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J Myeong기자] 암호화폐 투자에서 성공하기 위한 디지털자산 가치 평가 모델은 무엇일까. 해시키 캐피탈은 가치 기반을 결정하는 프레임 워크를 분류하는 것이 첫번째라고 주장한다. 2018년에 설립해 현재 7000만 달러의 펀드를 운용하는 벤처캐피탈(VC)이 되기까지 그들이 고수했던 투자 핵심 원칙이 무엇인지 알아본다.
다음은 컬럼 요약
#시장은 비효율적…워런 버핏 “시장은 취한 사이코다”
자산의 가치를 평가하는 최적의 모델은 무엇일까. 효율적 시장 가설은 모든 자산의 가격이 모든 정보를 반영하고 있으며, 가격이 그 완전한 가치를 반영한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암호화폐와 주식 시장에는 이 이론을 반박하는 수천 개의 사례가 있다.
실제로 시장은 비효율적이다. 왜 애플(Apple) 주가가 2020년 2월 코로나19 사태 동안 30% 하락했을까? 애플이 30% 적게 팔았나? GAP의 주가는 왜 49일 동안 70% 하락했을까? 미국 최대 의류 소매업체가 갑자기 70% 적게 팔았나?
이 질문들의 답은 “아니오”다. 시장은 종종 비이성적이며, 가격은 가치를 반영하지 않는다. 워런 버핏(Warren Buffett)이 말했듯이, “시장(Mr. Market)은 취한 사이코”다.
#비이성적 시장에서 살아남는 법, 가격과 가치 구분하기
이것이 가치 투자 개념이 등장한 배경이다. 가치 투자는 시장의 비이성적 행동으로 인해 저평가된 증권을 식별하려고 한다. 이러한 증권은 시장 가치 이하로 거래되며, 투자자는 언젠가 그 가격이 주식의 가치를 반영할 것이라 기대한다. 워런 버핏의 말을 다시 인용하자면, “가격은 당신이 지불하는 것이고, 가치는 당신이 얻는 것”이다.
이 같은 일은 암호화폐 자산에서도 발생한다. 비트코인(BTC)의 가격은 2020년 3월 코로나19 사태 동안 50% 하락했지만, 55일 만에 이전 수준으로 회복하고 이후 5개월 동안 가격이 두 배가 되었다. 이러한 가격 변동이 네트워크의 실제 가치, 활동, 활성 지갑, 거래량 및 네트워크 유용성을 정확히 반영했는가? 가격이 가치를 반영했는가?
답은 “아니오”다. 주식시장에서와 마찬가지로 암호화폐에서도 올바른 도구와 정보를 사용한다면 저평가 기회를 포착하는 것이 어렵지 않다.
#암호화폐 가치 평가 첫번째는 자산 분류
암호화폐 가치를 평가하기 위한 최선은 무엇인가? 시장에는 다양한 암호화폐 자산이 존재하므로, 모든 자산에 맞는 단일 평가 방법은 없다. 투자자는 각 상황에 가장 적합한 옵션을 찾아야 한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첫 번째 단계는 자산을 분류하는 것이다. 해당 자산이 △NFT인지 △지불 토큰인지 △유틸리티 토큰인지 등 무엇인지 파악해야 한다. 비트코인과 같은 기본 암호화폐의 경우, 메트칼프의 법칙을 사용할 수 있다. 이더리움(Ethereum)과 같은 레이어-1에서는 주식-대-흐름 모델과 같은 다른 방법을 선택할 수도 있다.
자산을 분류한 후 필요한 분석은 무엇인가? 이는 각각 유형에 맞는 분석 옵션을 적용하는 것이다. 그 예는 다음 그림에 나와 있다.
다시 말하지만 장기적인 성공적 암호화폐 투자는 특별한 지능, 특별한 비즈니스 통찰력, 내부 정보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견고한 투자 결정을 내릴 수 있는 프레임워크가 필요할 뿐이다.
같이 보면 좋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