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J Myeong기자] 평판 기반 토큰 배포 프로토콜, ZAP이 온체인 데이터 플랫폼 난센(Nansen)과 협력해 사용자 평판지수 ‘Zap Value Index(ZVI)’를 개발 및 발표했다.
ZVI는 지갑을 기준으로 해당 사용자의 평판 점수를 매기는 데 활용하는 주요 지표다. ZVI는 사용자 참여도와 온체인 활동을 실시간으로 추적해 점수를 매긴다. ZAP은 난센(Nansen)의 데이터를 활용해 사용자의 헌신도와 기여도를 바탕으로 지갑에 점수를 부여한다고 설명했다.
점수는 △가스비 지출 총액 △지갑 생성 시기 △거래 횟수 등 다양한 요인을 종합해 계산되며 이를 통해 사용자의 활동과 참여를 종합적으로 평가된다.
ZAP 프로토콜은 “ZVI은 의미 있는 참여를 촉진해 ZAP 프로젝트가 보상을 효과적으로 할당할 수 있도록 돕는다”며 “활발하고 충성도가 높은 사용자에 대해 보상을 높여, 플랫폼 안팎에서 의미있는 참여를 장려한다”고 설명했다.
사용자는 ZVI를 통해 지갑을 인증하고 즉시 점수를 받을 수 있다. 높은 점수는 ZAP 협력 프로젝트로부터 더 많은 보상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거나 커뮤니티 내 가치를 보여줄 수 있다.
ZAP은 오는 8월부터 ZVI를 활용한 다양한 활용 사례를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ZAP 프로토콜은 “평판은 ZAP 플랫폼의 핵심 요소로, 이번 출범은 진정한 참여와 긍정적인 온체인 행동을 보상하는 여정을 시작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밝혔다.
같이 보면 좋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