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이제인 기자]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100만 달러 이상의 암호화폐와 최대 25만 달러 상당의 금괴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AP 통신은 16일(현지 시간) 골프장과 부동산 포트폴리오 외에도 트럼프는 다양한 자산을 보유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러한 세부 사항은 최근 공개된 재무 공시를 통해 밝혀졌다.
트럼프가 공화당 대선 후보로서 제출한 이 문서는 목요일 밤에 공개되었으며, 부동산 개발업자에서 TV 리얼리티 스타, 대통령으로 변신한 트럼프의 재산과 투자에 대한 일부 정보를 제공한다.
연방 법에 따라 대부분의 자산 가치는 일정 범위로 표시되며, 일부 수입에 대해서는 정확한 금액이 보고되었다. 다만, 트럼프 전 대통령의 사업 손실에 대한 내용은 제외 돼 있다.
트럼프의 막대한 재산과 그가 돈을 벌어들이는 독특한 방법들을 엿볼 수 있게 한다.
# 특이한 투자와 수입원
트럼프는 컨트리 가수 리 그린우드(Lee Greenwood)와 함께 서명한 ‘그린우드 성경(The Greenwood Bible)’ 판매로 30만 달러를 벌었다.
또한 그는 ‘레터스 투 트럼프(Letters to Trump)’라는 책의 인세로 440만 달러, ‘A MAGA Journey’라는 책으로 50만 달러를 벌어들였다.
1987년에 출판된 ‘거래의 기술(The Art of the Deal)’을 포함한 여러 책에서 인세를 받고 있으며, 지난 한 해 동안만 5만~10만 달러의 수익을 올렸다.
트럼프는 한때 스크린 배우 조합(SAG) 회원으로서 연간 9만 776달러의 연금을 받고 있다.
# 소셜 미디어
트럼프의 명성은 부동산에서 나왔지만, 현재 그의 가장 큰 자산은 트루스 소셜(Truth Social)이라는 소셜 미디어 네트워크를 운영하는 그의 미디어 회사일 가능성이 크다.
이 회사는 3월에 상장되었으며, 트럼프는 이 회사의 주식 1억 1,400만 주 이상을 보유하고 있다. 상장 후 6개월 동안 주요 주주가 주식을 매도할 수 없는 ‘잠금(lock-up)’ 계약에 따라 현재 트럼프는 주식을 매도할 수 없다. 금요일 기준 주당 약 23달러의 가치를 지닌 이 주식은 총 20억 달러 이상에 달한다.
# 암호화폐 투자
트럼프는 100만~500만 달러 상당의 암호화폐 이더리움(ethereum)을 보유하고 있다. 그가 만약 다시 백악관에 입성하게 되면 암호화폐 산업에 대한 규제를 완화하겠다고 약속한 것을 고려할 때 주목할 만한 자산이다.
트럼프는 NFT를 판매하는 것으로 보이는 NFT INT라는 회사로부터 715만 달러의 라이선스 수익을 올렸다. 그의 아내 멜라니아 트럼프는 NFT 판매로 33만 달러를 벌었다.
트럼프는 10만~25만 달러 상당의 금괴도 소유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 광범위한 사업 제국
트럼프는 전 세계에 걸친 광범위한 회사와 투자를 보고했으나, 아르헨티나, 벨라루스, 쿠바, 인도와 같은 다양한 국가에서 상표권 주장에 불과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두바이에서 300만 달러 이상, 오만에서 200만 달러 이상의 라이선스 수익을 보고하는 등 그에게 수익을 창출하는 자산도 포함되어 있다.
트럼프의 골프장도 그에게 수익을 안겨준다. 그는 목요일 기자 회견을 개최한 뉴저지주 베드민스터 클럽에서 3,700만 달러를, 플로리다주 주피터의 골프 클럽에서 3,100만 달러를, 스코틀랜드 턴베리 코스에서 2,600만 파운드(미화 약 3,350만 달러)의 수익을 올렸다.
플로리다의 마라라고(Mar-a-Lago) 리조트는 5,600만 달러 이상의 수익을 올린 것으로 보고됐다.
멜라니아 트럼프는 4월 보수적인 성 소수자 단체인 로그 캐빈 공화당(Log Cabin Republicans)에서 연설을 한 대가로 23만 7,000달러를 받았다.
# 주목할 만한 부채
트럼프는 뉴욕주 법무장관실의 소송과 잡지 기자와의 소송으로 발생한 여러 부채를 보고했다. 트럼프는 1996년 E. 진 캐럴(E. Jean Carroll)을 성폭행한 혐의로 배심원단에 의해 책임을 인정받았으며, 그가 이를 계속 부인함으로써 그녀를 중상모략했다는 판결도 받았다.
트럼프는 캐럴에게 100만~500만 달러와 5,000만 달러 이상을 갚아야 할 부채로 보고했다. 해당 소송에서 트럼프는 각각 500만 달러와 8,800만 달러의 배상금을 선고받았으며, 현재 항소 중이다.
마찬가지로 트럼프는 뉴욕주 법무장관실에 5,000만 달러 이상의 부채를 보고했다. 그는 민사 사기 판결에서 약 5억 달러를 부담하게 되었으며, 이 판결에도 항소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