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경제매체 CNBC “주요기업 보고서 공통주제는 中시장 침체”
[서울=연합뉴스 홍제성 기자] 스타벅스, 애플, 코카콜라, 맥도날드 등 미국 거대 소비재 기업들이 침체된 중국 시장에서 매출 실적이 감소하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미국 경제매체 CNBC가 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최근 미국 주요 기업들의 2분기 실적 보고서에 나타난 공통 주제는 중국 시장 침체였다.
크리스 켐친스키 맥도날드 최고경영자(CEO)는 올해 2분기 실적과 관련, “중국의 소비 심리가 매우 약하다”며 소비자들의 행동이 바뀌는 것을 목격하고 있다고 말했다.
중국을 포함한 맥도날드의 2분기 글로벌 시장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3% 감소했다. 다만 맥도날드는 중국 매출이 얼마나 감소했는지는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다.
아이폰 제조업체 애플은 2분기 중국 내 매출이 전년 대비 6.5% 감소했다고 밝혔고, 글로벌 제약사 존슨앤드존슨도 “중국은 매우 변동성이 큰 시장으로 기대 이하의 성과를 보인 주요 파트”라고 밝혔다.
식품 제조업체 제너럴 밀스의 최고재무책임자(CFO) 코피 브루스는 “중국 소비자 심리가 실제로 악화하거나 침체됐다”고 말했다. 이 회사의 중국 내 순매출은 2분기에 두 자릿수 감소를 기록했다.
제너럴 밀스가 소유한 하겐다즈 중국 매장 방문객이 줄고 중국에 출시한 ‘완차이 페리’ 딤섬 브랜드도 영업 부진을 겪고 있다고 CNBC는 전했다.
생활용품 업체 프록터앤드갬블(P&G)의 중국 시장 매출도 2분기에 전년 동기 대비 9% 감소했고 메리어트 인터내셔널의 중국 내 객실당 매출(RevPAR)도 2분기에 약 4% 하락했다.
스타벅스는 2분기 중국 매장에서의 매출이 전년 대비 14% 감소했는데 이는 미국에서의 감소폭(2%)보다 훨씬 컸다.
코카콜라도 한국, 일본, 동남아시아에서의 매출 성장과는 대조적으로 중국에서의 매출은 줄었다고 CNBC는 전했다.
미국의 4배가 넘는 인구를 보유한 중국은 수십년간 급성장하는 시장 덕분에 다국적 기업들이 앞다퉈 진출했다.
그러나 미중 간 긴장 속에서 경제성장률이 둔화하고 국내 경쟁도 치열해지면서 다국적 기업들에도 부담이 되고 있다고 CNBC는 짚었다.
이런 현상은 비단 미국 등 글로벌 업체들만의 문제는 아니다.
소비 척도인 소매 판매의 경우 지난 6월 기준 전년 대비 2.0% 증가하는 데 그치는 등 전반적인 내수시장 침체로 중국 기업들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
다만 모든 글로벌 소비재 브랜드가 매출 실적 감소를 기록한 것은 아니었다.
나이키, 아디다스, 캐나다구스, 스케쳐스 등 스포츠 의류업체들의 경우 직전 분기 매출이 적게는 3%에서 많게는 12%까지 증가세를 기록했다고 이 매체는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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