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지 시각 12월 31일 야후 파이낸스와의 인터뷰에서 스텔라의 공동 창업자이자 CTO인 제드 맥케일럽(Jed McCaleb)이 다수의 금융 기관들은 비트코인(BTC)을 사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제드 맥케일럽은 일본 암호화폐 거래소 마운트곡스(Mt.Gox), 리플(XRP)의 공동 창업자 겸 스텔라루멘 창업자로 알려져 있다.
그는 현재 은행과 금융 기관들의 시스템 통합이 꼭 비트코인 블록체인일 필요는 없지만, 퍼블릭 체인이라는 점은 반드시 지켜야 한다는 기본적인 핵심을 놓치고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은행과 금융 기관들이 현재 폐쇄적이고 개인적인 블록체인을 만들고 있습니다. 이는 공공 체인을 통해 기존 신뢰 관계가 없는 제 3자끼리도 거래를 용이하게 해줄 수 있다는 블록체인의 기본적인 핵심을 놓치고 있는 것입니다.”
-제드 맥케일럽, 야후 파이낸스와의 인터뷰 중
그는 2018년의 암호화폐 가격 하락에 대해서는 그런 현상이 기술활용에는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언급하며, 암호화폐는 정상에 올라가 있지는 않지만, 과거와 비교하면 여전히 전체적으로 높은 위상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가격 상승을 통해 사람들의 관심과 산업 촉진이 가능하다는 것을 덧붙였다.
2018년 비트코인(BTC)은 약 74%, 이더리움(ETH)은 84%, 리플(XRP)은 84%라는 높은 하락세를 보였다.
2019년의 암호화폐 산업 전망에 대해서는, 지난 18년에는 많은 암호화폐 프로젝트들이 부족한 프로젝트들이었다고 언급하며 변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비트코인, 이더리움, 스텔라 등 암호화폐들에는 각각의 장점이 있으며 하나의 암호화폐가 모든 문제의 해답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자세를 지양해야 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