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이 전통적인 금융자산을 넘어 블록체인 기술의 핵심 플랫폼으로 거듭나고 있다. 비트코인 생태계는 레이어 2 솔루션 도입을 통해 금융, 디파이(DeFi), NFT 및 게임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게 됐다. 이번 기사에서는 비트코인 스케일링 솔루션의 발전과 최근 레이어 2 네트워크의 특징에 대해 알아본다.
비트코인은 안전하고 탈중앙화된 자산으로 전 세계 1억 명 이상의 보유자와 1조 4000억 달러의 시가총액을 자랑하지만, 느린 트랜잭션 속도와 낮은 확장성, 제한적인 프로그래머빌리티는 기술적 한계로 작용했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레이어 2 솔루션이 등장했으며, 비트코인의 확장성과 속도는 크게 향상됐다.
주요 혁신으로는 △오디널스 △인스크립션 △BRC-20 토큰 △룬스 등이 있다. 오디널스를 통해 개별 사토시에 NFT나 밈코인을 새겨 넣을 수 있어 비트코인 네트워크의 수수료 상승과 블록 공간 수요 증가를 이끌었다. 바이낸스 리서치에 따르면 많은 프로젝트들이 디파이, 스테이킹, 게임, 소셜 미디어 같은 애플리케이션을 비트코인 생태계에 도입할 목표로 개발 중이다.
레이어 2 솔루션의 잠재력은 이더리움의 사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비트코인의 레이어 2 네트워크의 디파이 총 예치 자산(TVL)은 약 15억 달러로, 이더리움 TVL의 약 2%에 불과하다. 글로벌 블록체인 투자사 스파르탄 그룹은 비트코인이 경제 기반 인프라로 발전할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다.
비트코인 확장을 위한 주요 기술로는 △탭루트(Taproot) △BitVM이 있다. 탭루트는 비트코인의 프라이버시와 확장성을 크게 향상시키고, 스마트 계약을 지원하는 네트워크로 발전할 가능성을 열었다. BitVM은 비트코인 코드를 크게 변경하지 않고도 레이어 2 네트워크에서 스마트 계약을 구현할 수 있는 방안을 제공한다.
탭루트는 2021년 도입된 소프트포크로, 슈노르 서명, 탭루트, 탭스크립트라는 세 가지 비트코인 개선안을 통해 비트코인의 기능성을 크게 향상시켰다. BitVM은 롤업 구축뿐 아니라 다양한 사용 사례에 활용할 수 있는 확장성을 지니며, 현재 메인넷 출시를 앞두고 있다.
멀린 네트워크, BOB 등 비트코인 레이어 2 프로젝트들은 각각 다른 프레임워크와 신뢰 가정을 따르며 비트코인 생태계의 진화를 이끌고 있다. 그러나 모든 비트코인 레이어 2 프로젝트가 혁신적인 것은 아니며, 무분별한 확장은 경계해야 할 필요가 있다.
비트코인 레이어 2 솔루션은 거래 비용을 낮추고 이더리움에서 성공한 디앱과 게임 등을 도입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가능성이 크다. 이러한 프로젝트들이 성숙하면서 비트코인은 더 확장 가능하고 프로그래머블한 네트워크로 진화할 것이다.
* 이 기사는 2024년 09월 22일, 10:55 게재된 것으로, 요약해 재전송합니다. 원문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