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스의 스타트업 관련 뉴스 채널 StartupTicker의 12월 6일 보도에 따르면, 암호화폐와 블록체인 개발 허브로 “크립토 밸리(Crypto Valley)”라 불리는 스위스의 Zug가 유럽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테크 커뮤니티로 선정되었다.
런던에 본사를 둔 글로벌 기술 투자 기업 Atomico의 유럽 기술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Zug는 커뮤니티 참여자 성장률 부분에서 1위를 차지했으며, 기술 관련 밋업 이벤트가 17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테크 커뮤니티 YoY 성장 비교 목록, Startupticker.ch)
Startupticker의 발표에 따르면, 스위스는 다른 유럽 기술 지역 대비 전반적으로 저조한 실적을 보였다. 영국은 비유럽권 기술자들이 선호하는 국가에서 1위를 차지했으며, 독일과 프랑스가 그 뒤를 이었고 스위스는 10위에 위치했다.
반면, 스위스는 기업의 기술 투자 분야에서는 활발한 움직임을 보였으며, 취리히 칸토날뱅크(Zürcher Kantonalbank)는 프랑스 BNPP에 이어 가장 적극적인 유럽 투자 기업 2위에 위치했다.
스위스는 최근 기술 발전 및 변화에 빠르게 반응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스위스는 최근 블록체인 스타트업에 대한 공중 기금 예치를 허용했으며, 스위스 재무장관인 윌리 마우러(Ueli Maurer)는 블록체인이나 암호화폐를 위해 법률 체계를 수정할 계획임을 밝힌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