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간담회에서 삼성운용·한투운용 등 겨냥한 듯
곪아온 수수료 인하·인력 쟁탈전 등 경쟁 과열 문제
[서울=뉴스핌] 이윤애 기자 = 국내 상장지수펀드(ETF) 시장이 단기간에 급성장하면서 자산운용사 간의 경쟁이 과열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미래에셋자산운용이 ‘껌 팔 듯 하지 않겠다’며 경쟁사들을 공개 저격하는 듯한 발언을 하면서 그 논란이 일파만파로 커지고 있다. ETF 수수료 인하 경쟁, 타사 상품 베끼기, 인력 쟁탈전 등 곪았던 고름이 결국 터진 것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 미래에셋, ‘월배당 ETF’ 상품 출시 기자간담회 발언
26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미래에셋은 최근 ‘TIGER 미국나스닥100+15%프리미엄초단기 ETF’ 신규 상장 관련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상품은 미국 대표 지수인 나스닥100에 투자하면서 옵션 매도를 통해 연 15% 배당수익률을 목표로 하는 월배당 커버드콜 ETF다. 미래에셋은 “월배당 ETF의 종지부를 찍는 상품”이라고 자신했다.
이준용 미래에셋 부회장은 이 자리에서 경쟁사들의 마케팅 전략, 상품 등을 비판하며 “ETF 시장이 성장했고 경쟁사들도 활발하게 경쟁하는데 미래에셋은 라디오 광고하거나 이런 식으로 껌 팔듯이 장사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최근 월 분배율을 높이기 위해 기초자산을 ‘TOP7’, ‘엔비디아’를 추종하는 몇몇 종목 등으로 바스켓(포트폴리오)을 짜고 나스닥 옵션을 파는 형태의 상품들이 나오고 있는데 고객들을 현혹하기는 좋다”고 평가절하 했다.
업계에서는 바로 경쟁사인 삼성자산운용과 한국투자신탁운용을 겨냥한 것이란 해석이 나왔다. 경쟁사를 공개 저격한 것은 다소 이례적이라는 시선도 있다. 삼성운용은 최근 ‘압도적 보수인하’를 카피라이트를 내세운 라디오 광고를 진행 중이다. ‘TOP7’, ‘엔비디아’는 최근 한투운용이 출시한 ACE 미국빅테크TOP7 Plus ETF 등을 연상케 한다.
두 운용사는 공식적인 입장을 내진 않았지만 상당히 불쾌해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 인기상품 베끼기·보수 인하·인력 쟁탈전 등 전조 증상
전조 증상은 있어왔다. 시장이 단기간에 성장하자 경쟁이 과열되면서 곳곳에서 일촉즉발의 분위기가 이어졌다.
최근 삼성운용이 금융투자협회로부터 ‘주의’ 조치를 받은 일이 있었다. 금투협은 운용사의 광고물을 일정 부분 심의하는 역할을 한다.
월배당 ETF의 인기가 늘면서 삼성운용이 투자자들을 유인하기 위해 ‘KODEX 미국배당+10% 프리미엄다우존스 ETF’를 광고하면서 ‘제2의 월급’이라는 표현을 사용했는데 이게 문제가 됐다. 월급이란 표현은 투자자가 확정 수익을 받는 것처럼 오인시킬 수 있어 금지된 표현이다.
다만 그동안 다른 운용사들도 수년 전부터 ‘제2의 월급’이라는 표현을 써왔고, 처음 등장한 것은 아니라 지적됐다는 점에 이례적이라는 반응도 일부 나왔다. 경쟁사에서 금투협에 신고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경쟁 과열의 방증이란 해석이 지배적이다.
연초에는 운용사 간의 ‘인력 쟁탈전’이 이슈였다.
김찬영 한투운용 ETF 마케팅 본부장이 KB자산운용에 영입된 이후 KB자산운용 내의 극심한 갈등이 외부로 표출되기도 했다. 금정섭 전 KB자산운용 ETF 마케팅 본부장이 한화자산운용 ETF 사업본부장으로 이동하고, 핵심 인력들도 여럿이 함께 갔다는 이야기가 나왔다.
삼성운용이 촉발한 수수료 인하 경쟁은 중소형 운용사들의 존립을 위태롭게 할 것이란 지적이 나온다. 중소형 운용사들이 “이러다 다 죽는다”, “가재 싸움에 새우 등 터진다”며 비명을 질렀지만 이후 미래에셋, 신한자산운용, 한화자산운용 등이 동참을 선언하고 있다.
미래에셋은 지난달 10일 ‘TIGER 1년은행양도성예금증서액티브(합성) ETF’ 총보수를 연 0.05%에서 0.0098%로 낮췄고, 한화자산운용은 이날 ‘ARIRANG 미국테크10 iSelect’의 총보수를 기존 0.5%에서 0.01%로 인하했다. 0.01%는 투자자가 이 ETF에 1억 원을 넣었을 때 1년간의 총보수가 1만원임을 뜻한다.
그 외에도 테마형 ETF 난립과 동일한 테마의 상품이 인기를 끌면 곧바로 유사 상품을 출시하는 베끼기 관행은 ‘고질병’이라는 평가다.
운용업계 한 관계자는 “최근 운용업계가 인기상품 베끼기, 보수 인하, 경쟁사 깎아내리기, 과대광고 등으로 잡음이 끊이질 않고 있다”며 “운용업의 본질은 좋은 상품을 투자자에게 공급하고 장기 수익률로 보답하는 것인데, 과도한 운용사 간 경쟁으로 본말이 전도됐다. 업계의 자정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국거래소가 내달 3일 운용사들과 간담회 추진을 예고하면서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코로나19 이후 중단됐던 간담회이며, 최철호 거래소 유가증권시장본부 증권상품시장부장의 발령 이후 상견례를 겸한 자리다. 최근 경쟁 과열 문제에 대한 해법을 모색할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된다.
yunyun@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