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박재형 특파원] 뉴욕 현지시간 10일(수요일) 증시 개장 전 주요 이슈들을 정리한다.
3월 CPI 주목
투자자들은 인플레이션을 낮추기 위한 전쟁에서 진전의 조짐이 있는지 잠시 후 발표되는 노동부의 인플레이션 보고서를 면밀히 주시하고 있다. 미국의 3월 소비자물가지수(CPI) 발표를 앞두고 전문가들은 3월 CPI가 전월 대비 0.3%, 전년 대비 3.4% 각각 상승했을 것으로 예상했다. 근원 CPI의 경우 전월 대비 0.3%, 전년 대비 3.7% 상승이 예상된다. 최근 주요 데이터들로 인해 연준의 금리 인하에 대한 신중한 접근이 강화됨에 따라 일부 투자자들은 금리 강세를 예상하고 있다. 연준 관리들은 금리 인하를 시작하기 전에 인플레이션이 지속적으로 2% 목표치에 도달해 가기를 기대해 왔다.
연준 회의록 공개
인플레이션 데이터와 함께 오후에는 연준의 3월 회의록이 공개될 예정인데, 이를 통해 연준의 생각이 드러날 수 있을 전망이다. 라파엘 보스틱 애틀랜타 연은 총재는 전일 2024년 한 차례 금리 인하를 예상했지만, 경제 상황이 바뀌면 견해를 바꿀 수 있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유럽중앙은행(ECB)이 금리 결정을 앞두고 유로화가 달러와 동등한 수준에 도달할 수 있을 것이라는 예상이 다시 나오고 있다. 일부 투자자들은 영란은행이 가장 먼저 금리 인하에 나설 수 있다는 데 베팅을 걸고 있다.
엔비디아 주가 하락
그래픽 처리 장치(GPU)를 만드는 엔비디아는 반도체 수요 덕분에 인공지능(AI) 붐의 대표적인 수혜자였다. 강세를 이어가던 이 회사의 주가는 최근 사상 최고가 950달러에서 10% 하락했다. 화요일 주가는 장중 2% 하락한 853.54달러로 마감했다. 화요일 라이벌 반도체 제조업체 인텔은 엔비디아의 최첨단 제품과 경쟁하기 위해 대규모 언어 모델을 구동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새로운 AI 용 반도체 가우디 3을 공개했다.
주가지수 선물 상승
CNBC 자료 기준 다우존스 선물 0.17%, 나스닥 선물 0.11%, S&P500 선물 0.13% 상승했다. 월스트리트저널 자료에서 미 달러지수는 104.06으로 0.09% 하락, 10년 만기 미 국채 수익률은 4.347%로 2.2bp 하락, WTI 선물은 배럴당 85.78달러로 0.67% 상승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