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르다노(ADA)가 1일 ‘창(Chang)’ 업그레이드를 완료했다. 이로써 카르다노는 분산형 거버넌스로 전환을 시작했다. 카르다노는 이더리움 공동 창립자 찰스 호스킨슨이 2017년 시작한 레이어-1 블록체인 생태계다.
‘창 업그레이드’로 ADA 토큰 보유자들은 거버넌스 대표를 선출하고 개발 제안에 투표해 카르다노의 미래를 결정할 수 있게 됐다. 이번 업그레이드는 카르다노 개선 제안(CIP-1694)에 따라 헌법 위원회, 대리 대표(dReps), 스테이크 풀 운영자(SPOs)를 설정했다.
앞으로 카르다노 재단, IOHK, 에머고 등 기존 창립 기관은 체인 업그레이드 권한을 소유하지 않는다. 이 책임은 새로운 거버넌스 그룹에 위임될 예정이다. 이는 블록체인 산업의 분산화 이념과 부합하며, ADA의 유틸리티를 강화하는 데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카르다노의 창립자인 찰스 호스킨슨은 이더리움 공동 창립 후 카르다노를 구축해 블록체인 세계에서 주목받아왔다. 이번 하드 포크는 두 단계로 나뉘어 진행된다. 첫 번째 단계는 임시 헌법 위원회의 거버넌스 감독을, 두 번째 단계는 새로운 거버넌스 기구의 완전한 권한 이양을 포함한다.
카르다노 재단 CTO인 조르지오 지네티는 이번 업그레이드를 카르다노 로드맵의 중요한 이정표로 보고 있으며, 카르다노를 온체인 거버넌스를 가진 가장 큰 레이어-1 블록체인으로 자리 매김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 이 기사는 2024년 09월 02일, 09:20 게재된 것으로, 요약해 재전송합니다. 원문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