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이 최근 사상 최고치의 15% 이내로 접근했음에도 소매 투자자들이 크게 참여하지 않고 있다. 이는 추가 상승 가능성을 시사한다는 분석이 나왔다. 코인데스크는 이와 관련된 여러 지표를 분석했다.
소매 투자자들의 주요 활동 지표 중 하나는 코인베이스 앱 다운로드 순위다. 올해 3월 최고점 당시 상위 5위에 있던 순위가 현재는 438위로 떨어졌다. 이는 소매 투자자들의 관심이 저조함을 보여준다. 또한, 온체인 데이터에 따르면 비트코인 상승장에서도 단기 보유자 비율이 하락해 시장이 아직 정점에 다다르지 않았다고 말했다. 거래량 분석에서도 소매 거래량이 10만 달러 이하일 때 소매 거래로 간주되며, 현재 소매 이체 거래량이 올해 최고점의 절반 수준에 불과하다.
한편, 글래스노드 데이터에 의하면 이더리움에서의 NFT 가스 사용은 2021년 당시 40%였던 것에 비해 현재 약 2% 수준으로 감소했다. 이는 소매 투자자들이 온체인 투기보다는 다른 부분에 집중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이에 반해, 밈코인 시장에서는 급격한 상승이 감지되며, 이는 소매 투자자들이 밈코인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소매 투자자들의 저조한 참여가 비트코인 상승 여지를 남겨두고 있어 향후 시장 상황을 더 주의 깊게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 이 기사는 2024년 10월 01일, 03:06 게재된 것으로, 요약해 재전송합니다. 원문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