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챗GPT 기반 대화형 검색엔진 공개 예정
구글·퍼플렉시티와 본격 경쟁 예고
[시드니=뉴스핌] 권지언 특파원 = 생성형 인공지능(AI) 챗GPT 개발사 오픈AI가 검색 엔진을 조만간 공개, 구글에 도전장을 내밀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외신은 AI 업계가 현재 가장 주목하고 있는 분야가 검색 시장으로, 오픈AI가 그간 독보적 입지를 누려왔던 구글의 아성을 흔들지 예의주시 중이다.
9일(현지시각) 로이터통신은 오픈AI가 14일 열리는 구글 I/O 행사보다 하루 앞선 13일 챗GPT기반 검색엔진을 발표할 계획이라고 두 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오픈AI의 검색엔진 개발 루머는 지난 2월 디인포메이션 보도로 한 차례 떠돈 바 있다.
오픈AI와 챗GPT 로고 [사진=뉴스핌DB] |
당시 디인포메이션은 오픈AI가 마이크로소프트의 검색 엔진 ‘빙’의 지원을 바탕으로 구글에 대항할 AI 검색 엔진을 개발 중이라고 보도했는데 최근 세부 내용들이 공개되기 시작한 것이다.
전날 블룸버그통신은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오픈AI가 챗GPT에서 웹 검색 결과를 보여주며 출처를 알려주는 기능을 개발 중이라고 전했다.
블룸버그는 해당 서비스가 챗GPT 사용자 질문에 위키피디아나 블로그 포스팅 등 웹페이지의 내용 및 출처를 통해 답변하는 기술을 포함하며, 답변에 이미지를 사용하는 버전도 나올 수 있다고 전했다.
소셜미디어 상에서도 오픈AI의 검색 상품 출시에 관한 소문들이 확산 중으로, 일부 엑스(구 트위터) 사용자들은 ‘search.chatgpt.com’이란 웹사이트 주소의 존재를 언급하면서 오픈AI가 검색 기능을 내놓을 것으로 추측했다.
오픈AI 내부 관계자로 알려진 정보기술(IT) 인플루언서 지미 애플스는 지난 1일자 엑스 포스팅을 통해 오픈AI가 오는 9일 오전 10시 이벤트를 준비 중인 것 같다면서, 모델 출시가 아닌 검색 엔진 발표일 수 있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샘 올트먼 오픈AI 최고경영자(CEO)는 3월에 과학 팟캐스터 렉스 프리드먼과의 인터뷰에서 챗GPT가 검색 시장의 미래가 될 수 있다면서 “우리가 구글보다 더 나은 검색 엔진을 만들 수 있다면 그렇게 할 것”이라고 직접 밝힌 바 있다.
[사진=지미애플 엑스계정] 2024.05.10 kwonjiun@newspim.com |
◆ ‘AI 검색’ 승자는
블룸버그통신은 AI 업계가 현재 가장 주목하고 있는 부문이 검색 시장이라면서, 생성형 AI 등장으로 검색 시장이 새로운 방향으로 빠르게 진화 중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현재 구글이 검색 시장을 장악하고는 있으나 지나친 광고 노출, 독점적 관행 등으로 사용자들의 피로도가 쌓인 상황인 만큼 AI 검색 시장에서 새 강자가 등장할 수 있음을 시사했다.
오픈AI 출신이 만든 스타트업 퍼플렉시티는 검색 결과에 출처와 텍스트, 이미지 등의 결과를 한꺼번에 보여주는 AI 검색 인터페이스를 제공, 지난 1월 기준 월간 사용자가 이미 1000만명에 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에는 10억달러의 기업가치를 평가받으며 AI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다만 디인포메이션은 구글이나 퍼플렉시티 모두 생성형 AI 기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나 일반적으로 1~2개 정도의 문장과 관련 링크를 첨부한 AI챗봇과 검색 엔진의 혼합 형태에 지나지 않는다고 평가했다.
오픈AI의 경우 챗GPT가 출시 두 달만에 월 사용자 1억명을 돌파할 정도로 시장의 관심을 받았지만 이후 수많은 경쟁 챗봇 서비스들이 등장하면서 사용자 기반 확대 및 서비스 경쟁력 강화 압박을 받고 있는 상황이라 검색 서비스 공개로 확실한 AI 강자 입지를 다질 수 있을지 주목된다.
한편 지난 6일 웹트래픽 분석사이트 스탯카운터에 따르면 지난달 전 세계 검색엔진 시장 내 구글 점유율은 90.91%로 1년 전보다 2%포인트 감소한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마이크로소프트(MS)의 빙 검색 점유율은 같은 기간 3.64%로 1년 전보다 0.88%p 늘어 구글의 점유율 감소분을 빙이 흡수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이 가운데 AI 서비스 제미니의 인종 역차별 이슈 등으로 타격을 입은 구글은 다음 주 AI 모델 관련 새로운 계획을 공개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