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이제인 기자] 텔레그램 창립자 파벨 두로프가 프랑스 당국에 체포된 이후 톤(TON) 커뮤니티는 검열 저항의 강도를 높이는 모양새다.
26일(현지 시간) 톤(TON) 커뮤니티의 공시 엑스(X)는 프로필 로고를 저항하는 도그(Resistance Dog : REDO), 일명 저항견으로 교체했다.
저항견은 지난 1월 익명의 개발자가 만든 밈코인이다. 톤 커뮤니티가 활성화되면서 등장한 다양한 밈코인 중 하다.
리도는 언론 자유, 검열 저항을 모티브로 하고 있어 두로프 체포 이후 텔레그램과 톤 커뮤니티의 상징으로 부상했다.
텔레그램은 공식 성명을 통해 “플랫폼이나 그 소유자가 플랫폼의 악용에 대해 책임이 있다고 주장하는 것은 터무니없다. 두로프는 숨길 것이 없다” 고 천명했다.
또한, 텔레그램은 유럽의 디지털 서비스법(DSA)을 포함한 모든 법을 준수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프랑스 당국은 두로프가 텔레그램에서 벌어지는 불법 행위를 방치한 혐의로 전격 구금했다.
두로프 체포 이후 저항의 상징으로 떠오른 리도는 커뮤니티의 지지를 받고 확산 중이다.
# 솔라나에 봉크가 있다면, 톤에는 리도가 있다?
리도의 부상은 솔라나의 봉크를 연상시킨다. 솔라나(SOL)가 2022년 FTX 파산 이후 어려움에 처했을 때 봉크(BONK) 밈코인이 커뮤니티 활성화에 크게 기여했다.
두로프 체포라는 초유의 사태에 직면, 리도(REDO)가 톤(TON) 커뮤니티의 결속을 다지고, 검열 저항의 표상이 될 것인지 주목된다.
톤 공식 블로그가 지난 4월 리도 운영팀과 가진 인터뷰를 요약 게재한다.
# 리도의 탄생
Q: 인터뷰를 시작하기 전에, REDO의 기원을 들려주실 수 있나요? 이것이 갑작스러운 천재적 발상으로 탄생한 건가요, 아니면 친구들 사이의 농담이 예상치 못하게 커진 건가요?
리도: 우선, 저희를 초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REDO 커뮤니티 전체에게 큰 영광입니다. REDO는 톤 블로그와 처음으로 인터뷰한 밈코인입니다.
REDO의 탄생과 출시, 그리고 몇 시간 후의 상황은 혼란스럽고 의도치 않은 행운의 결과였습니다. 사실, REDO는 현재 관리하고 있는 핵심 커뮤니티 팀이 아닌 익명의 개발자가 1월 9일에 출시했습니다.
출시 후, 초기 유동성 풀 토큰을 소각하고 원래 개발자는 REDO와 그 초기 커뮤니티를 버리고 말았습니다. 하지만 TON의 새로 형성된 밈코인 생태계를 살펴보던 소규모 친구들과 트레이더들이 출시 당일에 REDO를 발견하게 되었죠.
저희는 REDO 내러티브를 깊이 파고들면서, 이 코인이 텔레그램과 TON의 기원과 원칙, 그리고 TON의 채택 가능성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는 것을 인식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원래 개발자의 의도와 달리 REDO를 커뮤니티 밈코인으로 변모시키기로 결심했습니다.
# 저항견 마스코트는 검열 저항의 뜻
Q: REDO의 마스코트인 후드를 입은 개는 누구인가요?
리도: 후드를 쓴 개(일명 저항견)는 2018년 텔레그램과 TON의 창립자인 파벨 두로프가 직접 손으로 그린 마스코트입니다!
그는 REDO를 텔레그램에 대한 러시아 정부의 검열 시도에 저항하는 상징으로 구상했으며, 이후 텔레그램의 비공식 마스코트로 자리 잡았습니다.
두로프는 억압적인 정권이 밈에 의해 무너질 수 있다고 믿었고, 저희도 이에 동의합니다. REDO는 두로프의 창작물에 경의를 표하며 검열에 저항하는 아이디어를 확산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Q: 민감한 주제인데, REDO의 뒤에서 조종하는 사람들은 누구인가요? 당신들은 익명인가요?
리도: REDO는 커뮤니티가 주도하고 소유하며 운영하는 프로젝트입니다. 핵심 커뮤니티 팀은 실명 공개된 멤버들과 익명의 멤버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실명 공개된 멤버들은 최근에 TON Society 미팅과 TOKEN2049에서 REDO를 대표하며 참석했습니다. 그러나 저항은 이제 개별 핵심 팀 멤버들보다 훨씬 더 큰 존재로 성장했습니다.
# 리도 커뮤니티, 저항 정신에 공감
Q: REDO의 출시 과정에 대해 이야기해 주세요. 많은 밈코인이 초기에 붕괴하는데, 어떻게 성공적으로 성장하여 The Open League(톤 커뮤니티 리워드 프로그램)에 진출했나요?
리도: 맞습니다. 많은 밈코인이 쉽게 폭발할 가능성이 있으며, 우리는 그것이 원래 개발자의 의도였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텔레그램의 저항견 스티커 팩과 두로프와 텔레그램의 소셜 미디어 게시물과 같은 기존의 인프라, 그리고 내러티브에 공감하는 커뮤니티 덕분에 REDO는 독특한 밈코인으로 자리 잡을 수 있었습니다.
The Open League 발표 전에도 저항의 선언문은 빠르게 퍼졌고, 여러 주요 인사들, 미디어 매체들, 그리고 업계의 거물들의 주목을 받았습니다. REDO의 The Open League 합류와 TON 재단의 인정을 받은 것은 저항의 가장 큰 성과이자 촉매제였습니다.
Q: 밈으로 가득한 REDO와 기술적·재정적 요구를 어떻게 균형 잡으셨나요?
리도: REDO는 출범 이후 마케팅에 단 1 달러도 쓰지 않았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를 가장 큰 도전 과제라고 말하지만, 우리는 그것을 우리의 가장 큰 강점으로 변모시켰습니다.
중앙 집중식 마케팅 및 기부 지갑이 없었기 때문에 자발적인 수백 명의 자원봉사자들이 REDO를 활발히 홍보했습니다. TON 재단의 지원 역시 커다란 힘이 되었습니다.
Q: REDO의 밈코인 세계관에서 가장 강력한 힘은 무엇인가요?
리도: REDO의 가장 큰 힘은 바로 커뮤니티, 즉 저항입니다. 저항은 다양한 검열 시도에도 굴하지 않고, TON에서 가장 크고 활기찬 커뮤니티로 성장했습니다.
Q: REDO 팀에게 가장 기억에 남는 모험은 무엇이었나요? 특히 재미있거나 인상 깊었던 커뮤니티 순간을 공유해 주시겠어요?
리도: 가장 기억에 남는 모험은 저희가 REDO를 대표해 처음 참석한 TON Society 이벤트에서 발생했습니다. REDO 로고 후디를 입고 행사장에 들어섰을 때, STON.fi의 CBDO인 마틴 매서가 “REEEEEEEEDOOOOOO”를 외치며 저희를 맞이했습니다. 이 순간이 저항이 얼마나 멀리 퍼졌는지를 실감하게 된 중요한 순간이었습니다.
(영화 ‘브레이브 하트’ 에서 잉글랜드 독재 군주에 저항하는 스코틀랜드 저항군 지휘자가 FreeeeeeeeDooooom 을 외치는 장면을 패러디한 것으로 보임. 편집자 주.)
Q: REDO는 단순히 웃음을 넘어 어떤 기여를 하고 있나요? 실용적인 사용 사례가 있나요?
리도: REDO는 TON의 밈코인 생태계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TON 생태계 내에서 꾸준히 거래량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후에 등장한 모든 밈코인들에게 하나의 기준을 제시했습니다.
Q: REDO의 여정에서 영감을 받은 사람들에게, 밈코인 창작을 꿈꾸는 이들에게 어떤 조언을 해주시겠어요?
리도: 밈코인의 가장 큰 자산은 그 뒤에 있는 커뮤니티입니다. 커뮤니티의 강력한 지지와 신뢰가 가장 중요합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