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이제인 기자]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지난주 블랙록의 비트코인 현물 ETF인 아이셰어스 비트코인 트러스트(IBIT)의 옵션을 승인함에 따라 비트코인 시장에 큰 변화가 예고된다.
23일(현지 시간)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IBIT 옵션은 아직 옵션청산소(OCC)와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의 최종 승인을 기다리고 있지만, 시장에서는 이를 통해 기관 투자가들이 암호화폐 시장에 더 많이 유입될 것으로 전망한다.
그러나 암호화폐 커뮤니티는 IBIT 옵션이 비트코인 시장 변동성에 미칠 영향에 대해 의견이 분분하다. 비트와이즈 자산운용은 IBIT 옵션의 데뷔가 게임스톱(GME) 주식처럼 감마 스퀴즈(급격한 가격 상승) 현상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감마 스퀴즈란?
감마 스퀴즈를 이해하려면 우선 옵션의 작동 방식을 알아야 한다. 옵션은 특정 가격에 자산을 매수하거나 매도할 수 있는 권리를 제공하는 파생상품이다. 콜 옵션은 매수권을, 풋 옵션은 매도권을 의미하며 각각 시장의 상승 및 하락에 대한 베팅을 나타낸다.
옵션 감마는 자산 가격이 1달러 변동할 때 옵션의 민감도가 어떻게 변하는지를 측정하는 지표다. 투자자들이 대량의 콜 옵션을 매수해 가격 상승을 기대하면, 시장 조성자들은 그 반대 포지션인 숏 감마 노출을 가지게 된다. 이들은 콜 옵션 매수자에게 자산을 전달할 의무가 있기 때문에, 시장이 상승할 때 기초 자산을 매수하게 된다. 이 매수 활동은 추가적인 가격 상승 압력을 가해 급격한 상승을 촉발할 수 있다. 2021년 게임스톱 주식에서 발생한 랠리가 대표적인 사례다.
비트와이즈의 알파 전략 책임자 제프 박은 IBIT 옵션이 공급이 제한된 비트코인에 대한 규제된 레버리지를 제공하면서 감마 스퀴즈를 유발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비트코인 옵션은 가격이 오를수록 변동성이 증가해 델타가 더 빨리 상승한다. 이로 인해 숏 감마를 헤지하려는 딜러들이 더 높은 가격에서 추가 매수를 하게 되어 상승세가 가속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비트코인 시장에 미칠 영향
비트와이즈의 유럽 리서치 책임자인 안드레 드라고쉬는 코인데스크와의 인터뷰에서 “이는 2021년 게임스톱 주식에서 본 것과 유사한 가격 급등을 유발할 가능성이 크다”며 감마 스퀴즈로 인한 가격 변동성을 언급했다. 그는 비트코인의 공급이 2100만 개로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이와 같은 상승 변동성이 더욱 두드러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암호화폐 데이터 분석 회사 앰버데이터의 파생상품 책임자 그렉 마가디니는 감마 스퀴즈가 도널드 트럼프의 대선 승리나 연준의 금리 인하 같은 완벽한 조건이 충족될 때만 발생할 수 있다고 조심스러운 입장을 밝혔다. 그는 장기적으로 기관 투자자들의 참여가 비트코인의 변동성을 완화할 수 있다고 말했다.
비트코인의 역사적 변동성은 2017년 시카고상품거래소(CME)가 비트코인 선물을 상장한 이후부터 감소 추세를 보였다. 마가디니는 “기관 투자자들의 참여가 비트코인의 변동성을 점차 낮출 것”이라며, 비트코인 시장의 구조적 변동성 하락이 이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