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정아인] 루카 슈네츨러(Luca Schnetzler(Netz), 약칭 루카 네츠) 는 퍼지펭귄(Pudgy Penguins) 프로젝트를 지난 2022년 4월 750 ETH(매수 당시 약 250만 달러)에 인수했다. 퍼지펭귄은 2021년 7월 출범한 이더리움(ETH) 기반 NFT 프로젝트다.
2021년 말과 2022년 초 퍼지펭귄은 초기 설립자들이 프로젝트 개발을 위해 할당된 자금을 무단으로 사용했다는 의혹 등 여러 논란이 겹쳐 NFT 바닥가는 1ETH 미만으로 하락했다.
루카 네츠가 퍼지 펭귄을 인수한다는 소식이 알려진 당일 퍼지 펭귄의 바닥가가 3.15 ETH까지 상승했다. 지난해 5월 기준, 퍼지펭귄 NFT 바닥가는 11ETH까지 상승했으며 일부 희귀한 퍼지 펭귄 NFT는 400ETH에 거래되기도 했다.
NFT 프로젝트는 기본적으로 ‘커뮤니티’ 기반으로 움직인다. jpg 파일을 블록체인상에 올리고 매매하는 행위에는 ‘사람들의 신뢰’가 없으면 발생하지 않기 때문. 오직 커뮤니티 힘으로 움직이는 NFT 프로젝트가 신뢰가 잃으면 가격을 회복하기 어려운 이유이기도 하다.
이 위험을 감수하고 루카 네츠는 퍼지 펭귄을 인수한 후 실물 인형을 월마트, 타켓 등 주요 미국 소매점에서 판매하며 NFT 프로젝트를 부활시켰다. 그는 다음 단계로 넘어가 자체 레이어2인 앱스트랙(Abstract)과 자체 토큰 발행이라는 단계로 넘어왔다.
KBW 기간을 맞아 한국에 방문한 루카 네츠를 지난 9일 성수동에서 만나 현장 인터뷰를 진행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Q. 퍼지펭귄과 본인을 간략히 소개해달라.
퍼지 펭귄 CEO인 루카 네츠로, 2년 전 퍼지펭귄을 인수했다. 당시 우리는 큰 커뮤니티 일원이었고 퍼지펭귄을 세계에서 가장 큰 펭귄 브랜드로 만들고 궁극적으로 전 세계 암호화폐의 마스코트로 만들 수 있다고 생각했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하는 일이다.
26세로 저는 고등학교를 자퇴하고 브레인(Brain)이라는 기술 스타트업에서 첫 직장을 구했고, 18세에 자수성가한 백만장자가 됐다. 이후 사회적 영향력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비즈니스를 구축했다. 저는 넬코이, 제이크 런던, 켄드릭 라마 등과 같은 유명 인사와 영향력 있는 사람들을 중심으로 브랜드를 만들었다.
장난감 회사 젤블라스터(Gelblaster)를 시작했다. 이 회사는 북미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장난감 사업이 됐다. 우리는 약 12개월 만에 수익을 0에서 1억 달러로 확장했다. 2020년에는 의류회사인 본드 도치(Von Dutch)를 다시 설립했다. 2년 반 전에는 퍼지 펭귄를 인수한 후, 지금까지 풀타임으로 이 일을 하고 있다.
Q. 퍼지펭귄과 유니스왑은 9월 초 파트너십을 맺었다고 발표했다. 왜 파트너십을 맺게 됐는가?
유니스왑과 퍼지펭귄 모두 서로의 작업을 소중하게 여기고 있다고 생각한다. 우리의 임무는 전 세계적으로 암호화폐의 얼굴이 되는 것이며, 퍼지펭귄은 이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모든 것을 갖추고 있다.
유니스왑은 우리의 좋은 친구였다. 유니스왑 사무실에 가면 수많은 퍼지 펭귄 장난감을 볼 수 있다. 마찬가지로 퍼지펭귄 사무실에서는 유니스왑 물품을 많이 볼 수 있다. 우리는 수년간 광고와 파트너십을 위해 협력해 왔다. 이는 훌륭한 파트너십이며 유니스왑 직원의 약 3분의 1이 퍼지펭귄 보유자다.
(편집자 주. 유니스왑과 퍼지펭귄간 협업은 주로 브랜딩과 마케팅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현재까지 구체적인 기술적 통합이나 새로운 제품 출시에 대해서는 발표되지 않았다. 유니스왑(UNI)은 이더리움의 대표적인 디파이 플랫폼이다.)
Q. 전반적인 NFT 시장은 침체기에 접어들었다고 느껴진다. 이러한 환경에서 퍼지펭귄은 어떻게 살아남으려고 하는가
지난 2년 반 동안 좋은 성과를 거둔 NFT는 퍼지 펭귄이 유일하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매년의 성과를 보면, 퍼지펭귄은 상승세를 보였고 시가총액이 천만 달러가 넘는 다른 모든 NFT 프로젝트는 하락세를 보였다. 그래서 우리는 확실히 흐름을 거스르고 있다.
물론 쉽지 않은 일이지만, 지난 2년간의 성공으로 인해 NFT가 다시 돌아오면 퍼지펭귄이 모든 사람의 기억에 남을 것으로 생각한다. 하지만 NFT(생태계, 사업)는 이제 겨우 2년 반 정도밖에 되지 않았다. 그래서 보통 일이 정상으로 돌아오려면 3~4년이 걸린다.
저는 가능한 한 가장 크고 최고의 브랜드를 구축하여 다시 돌아왔을 때 모든 사람이 퍼지 또는 작은 퍼지(릴펏지)를 처음 구매할 수 있도록 하려고 노력할 뿐이다. 그리고 제가 가진 유일한 건 내러티브를 만드는 IP뿐이다.
저는 IP와 암호화폐를 구축하는 데는 우리보다 더 잘하는 사람은 없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월마트, 타겟 등 전 세계적으로 1만 개 이상 소매점에서 우리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우리는 (월마트에서) 170만 개의 장난감을 판매했으며, 소셜 미디어에서 매일 2억~3억 건의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다.
퍼지펭귄은 라인과 카카오의 아시아 버전인 지피(Giphy)와 테너(Tenor)에서 IP 1위를 자랑하고 있다. 인스타그램, 틱톡과 같은 플랫폼에서는 모든 동영상이 수백만 건의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다. 퍼지 펭귄은 암호화폐 공간에서 IP를 구축하기 위한 벤치마크가 됐다.
Q. 퍼지펭귄과 작은 퍼지펭귄(소위 릴펭)의 차이점을 설명해달라.
빅 퍼지는 8888개의 NFT로 한정된 오리지널 컬렉션으로 더욱 희귀하고 가치가 높다. 우리는 빅 퍼지 홀더에게 에어드랍, 이벤트 액세스, 라이센스 기회와 같은 보상을 제공한다.
작은 퍼지는 2만 2222개의 NFT로 더욱 좀 더 진입하기 쉬운 가격이다. 그들은 빅 퍼지펭귄 아이들과 같으며 생태계에 더 쉽게 진입할 수 있다. 빅 퍼지펭귄은 더 희귀하고 더 많은 역사가 있으나, 빅 퍼지펭귄을 구입할 여유가 없다면 작은 펏지펭귄은 (커뮤니티를) 시작하기에 좋은 방법이다.
Q. 빅 퍼지펭귄과 작은 퍼지퓅귄간 홀더간 심리적 격차나 다른 별개의 소속감에 대해 어떻게 관리할 계획인가?
가격대와 희소성이 다르기 때문에 자연스러운 격차가 항상 존재한다. 그래도 커뮤니티 분위기는 좋은 것 같다.
빅 펏지펭귄을 소유하든 릴 펏지펭귄을 소유하든 귀하는 커뮤니티의 일원이다. 또한 격차를 줄이기 위해 릴 펏지펭귄을 더 많이 홍보하는 데에도 노력할 예정이다.
Q. 퍼지펭귄 굿즈를 온라인에서 구매할 수 있지만 한국에서 구하기 어렵다. 한국에서 퍼지펭귄 굿즈를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계획이 있나?
우리는 내년 중 한국에서 팝업스토어를 열 예정이다. 현재 우리는 롯데와 파트너십을 맺고 현재 2025년에 출시될 많은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롯데 놀이공원, 동물원, 아쿠아리움에 퍼지펭귄이 소개될 예정이며, 이러한 계획이 실행되면 퍼지펭귄은 한국에서 강력한 입지를 확보하게 될 것이라고 믿는다.
우리는 다른 여러 회사와도 파트너십을 맺었고, 퍼지펭귄를 한국에서 잘 알려진 브랜드로 만들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
Q. 퍼지펭귄 모회사인 이글루가 자체 레이어2인 앱스트랙(Abstract)을 만든다고 해 이목이 쏠리고 있다. 앱스트랙에 대한 간략한 설명과 발행될 자체 토큰인 ARCD의 한국 거래소 상장 계획이 있는지 알려달라.
앱스트랙은 퍼지펭귄의 모든 제품을 지원하는 레이어2 솔루션이다. 퍼지펭귄은 지난 2년 반 동안 소비자 암호화폐의 얼굴이었으며 앱스트랙을 통해 소비자 사용 사례를 구축할 수 있다. 다른 체인은 DeFi나 AI와 같은 다양한 영역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소비자 전용 체인은 없다. 우리는 소비자를 위해 만들어왔기 때문에 소비자 체인을 구축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위치에 있다.
한국 규정을 따라야 하고, 일부 거래소와 협의 중이지만 아직 갈 길이 멀다. 하지만 저는 이곳의 암호화폐 문화를 사랑하며 한국에서 계속해서 강력한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싶다.
Q. 퍼지 펭귄는 강력한 커뮤니티를 보유하고 있으며 리테일뿐 아니라 많은 주요 암호화폐 빌더가 퍼지펭귄 NFT를 PFP(Profile Picture. 프로필 사진)으로 보유하고 있다. 왜 퍼지펭귄은 일반 소비자가 아니라 빌더들을 홀더로 끌어모았다고 생각하는가?
퍼지펭귄은 많은 사람들에게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것 같다. 5세 어린이, 남성, 여성, 어린이 등 온 가족이 참여할 수 있는 최초의 NFT 브랜드다. 암호화폐 업계의 다른 어떤 브랜드도 이를 달성하지 못했다. 이것이 빌더와 다른 커뮤니티 구성원이 PFP로 착용하게 된 것을 흥분하고 자랑스럽게 만드는 이유다.
Q, 왜 다른 NFT 프로젝트가 퍼지펭귄같은 성공을 거두지 못했다고 생각하는가?
일부 프로젝트는 그랬지만 퍼지펭귄처럼 보편적인 매력을 지닌 프로젝트는 없었다. 예를 들어 Bored Ape를 입으려면 ‘멋지다’는 느낌이 들어야 한다. 하지만 퍼지펭귄을 사용하면 멋지고, 괴상하고, 남자, 여자가 될 수 있습니다. Pudgy는 다른 어떤 NFT 프로젝트보다 더 많은 사람들에게 다가간다.
Q. 한국 문화는 카카오나 라인 같은 귀여운 캐릭터를 좋아한다. 퍼지펭귄이 한국인들에게 어떻게 어필할 것인지 궁금하다.
퍼지펭귄은 한국과 아시아에서 좋아하는 “귀엽다”에 초점을 맞춘 암호화폐 최초의 획기적인 IP다. 우리는 대중 시장에서 성공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이게 맞는 답변인지는 모르겠으나 퍼지 펭귄과 앱스트랙을 통해 이를 달성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Q 최근 이더리움의 기상이 예전과 같지 않다. 이더리움의 미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이더리움은 왕이다. 오르락내리락하긴 하지만 장기적으로는 괜찮을 걸로 본다.
같이 보면 좋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