 그런 철학과 방향을 제대로 한번 보여주자 생각하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Q5. 마지막질문 드리겠습니다. 에듀해시의 단적인 목표, 장기적인 목표 말씀 부탁드립니다.
에듀해시는 처음 시작했을 때부터 글로벌을 염두해두고 시작했습니다. 영화를 보려 하면 우리나라 기업도 아닌 넷플릭스가 먼저 떠오르고, SNS는 트위터, 페이스북이 곧바로 떠오릅니다.
그렇다면 사람들이 ‘공부, 교육 하면 에듀해시!’ 하고 바로 떠올릴 수 있도록 플랫폼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한국에서 에듀해시를 알리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기존 단기적인 계획들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고 단순한 플랫폼에 대한 생각 뿐 만 아니라, 에듀해시는 자체 블록체인 기술역시 보유하고 있습니다.
에듀해시는 자체적으로 블록체인 메인넷을 개발하고 여러 가지 개발 툴도 가지고 있습니다. 아주 단단하고 체계적으로 준비해왔습니다. 이를 실제로 보여드리고, 현장에서 확인하며 사회를 올바른 방향으로 바꾸어나가는 계획을 가지고 A부터 Z까지 올바른 방향으로 바꿔가고 있습니다.
에듀해시 기술이 실제 상용화되고 글로벌하게 알려지게 노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많은 관심 가져주시고 많은 응원 부탁드리겠습니다.(끝)
한편, 에듀해시 플랫폼은 국가와 특정 분야, 사업체에 국한되지 않고 교육 콘텐츠 제공과 수강이 가능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교육자와 학생이 직접 연결되고 콘텐츠를 소비만 하던 학생들이 직접 생산자가 되고 판매까지 가능한 모델이다. 블록체인 기술로 자체 토큰을 발행하여 투명한 수익활동을 보장한다. 여기에 인공지능을 이용하여 학습 큐레이팅 시스템을 구축하여 제공하는 구조이다.
에듀해시는 3세대 블록체인을 오픈소스에 의존하지 않고 처음부터 자체개발한 메인넷의 기술력과 노하우를 가지고 있다. 또한 분산원장기술(DLT)로 스키마 언어가 지원되는 실시간 분산 개발 환경 플랫폼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
현재 에듀해시는 글로벌 시장에서 플랫폼에 대한 가능성을 인정받고 있는 만큼, 양질의 콘텐츠 확보에 매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