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박재형 특파원] 파산한 암호화폐 거래소 마운트곡스가 10여년 만에 채권자에 대한 상환이 시작될 것이라고 발표하면서, 새로운 자금 유입이 시장에 미칠 영향에 관심이 모아진다.
24일(현지시간) 외신들에 따르면, 마운트곡스 회생신탁관리위원회는 2024년 7월부터 비트코인과 비트코인캐시로 채권자에 대한 상환이 시작될 것이라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시장에서는 약 90억 달러 상당의 비트코인 덤핑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핀볼드에 따르면, 암호화폐 시장 전반의 약세 전망과 마운트곡스 상환의 잠재적 시장 영향을 고려할 때, 인공지능 챗봇 ChatGPT-4o는 단기적으로 비트코인 가격이 하락 압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했다.
AI 플랫폼은 주시해야 할 주요 지지선으로 심리적, 역사적 지지선인 5만8000~6만달러, 과거 가격 움직임에 기반한 강력한 지지선인 5만5000 달러, 주요 심리적 장벽이자 강력한 역사적 지지선 5만 달러를 꼽았다.
그러면서 비트코인이 5만달러 이하로 떨어질 경우, 과거 강력한 지지선이었던 4만5000 달러까지 가격이 하락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단기적인 약세 압력에도 불구하고 ChatGPT-4o는 비트코인에 대한 낙관적인 장기 전망을 유지했다. 이러한 낙관적 전망에 기여하는 요인으로는 기관 채택 증가, 반감기 이벤트로 인한 신규 공급 감소, 가치 저장 수단으로서 비트코인에 대한 수용 증가 등이 있다.
또한 마운트곡스 상환의 영향이 흡수되면 매도 압력이 완화되면서 더 유리한 시장 상황이 나타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