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 테크놀로지, 1분기 동안 AMC 및 게임스탑 주식 매입
이번 주 주가 급등, 2021년 ‘밈 주식’ 거래 열풍 재현
[블록미디어 이제인 기자] 르네상스 테크놀로지가 최근 AMC 엔터테인먼트 홀딩스와 게임스탑의 주식을 대량 매입했다. 이 회사는 고(故) 짐 사이먼스가 설립한 월가의 대표적인 퀀트 트래이딩 기반 헤지펀드다. 컴퓨터 알고리즘으로 투자 종목을 찾고 매매한다.
16일(현지 시간) 블룸버그에 따르면 르네상스는 2024년 1분기 동안 AMC 주식 382만 주를 매입했다. 동시에 게임스탑 주식 100만 주도 새로 매입하며 3월 31일 마감된 3개월 동안의 새로운 포지션을 공개했다.
이번 주 초, AMC와 게임스탑의 주가는 두 배 이상 상승했다. 이는 2021년 밈 주식 거래 열풍을 떠올리게 했다. 당시 개인 투자자들은 이들 주식을 사들여 사상 최고가로 끌어올렸다. 이번 급등은 2021년 게임스탑에 관한 글을 레딧에 게시해 유명해진 키스 길이 일요일에 X(구 트위터)에 게시한 글이 도화선이 됐다.
하지만 이후 주가 상승세는 주춤했다. 목요일 AMC 주가는 최대 16% 하락했고, 게임스탑 주가는 최대 28% 떨어졌다. 두 주식 모두 팬데믹 당시 최고가에 비해 여전히 낮은 수준에 거래되고 있다. AMC와 게임스탑의 주가는 2024년 1분기에 각각 39%, 29% 하락했다.
르네상스 테크놀로지는 블룸버그 뉴스의 논평 요청에 즉시 응답하지 않았다.
증권거래위원회(SEC) 제출된 해당 자료는 1억 달러 이상의 자산을 관리하는 펀드들의 미국 주식 보유 현황을 일시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다. 이 자료는 3월 말까지의 보유 현황만 추적하며, 이후 펀드들의 포지션 변화는 반영되지 않았다.
“퀀트 및 헤지펀드들은 요즘 이런 상황을 처리하는 데 훨씬 더 능숙하다”고 반다 리서치의 마르코 이아치니는 이번 주 고객들에게 보낸 메모에서 썼다.
“오히려 그들은 개인 투자자들과 함께 거래에 참여하지만, 개인 투자자들보다 먼저 이 거래에서 빠져나올 가능성이 높다고 봅니다.”
르네상스 외에도 올해 초 이들 밈 주식을 거래한 헤지펀드들이 있었다. 발리아스니 매니지먼트는 1분기 동안 AMC와 게임스탑 주식을 추가로 매입했다. DE 쇼 & 컴퍼니는 두 주식을 매도했다. 숀펠드 전략 어드바이저스와 엑소더스포인트 캐피털 매니지먼트는 게임스탑 주식을 모두 매도했다.
같이 보면 좋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