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시스 박주연 기자] 월 배당형 상장지수펀드(ETF)의 인기가 뜨겁다.
월급 외의 추가적 현금흐름을 창출하고자 하는 청년층이 중장년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배당 투자에 뛰어들며 관련 상품 판매가 폭발적으로 늘고 있다.
18일 한국거래소 등에 따르면 올 상반기 국내 ETF 시장에서 인컴형의 순자산은 14조4000억원으로 전년대비 76% 증가했다. 이중 배당금, 옵션 프리미엄 등의 수익으로 매달 꾸준히 분배금을 제공하는 월 배당형 상품들이 특히 인기다. 월 배당형 ETF의 순자산 규모는 11조원을 넘어서 최근 1년 반 사이 10배 가량 늘어난 것으로 추산된다. ETF 정보를 살펴볼 수 있는 코스콤 ‘ETF체크’ 파워검색에는 ‘#월배당’이 인기 검색어로 오르기도 했다.
월 배당 ETF는 당초 은퇴 등으로 안정적 현금흐름이 필요한 중장년을 대상으로 설계됐다. 하지만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파이어족이 늘며 추가적 현금흐름을 창출하는 방안으로 선호받고 있다. 미국 장기 국채에 투자하는 ETF 순자산총액 상위 10개 중 7개가 월배당형일 정도다.
한국투자신탁운용의 ACE 미국30년국채액티브(H)의 경우 지난 3월 말 순자산 1조원을 돌파했으며 지난 16일 기준 순자산이 1조4841억원으로 4개월여 만에 50% 늘었다.
지난 2월 출시해 4월부터 월 배당을 지급한 미래에셋운용 ‘TIGER 미국30년국채프리미엄액티브(H)’ 순자산은 지난 16일 기준 7131억원에 이른다.
투자자들의 관심이 몰리며 자산운용사들은 기존 ETF상품을 월배당형으로 전환하는 등 상품 경쟁력 강화에 공을 들이고 있다.
한국투자신탁운용은 이달부터 ‘ACE 미국다우존스리츠(합성H)와 ACE 싱가포르리츠 ETF의 분배금 지급 정책을 월 배당으로 전환했다. 최근 ETF 시장에서 높아진 월 배당 수요를 감안했다는 설명이다.
삼성자산운용도 지난달 말부터 ‘KODEX 은행’의 분배 방식을 연 배당에서 월 배당으로 전환했다. 이에 따라 삼성운용의 월 배당 ETF는 14종으로 늘었다.
키움자산운용은 지난달 말부터 ‘KOSEF 고배당’, ‘KOSEF 미국방어배당성장나스닥’, ‘히어로즈 리츠이지스액티브’, ‘히어로즈 국고채30년액티브’ 등 4개 ETF의 분배 주기를 월 단위로 바꿨다.
신규 상품도 쏟아진다. 올해 상반기 상장된 ETF 73개 중 월 배당형이 28.8%(21개)를 차지할 정도다.
삼성자산운용은 지난 13일 ‘Kodex 미국배당다우존스 상장지수펀드(ETF)’를 신규 상장했다. 미국배당다우존스 지수를 추종하는 국내 ETF 중 유일하게 매월 중순 배당금을 받는 상품이다. 지급기준일이 매달 15일로, 월말 배당금을 지급하는 다른 ETF와 함께 활용하면 ‘월 2회 배당 시스템’이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KB자산운용은 지난 5월 월 배당형인 ‘RISE 미국30년국채액티브 ETF’를 출시했다. 미국에서 발행한 ‘AA+’ 신용등급 장기국채와 장기국채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ETP에 투자, 매달 이자를 받는 상품이다.
한 자산운용사 관계자는 “고령화로 인한 은퇴자와 새로운 현금흐름을 만들고자 하는 젊은 투자자들이 늘며 월 배당형 상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며 “연금계좌를 통한 주식투자가 활발해지며 분배금을 재투자할 수 있는 장점이 부각된 것도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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