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 토니 사가미
“블록체인이 기술이다. 비트코인은 그 잠재력의 첫 번째 주류에 불과하다.”
— Mark Kenigsberg, Bitcoin Chaser 설립자
과거 미국 개척자들의 사례에서 보듯이 개척은 위험한 일이다.
암호화폐 투자자들은 내 얘기의 의미를 이해할 것이다. 많은 디지털 통화들이 2017년 최고치에 비해 80%, 90%, 심지어 그 이상 하락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블록체인으로 알려진 분산형 원장 기술(DLT)과 같은 모든 암호화폐를 위한 근본적 기술은 오늘날 가장 중요한 기술 트렌드가 되고 있다.
블록체인은 대부분의 투자자들에게 새로운 것이다. 그러나 그것은 1991년에 디지털 문서들의 조작을 막기 위한 방법으로 등장했다. 이후 2009년에 비트코인이 개발되기 전까지는 블록체인의 가능성이 실현되지 않았었다.
블록체인을 그렇게 혁신적으로 만드는 것은 데이터를 암호화/보안화하는 능력이다. 이 간단하지만 중요한 특성은 블록체인 채택이 시작되는 이유가 된다.
간단히 말해서, 블록체인은 데이터베이스가 상호작용하고 동기화하는 방법을 완전히 바꾼다. 그리고 당신의 신용카드와 직불카드 거래에서 이보다 중요한 것은 없다.
신용카드에 관한 한, 마스터카드(MA)는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기업 중 하나다. 실제로, 이 회사는 블록체인 기술의 조기 채택으로 경쟁에서 앞서 나가고 있다.
블록체인은 전통적인 은행망을 우회하여 A지점에서 B지점으로 돈을 이전할 수 있다는 이유로 마스터카드가 블록체인 때문에 문을 닫게 될 것이라는 섣부른 가정은 금물이다.
정반대로, 블록체인 때문에 마스터카드가 번창할 것이다.
지난해 7월 미국 특허청은 마스터카드에 “블록체인 자산을 일반통화 계정에 연결”하는 특허를 부여했다.
즉, 마스터카드는 기존의 결제 네트워크를 통해 블록체인을 사용하는 거래를 처리할 하이브리드 결제 네트워크를 개발했다.
그 결과 전환 속도가 빨라지고, 부정 행위가 거의 발생하지 않으며, 민감한 소비자 정보의 완전한 보호가 이루어진다. 그것은 결제 처리 산업의 판도를 바꾸는 것이고, 마스터카드에게는 고문적인 일이다.
모든 사람들은 지갑에 신용카드와 직불카드를 가지고 있다. 당신이 당신의 지갑에 마스터카드를 가지고 있을 가능성도 매우 높다. 사실, 2억 8백만 명의 미국인들이 마스터카드를 가지고 있지만, 그 숫자는 전 세계 16억 명에 가까운 또 다른 카드 보유자들의 일부에 불과하다.
마스터카드는 세계 경제에서 가장 수익성이 높은 톨게이트를 소유하고 있다. 이 회사는 누군가가 18억장에 달하는 신용카드 중 하나를 사용하여 무언가를 지불할 때마다 수수료를 벌어들인다.
마스터카드는 지구상에서 가장 신뢰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 중 하나이며, 그것은 계속 성장하게 되어있다. 여기 블록체인 이상으로 마스터카드가 당신의 구매목록에 들어가야 하는 세 가지 이유가 있다.
이유 #1: 전자상거래의 노다지(Bonanza)
전자상거래는 그 규모가 거대해지고 있지만 아직 초기 단계에 있다. 전 세계 모든 거래의 약 10%가 온라인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 수치가 더욱 치솟을 것은 누구나 장담할 수 있다.
시장조사기업 eMarketer는 전자상거래를 통한 판매가 2017년 2조 3천억 달러에서 2021년에는 4조 5천억 달러로 100% 가까이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모든 온라인 판매는 전자지불 방식을 이용한다. 그리고 마스터카드는 이러한 호황 추세로 인해 막대한 이익을 보게 될 것이다.
이유 #2: 글로벌 성장에 부응
미국 뿐 아니라 전 세계 주요 경제는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이러한 성장은 온라인 오프라인 모두에서 소비지출 증가로 이어진다. 그리고 마스터카드는 신용카드나 디지털통화를 받는 곳이면 어디서나 돈을 벌어들이고 있다.
소매업 경기가 6년만에 최고였던 최근 연말 시즌 동안 미국의 쇼핑객들은 8500억달러를 소비했다. 마스터카드의 분석 결과, 온라인을 통한 지출이 전년 대비 19.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증가한 소비자 지출 중 마스터카드를 통한 지출이 차지하는 부분 역시 많을 수 밖에 없다.
우리는 이 회사가 1월31일 목요일 얼마나 좋은 실적을 보고할지 보게 될 것이다. 그리고 투자자들이 마스터카드의 좋은 실적 보고를 접하는 것은 이번 분기만이 아닐 것이다. 그 이유는…
이유 #3: 매 분기 실적 전망 초과
마스터카드는 월스트리트의 실적 전망을 지속적으로 초과해 수익을 내는 드문 회사 중 하나다. 실제로 마스터카드는 지난 4분기 연속 전망치를 초과했다.
2017 4분기: $1.14 (전망치: $1.12)
2018 1분기: $1.50 (전망치: $1.25)
2018 2분기: $1.66 (전망치: $1.53)
2018 3분기: $1.78 (전망치: $1.68)
월스트리트는 지난 4분기 주당 1.53달러의 수익을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나는 지난 휴가철 집중됐던 쇼핑 덕분에 이번 전망치 또한 넘어설 것으로 본다.
사실 실적 확인을 위해 1월31일까지 기다릴 필요가 없다. 마스터카드는 최근 투자자들에게 녗가지 수익 증가 움직임을 발표한 바 있다.
이유 #4: 배당금 + 환매
나를 구식이라고 하겠지만, 나는 내가 보유한 주식으로 돈을 버는 것을 좋아한다. 마스터카드는 주당 33%의 분기별 배당금(연간 $1.32)을 지급한다. 다음 지급을 위해서는 5월 초까지 기다려야 할 것이다. 하지만 나는 회사가 12월에 마감한 분기의 수익을 보고하기 전에 이 주식을 사는 것이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게다가 마스터카드는 역대 최고인 65억 달러의 대규모 환매 계획을 발표했다.
구매 시기에 동의한다면 이렇게 할 수 있다.
이 서비스에 할당된 자금의 5%를 사용해서 마스터카드(Mastercard Inc.)의 주식을 산다.
현재 주당 가격은 196달러다. 이제 마스터카드의 블록체인 부문이 지금 바로 하고 있는 일들을 알아보자.
번역 / 정리 = 박재형 뉴욕 특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