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박재형 특파원] 뉴욕 현지시간 12일(금요일) 증시 개장 전 주요 이슈들을 정리한다.
JP모건체이스 예상 상회 실적
JP모건 체이스는 금요일에 발표한 2분기 실적에서 예상치를 상회하는 수익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투자은행 수수료가 전년 대비 50% 증가한 결과다. 이 은행은 전년 동기 대비 주당 순이익이 25%, 매출은 20% 증가했다. 제이미 다이먼 CEO는 발표에서 주식 및 채권 가치가 다소 양호한 경제 전망을 반영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향후 잠재적 위험에 대해 경계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또한 그는 인플레이션을 낮추는 데 일부 진전이 있었지만, 지정학적 상황은 2차 세계대전 이후 가장 복잡하고 잠재적으로 위험하다고 지적했다.
바이든 사퇴 불가 입장
조 바이든 대통령은 여론조사 데이터에서 “이길 방법이 없다”는 결과가 나오지 않는 한 2024년 대선 후보로 남겠다는 자신의 결정을 재고할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바이든의 입장은 그의 선거 운동 팀이 “카말라 해리스 부통령이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을 상대로 “더 잘할 것이라는 데이터를 보여 주면” 경선에 남겠다는 입장을 재고할 것인지 묻는 기자에게 답한 것이다. 바이든은 의회에서 더 많은 민주당 의원들이 그에게 출마 철회를 촉구하는 것을 본 후 기자 회견을 했지만 중진 의원들까지 나서며 후보 사퇴 요구는 더 강해지고 있다.
머스크의 X 벌금 위기
유럽집행위원회는 일론 머스크의 소셜미디어 X가 사용자를 속이고 디지털 콘텐츠 규정을 위반했다고 비난하며 이 소셜 미디어 대기업에 막대한 벌금을 부과할 수 있다고 밝혔다. 유럽연합의 행정부 격인 유럽집행위원회는 작년에 빅테크 기업이 플랫폼의 콘텐츠를 더 잘 관리하도록 요구하는 디지털 서비스법(DSA)을 위반했는지 여부를 평가하기 위한 조사를 시작했다. 위원회의 중간 발표에 따르면, X는 광고 투명성 및 연구자의 데이터 액세스와 관련된 규칙을 위반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가지수 선물 보합세
CNBC 자료 기준 다우존스 선물 0.03% 상승, 나스닥 선물 0.03% 하락, S&P500 선물 0.03% 상승했다. 월스트리트저널 자료에서 미 달러지수는 104.32로 0.11% 하락, 10년 만기 미 국채 수익률은 4.220%로 0.3bp 상승, WTI 선물은 배럴당 83.36달러로 0.90% 상승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