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명정선 기자] 제타체인(ZetaChain)이 암호화폐 생태계에서 새로운 인센티브 모델인 ‘즉시 보상(Instant Rewards)’을 도입한다고 10일 밝혔다. 제타체인이 새롭게 도입한 ‘즉시 보상(Instant Rewards)’은 기존의 에어드롭과 포인트 기반 보상 모델을 대체하는 혁신적인 시스템으로, 사용자들이 제타체인 생태계와 상호작용할 때 즉각적인 보상을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 기존 모델의 한계를 보완한 ‘즉시 보상’
전통적인 웹3 보상 모델인 에어드롭과 포인트 시스템은 암호화폐 생태계에서 널리 사용되어 왔으나 비현실적인 기대감 조성, 투명성 문제 등의 한계가 있었다. 특히 투명성과 관련 제타체인은 “기존 모델의 경우 제타 에어드롭 분배가 생태계 내 특정 앱을 통해 이루어졌고 이 과정에서 투명성 부족에 대한 커뮤니티 우려가 있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기존 에어드롭의 단점을 보완하고, 투명하고 지속 가능한 인센티브 모델을 설계하고자 사용자에게 직접 보상을 재분배하는 방향으로 전환했다”고 전했다.
# ‘즉시 보상’시스템의 특징
기존 모델의 단점을 보완한 제타체인의 ‘즉시보상’은 사용자가 생태계 내에서 특정 활동을 완료하면 보상을 실시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이다. 이는 최근 도입된 ‘’Fuel’ 프로그램(상태에 따라 무료 제타를 청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하며, 사용자에게 더 즉각적이고 명확한 혜택을 제공한다. 즉시 보상은 제타체인의 XP 스테이터스(XP Status) NFT를 보유한 사용자가 참여할 수 있으며, 사용자는 제타허브(ZetaHub)에 방문해 보상 활동을 완료하고 즉시 보상을 청구할 수 있다.
# 출시 3주 만에 15만명 몰려…생태계 활성화 ‘기여’
즉시 보상에 대한 평가도 긍정적이다. 제타체인은 ‘즉시 보상’을 출시한 뒤 3주 만에 15만 명 이상의 사용자가 XP NFT를 발행했고, 9000명 이상의 사용자에게 총 3000 제타를 분배했다고 전했다. 이는 사용자들이 제타체인 생태계에 활발히 참여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성과다. 제타체인은 ‘즉시 보상’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다양한 기능을 추가해 생태계를 더욱 활성화할 예정이다.
# 유니버설 앱 채택 촉진 및 교육 확대
제타체인은 먼저 즉시 보상을 활용해 유니버설 앱의 사용자 유입을 촉진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더 많은 사용자가 유니버설 앱을 활용하고, 앱 생태계가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즉시 보상 대상을 확대해 다양한 활동과 앱에 적용함으로써 사용자들이 크로스체인 기회를 발견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할 예정이다.
# 커뮤니티 주도형 보상 시스템 도입
커뮤니티의 목소리를 반영하는 ‘커뮤니티의 선택’ 기능도 도입된다. 이 기능은 커뮤니티 투표를 통해 어떤 유니버설 앱과 활동이 즉시 보상 프로그램에 포함될지를 결정하도록 하여, 사용자 참여와 의사결정의 투명성을 강화할 계획이다. 더불어, XP 스테이터스(XP Status) 등급에 따라 보상을 차별화하는 등급제를 도입해 높은 등급의 사용자에게는 더욱 많은 혜택이 제공될 예정이다.
# 유니버설 보상 풀 구축
제타체인은 개발자들이 생태계 내 다양한 토큰을 보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유니버설 보상 풀’을 구축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각 개발자는 즉시 보상 풀을 설계하고, 사용자가 더 많은 보상을 받을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XP와 스테이터스를 온체인으로 전환해 사용자 참여도와 충성도를 더 정확하게 반영할 계획이다.
# 글로벌 지지자 그룹 출범…커뮤니티 참여 확대
제타체인은 기존 보상 모델에서 벗어나 ‘제타체인 글로벌 지지자 그룹’을 새롭게 도입했다. 이 그룹은 378명의 초기 멤버로 구성되었으며, 이들은 테스트넷부터 메인넷에 이르기까지 제타체인의 사명을 지지해온 인물들이다. 그룹은 특별한 조건 없이 초대받았으며, 앞으로도 추천과 진정성 있는 상호작용을 통해 확장될 예정이다. 이러한 접근은 커뮤니티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내고, 생태계의 건전한 성장을 도모하기 위함이다. 제타체인은 앞으로도 이 그룹과 함께 생태계를 발전시키기 위한 다양한 활동과 서포트를 제공하기로 했다.
# 제타체인은?
제타체인은 모든 블록체인 간 연결을 지원하는 최초의 유니버설 레이어 1 블록체인이다. △이더리움 △코스모스 △비트코인 등 다양한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통합하며, 유니버설 EVM을 통해 모든 블록체인 간 유동성, 사용자 경험, 데이터를 제공한다. 제타체인의 유니버설 앱은 기존과 신규 체인 모두와 완벽하게 호환되며, 경제적 보안을 위한 확장성을 갖추고 있다.
같이 보면 좋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