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이제인 기자] 비트코인 반감기 이후 가격은 어떻게 될까? 비트코인 반감기는 20일 오전 9시 20분 경 진행될 예정이다.
19일(현지 시간) 더블록은 업계 주요 관계자들의 반감기 이후 가격 전망을 정리했다. 다음은 그 요약.
# 비트코인의 중대한 변화, 반감기
이제부터 4년 간 비트코인 채굴자들의 블록 보상은 6.25BTC에서 3.125BTC로 줄어든다. 업계 전체에 큰 변화가 불가피하다.
역대 반감기 이후 비트코인은 상당한 가격 변동을 나타냈다. 대체로 강세장을 앞당기는 계기가 되었다.
바이낸스의 CEO 리처드 텡은 “역사적으로 비트코인은 각 반감기 이후 6개월 동안 주목할만한 가격 상승을 경험했으며, 이전 반감기 사이의 네 해 동안 새로운 최고가를 경신했다”고 말했다.
크라켄의 전략 책임자 토마스 퍼퓨모는 “시장 주기가 조금 일찍 시작됐을 수도 있지만, 우리는 아직 주기의 끝에 도달하지 않았다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 반감기는 가격에 이미 반영됐는가?
이번 반감기 전에 비트코인이 사상 최고가인 7만3836 달러를 기록했기 때문에, 일부 전문가들은 이미 시장에 반감기 효과가 반영되었다고 주장한다.
JP모건의 분석가들은 “반감기 이후 비트코인 가격이 상승할 것으로 기대하지 않으며, 오히려 하락할 여지가 있다” 고 주장했다.
그 이유로는 “비트코인이 과매수 상태에 있으며, 현재 가격이 금과 비교해 변동성 조정 가격 4만5000 달러를 웃돌고 있기 때문” 이라고 밝혔다.
# 반감기, 공급 충격을 가져올 것
반면, 레든(Ledn)의 최고투자책임자(Chief Investment Officer, CIO) 존 글로버는 “새로운 공급 감소가 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나타나기까지 시간이 필요하다” 며 인내를 촉구했다.
그는 “반감기가 일어난 후 10개월에서 16개월 사이에 가격이 정점을 찍은 후 큰 조정을 겪었다”고 말했다. 반감기 이후 가격 랠리가 남아 있다는 주장이다.
# 기관 투자자 참여 증가와 비트코인 현물 ETF의 역할
2020년 이후 높아진 기관 참여와 미국에서 비트코인 ETF가 출현한 것이 이번 반감기의 특징 중 하나다.
코인베이스의 스콧 샤피로는 “비트코인 ETF는 비트코인 수요의 새로운 기준을 설정하며, 이는 채굴되는 비트코인의 비율이 감소함에 따라 가격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말했다.
# 반감기 이후 비트코인 전망
이번 반감기는 비트코인의 공급과 수요 불균형을 더욱 심화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비트코인에 대한 기관 투자자의 관심이 계속해서 증가함에 따라, 앞으로 몇 년간 비트코인 가격은 상승세를 이어갈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이는 단순히 가격 상승의 기대감 뿐만 아니라, 시장의 구조적 변화에 따른 것이라는 점에서 주목할 필요가 있다.
다른 전문가들의 의견은 아래와 같다.
난센(Nansen) 오렐리 바테르, 연구 분석가
“반감기 이후 250일 동안 비트코인의 수익률은 다른 해에 비해 5~6배 높았다. 현재 미국의 높은 금리 정책이 위험 자산에 대한 수정을 요구하고 있지만, 비트코인의 상승 추세는 여전히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스트롱홀드 디지털 마이닝(Stronghold Digital Mining) 그렉 비어드, CEO
“비트코인 가격은 기술적 분석뿐만 아니라 공급과 수요의 기본 원리를 바탕으로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감소된 코인 공급과 증가된 수요는 시장의 불균형을 더욱 심화시킬 것이며, 이는 가격 상승을 촉진할 것이다.”
젠3(JAN3) 샘슨 모우, CEO
“이번 반감기는 시스템에 엄청난 공급 충격을 일으킬 것이다. 현재 미국의 ETF는 일일 공급량의 5~10배에 달하며, 반감기 이후에는 수요가 공급량의 10-20배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체이널리시스(Chainalysis) 알렉스 케이블, 부사장
“이번 네 번째 반감기는 2020년 이후 기관 참여가 크게 증가한 시점에 발생했다. 기관들이 시장에 뛰어들면서 비트코인의 경로와 그 수요를 새롭게 형성하고 있다. 이는 글로벌 경제에 비트코인이 점점 더 통합되어 가는 것을 의미한다.”
해쉬덱스(Hashdex) 사미르 커바지, CIO
“현재 비트코인 현물 ETF의 매일 순유입은 강력한 지지를 받고 있으며, 이는 새로이 채굴된 비트코인의 비율 감소와 함께 비트코인 시장 구조를 새롭게 정립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러한 시장의 변화는 향후 몇 달 간 다르게 전개될 가능성이 있다.”
같이 보면 좋은 기사
전문투자자문사 쿼트로 자산 5% IBIT 편입–에릭 발추나스 “기관, 비트코인 ETF 평균 1% 할당 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