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박재형 특파원] 뉴욕 현지시간 1일(목요일) 증시 개장 전 주요 이슈들을 정리한다.
영국 4년 만 금리 인하
영국 중앙은행이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처음으로 금리를 인하했다. 영란은행은 기준금리를 연 5.25%에서 연 5%로 인하한다고 발표했다. 은행은 지난해 8월까지 14차례 연속 기준 금리를 인상해 연 5.25% 수준으로 높인 후 올해 6월까지 7차례 연속 동결했다. 한편 영국의 정책 결정자들은 금리를 인하했지만 시장에서는 연속적인 금리 인하를 기대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레이첼 리브스 재무장관은 금리 인하에도 불구하고 모기지 금리 상승에 따른 부담이 계속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연준 9월 금리 인하 논의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 의장은 수요일 미국 중앙은행이 9월 회의에서 경제 지표가 현재 경로를 계속 유지한다면 금리를 인하를 논의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 테스트가 충족된다면 9월 다음 회의에서 정책 금리 인하가 논의될 수 있다”고 말했다. 최근 경제 지표는 인플레이션 데이터가 중앙은행의 목표치인 2% 대로 하락하고 실업률은 4%를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파월 의장은 데이터 중에서도 일자리 데이터의 중요성을 지적했는데. 다음 비농업 고용 보고서는 금요일에 발표될 예정이며 일부 경제학자들은 고용이 둔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메타 실적 발표
메타는 2분기에 예상보다 높은 매출을 기록하며 인공지능에 대한 투자가 더 많은 광고 판매에 도움이 되고 있음을 나타냈다. 실적 발표 후 개장 전 거래에서 메타의 주가는 상승했다. 마크 저커버그 CEO는 투자자 및 애널리스트들과의 통화에서 AI 챗봇을 구동하는 대규모 언어 모델에 대한 메타의 계획에 대해 설명하고 회사의 AI 스마트 안경과 가상현실 헤드셋을 소개했다. 그는 광고주가 관심 있는 사용자를 찾는 방법을 개선하기 위해 AI를 이용해 가장 수익성이 높은 비즈니스에 효율성을 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주가지수 선물 상승
CNBC 자료 기준 다우존스 선물 0.03%, 나스닥 선물 0.61%, S&P500 선물 0.50% 상승했다. 월스트리트저널 자료에서 미 달러지수는 104.37로 0.26% 상승, 10년 만기 미 국채 수익률은 4.060%로 2.6bp 상승, WTI 선물은 배럴당 78.40달러로 0.63% 상승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