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이제인 기자] 암호화폐 수탁사 빗고(BitGo)는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WBTC와 트론 및 저스틴 선과의 관계에 대해 독립성을 다시 한 번 강조했다.
15일(현지 시간)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빗고 CEO 마이크 벨쉬는 14일 개최한 온라인 토론에서 트론 창립자인 저스틴 선이 암호화폐 빗고의 자산 키에 접근할 수 없다고 말했다.
Look forward to discussing tomorrow. New link:https://t.co/gaeTVvULMv
— Mike Belshe (@mikebelshe) August 13, 2024
빗고는 최근 WBTC 운영에 저스틴 선을 끌어들였다. 선의 참여를 놓고 암호화폐 커뮤니티에서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WBTC(Wrapped Bitcoin 랩 비트코인)는 비트코인(BTC)을 기반으로 한 별도의 토큰을 뜻한다. BTC를 특정 수탁사의 지갑에 예치하고, 이를 바탕으로 이더리움 ERC-20 토큰 등을 발행한다. 다른 블록체인에서 비트코인을 활용할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상세 설명 기사 하단 참조)
메이커DAO는 WBTC의 관리에 저스틴 선이 참여한다는 소식에 WBTC에 대한 노출을 줄이기로 결정했다. 벨쉬의 발언은 메이커DAO 결정 이후 나왔다.
메이커DAO는 WBTC를 관리하는 비트 글로벌(BiT Global)이 저스틴 선의 통제 하에 있는 것이 아닌가 의심하고 있다. 저스틴 선의 행태나 신뢰도로 볼 때 WBTC 운영의 투명성에 문제를 제기한 것.
벨쉬는 온라인 토론에서 “키는 빗고의 미국과 싱가포르 지사, 그리고 비트 글로벌 간에 분산되어 있으며, 단일 기관이 기초 자산을 발행하거나 탈취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지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그는 커뮤니티의 우려가 키 관리의 운영 메커니즘을 이해하지 못하는 데서 비롯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벨쉬는 “저스틴 선은 비트 글로벌의 직원이 아니다. 비트 글로벌은 홍콩에 있는 공공 지주 회사로 구조화되어 있다. 현지 법에 따라 어떤 개인도 회사의 20% 이상을 소유할 수 없다” 고 말했다.
메이커DAO의 결정은 8월 15일 13시 24분(UTC) 이후 실행 가능해지며, WBTC 유동성을 더 이상 활용하지 않을 예정이다. 추가 대출을 할 수 없으며, 기존 포지션이 청산되지는 않는다.
듄(Dune) 데이터에 따르면, WBTC는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으며, WBTC를 비트코인으로 전환하거나 소각하는 등의 눈에 띄는 변화는 없다.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는 자체 랩 비트코인 버전인 cbBTC를 준비하고 있음을 내비쳤다.
# WBTC(랩 비트코인)란?
WBTC(Wrapped Bitcoin)는 비트코인(BTC)을 기반으로 한 ERC-20 토큰 등을 뜻한다. 이더리움(ETH) 등 다른 블록체인 상에서 비트코인을 활용할 수 있게 해주는 디지털 자산이다.
WBTC는 비트코인의 가치를 동일하게 보유하면서도 이더리움 등 다른 네트워크의 다양한 탈중앙화 금융(DeFi)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될 수 있도록 설계된 토큰이다.
주요 특징
1. 비트코인과 1:1 비율 연동: WBTC는 비트코인과 1:1 비율로 교환되며, 동일한 가치를 갖는다. 즉, 1개의 WBTC는 1개의 비트코인으로 언제든지 교환이 가능하다.
2. ERC-20 표준 준수: WBTC는 이더리움 네트워크에서 사용되는 ERC-20 표준을 주로 따른다. 이더리움 기반의 DeFi 프로토콜 및 애플리케이션에서 비트코인을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3. 투명한 관리: WBTC는 다양한 수탁사와 공인된 파트너들에 의해 관리됩니다. 사용자가 WBTC를 발행하거나 교환할 때는 비트코인이 수탁사에 예치되며, 이에 대한 기록은 블록체인에 공개되어 투명성을 보장한다.
4. DeFi 활용: WBTC는 이더리움 생태계에서 비트코인의 유동성을 제공하며, 사용자는 이를 통해 대출, 거래, 스테이킹 등 다양한 DeFi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WBTC는 비트코인의 장점을 유지하면서도 암호화폐 생태계의 확장성을 활용하려는 사용자들에게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WBTC의 수탁사 역할을 하고 있는 빗고가 저스틴 선을 끌어들임에 따라 투명성과 안정성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다.
같이 보면 좋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