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이제인 기자] 암호화폐 시장의 성장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큰 변동성이 문제로 지적되는 가운데 이런 위험을 완화하는 방법으로 ‘암호화폐 인덱스(지수) 투자’가 관심을 끌고 있다고 핀스트(Finst) 공동 설립자이자 CEO 줄리엔 발렛이 밝혔다.
그는 2일(현지 시간) 코인데스크에 기고한 글에서 인덱스 펀드는 다양한 암호화폐를 한 번에 묶어 투자할 수 있는 상품으로, 암호화폐 시장에 체계적으로 접근하면서도 내재된 위험을 줄이는 효과를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다음은 발렛이 정리한 암호화폐 인덱스 투자의 장점과 현황. 코인데스크는 이 글은 필자의 독자적 견해며 반드시 코인데스크의 견해를 반영하는 것은 아니라고 밝혔다.
암호화폐 인덱스 투자의 가치
위험 분산: 암호화폐 인덱스 투자는 단일 자산의 성과에 의존하지 않고 여러 토큰에 걸쳐 투자를 분산한다. 이를 통해 다양한 위험 프로필과 사용 사례를 가진 토큰에 균형 잡힌 노출이 가능해진다. 이 접근 방식은 개별 암호화폐의 변동성에 대한 헤지 수단으로 작용해 포트폴리오가 특정 자산의 예측 불가능한 가격 움직임에 과도하게 의존하지 않도록 한다.
전략적 노출: 많은 기관 투자자들이 디지털 자산을 포트폴리오의 일부로 포함하려는 추세다. 암호화폐 인덱스 펀드는 개별 암호화폐를 이해하고 선택하는 데 필요한 높은 학습 곡선을 피하면서도 이 급변하는 시장에 접근할 수 있는 간편한 방법을 제공한다. 이 방식은 암호화폐를 자산 클래스로 노출하려는 투자자들에게 단순함과 전략적 깊이를 함께 제공한다.
운영 복잡성 감소: 암호화폐 포트폴리오를 관리하는 것은 많은 자원과 노력이 필요하다. 유동성, 보관, 규정 준수, 보안 등 다양한 요소가 운영상 상당한 어려움을 초래한다. 인덱스 상품은 여러 디지털 자산을 하나의 투자 상품으로 묶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한다. 이를 통해 개별 토큰에 대한 적극적인 포트폴리오 관리, 복잡한 실사, 다양한 자산에 대한 보관 및 보안 비용을 줄일 수 있다.
기관 투자자들 사이에서의 인기 증가
점점 더 많은 기관 투자자들이 불필요한 위험을 감수하지 않고 암호화폐 시장에 참여할 방법을 찾고 있다. 디지털 자산에 집중하는 인덱스 펀드와 상장지수펀드(ETF)는 이에 대한 매력적인 옵션으로 떠오르고 있다. 실제로 핀스트의 전체 소매 및 기관 고객의 30%가 암호화폐 인덱스 상품을 통해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하고 있다.
투자 목표에 맞춘 인덱스 구성
암호화폐 인덱스 펀드는 투자 목표와 위험 허용도에 따라 맞춤형 노출을 제공할 수 있다. 일부 인덱스는 비트코인과 이더리움과 같은 대형 암호화폐에만 집중해 안정적인 기반을 제공한다. 반면, 다른 인덱스는 디파이(DeFi)나 신생 블록체인 프로토콜과 같은 고성장 부문에 우선순위를 두어 높은 잠재적 수익과 함께 증가된 위험을 제공한다.
올바른 인덱스 전략을 선택하려면 기초 자산과 시장 역학에 대한 세부적인 이해가 필요하다. 분산된 노출은 포트폴리오의 위험 조정 수익률을 향상시킬 수 있지만, 인덱스 구성의 특성은 투자자의 전체 전략에 부합해야 한다.
인덱스 투자는 암호화폐 시장의 성장을 활용하고자 하는 전문 투자자들에게 전략적이고 위험을 관리하는 접근 방식을 제공한다. 다양한 자산에 노출되고, 운영 복잡성을 줄이며, 암호화폐 생태계에 통제된 진입을 제공함으로써 인덱스 펀드와 ETF는 디지털 자산 시장을 탐색하는 데 있어 유용한 도구로 자리 잡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