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이제인 기자] 짧고 강렬했다. 게임스탑 등 밈주식 랠리는 2021년의 영광을 되살리지는 못했지만 순간적인 파괴력은 여전했다고 18일(현지 시간) 블룸버그 통신이 보도했다.
2021년 밈 주식 열풍의 주역이었던 게임스탑(GameStop)과 AMC 엔터테인먼트(AMC)가 지난주 월가의 시선을 한몸에 받았다. 그러나 이번 열풍은 오래가지 못했다.
지난주 초 급등했던 게임스탑과 AMC의 주가는 불과 며칠 만에 대부분의 상승분을 반납했다. 특히, 공매도 헤지펀드들의 표적이 되었던 일부 투기적 주식들은 초반 상승세를 유지하지 못하고 다시 하락했다. 반면, 미국 증시는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는 ‘로어링 키티(Roaring Kitty)’로 알려진 키스 길(Keith Gill)의 게시물이 지난주 월요일 아침부터 화제를 모았다.
그는 2021년 게임스탑 급등의 주역 중 한 명이다. 이로 인해 개인 투자자들과 전문 트레이더들은 단기 매매 주식과 공매도가 많이 일어날 가능성이 있는 주식들에 몰려들었다. 하지만 이번 밈 주식 열풍은 2021년과 달리 일시적이었다.
AMC와 게임스탑 주가는 다시 급락했다. AMC 주가는 연중 최고가 11.88 달러에서 60% 이상 하락했으며, 게임스탑 역시 거의 모든 상승분을 반납했다. 2021년 게임스탑이 며칠 만에 1,000% 이상 급등한 것과 비교해 이번 상승은 상대적으로 미미했다.
하지만 게임스탑 주식은 지난 4주 사이에 100% 이상 상승했다. 이 기간 동안 게임스탑은 약 36억 달러의 가치를 더했다. 물론 2021년 최고가보다 여전히 80% 이상 낮다.
두 회사는 이번 주가 상승을 자금 확보 기회로 활용했다. 게임스탑은 최대 4,500만 주를 매각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마련했고, AMC는 주식 매각과 부채 상환을 통해 2.5억 달러 이상을 확보했다. 그러나 AMC는 여전히 40억 달러 이상의 부채를 안고 있다.
이번 밈 주식 열풍은 지속되지 못했고, 소매 투자자들의 후속 매수도 부족했다. 게임스탑과 AMC 주식 거래량이 급증했지만, 2021년에 비해 거래 가치는 미미했다. 또한, 옵션 시장에서는 단기 변동성이 컸지만, 주 후반에는 절반으로 줄었다.
유명 채권 트레이더 빌 그로스(Bill Gross)는 게임스탑과 AMC의 변동성이 줄어들 것을 예상해 양쪽 모두에서 옵션 스트래들을 매도했다.
밈 주식 열풍은 단기적으로 공매도 투자자들에게 손실을 입혔지만, 주가가 다시 하락하면서 손실을 만회했다.
소매 투자자들에게 인기가 많은 다른 주식들도 밈 주식 열풍의 영향을 받았다. 터퍼웨어(Tupperware), 버진 갤럭틱(Virgin Galactic), 루시드 그룹(Lucid Group) 등의 주식은 공매도 비율이 높다.
시장 안정세가 다시 찾아오면서, 밈 주식으로 주목받았던 일부 기업들은 여전히 지난 1년 동안 크게 하락한 상태다. 예를 들어, 파라데이 퓨처(Faraday Future)의 주가는 이번 주 약 2,000% 급등했지만, 지난 12개월 동안 여전히 98% 하락한 상태다.
같이 보면 좋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