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대학생 인턴 기자 최동녘]
주요 암호화폐 중 하나인 이더리움(Ethereum, ETH)의 공동 창업자인 조셉 루빈(Joseph Rubin)이 현지 시각 12월 21일 그의 개인 트위터를 통해 2018년을 “암호화폐 바닥(Cryptobottom)의 해”라고 부르겠다고 발표했다고 외신 코인텔레그래프가 전했다.
루빈에 따르면 암호화폐 시장의 바닥은 “시장에 대한 두려움, 불확실성 그리고 의심”으로 인해 발생한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는 아직 다수의 사람들에게 암호화폐가 안착되지 않았음을 나타냈다.
그는 또한 트위터를 통해, “현재 대다수의 언론인들과 블로거들은 진정한 데이터를 가지지도, 통찰력을 가지지도 않았으며 심지어 암호화폐에 대해 이해하지도 못한 상황이다.”고 언급하며 이런 상황으로 인해 추측과 편집증들이 발생하는 상황에 대해 비판하고, 암호화폐와 이더리움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 인식을 나타냈다.
“하늘은 무너지지 않습니다. 제가 추측하기로 2019년, 미래는 아주 밝습니다. 만약 여러분들이 제 눈을 통해 암호화폐의 미래를 볼 수 있다면, 여러분들에게는 빛 가리개가 필요할 것입니다.”
-조셉 루빈, 이더리움 공동 창업자, 트윗 중
최근 암호화폐 산업이 위축되며 관련 기업들의 인력 감축 및 투자 감소가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시장 상황 변동을 통해 산업 활성화를 촉진할 수 있을지 움직임에 주목해야할 시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