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박재형 특파원] 뉴욕 현지시간 11일(금요일) 증시 개장 전 주요 이슈들을 정리한다.
테슬라 사이버캡 발표
테슬라의 자율주행 택시 ‘사이버캡(Cybercab)’ 공개 이후 투자자들이 실망감을 나타내며 주가가 하락했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는 목요일 밤 자사의 자율주행 택시 콘셉트 차량인 사이버캡을 공개했다. 이 은색의 저상형 2인승 차량은 운전대나 페달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머스크는 이 차량이 자율주행을 목표로 개발 중이며, 2027년 이전에 양산을 시작하고 소비자에게 3만 달러 이하의 가격으로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바클레이즈 분석팀은 투자자들에게 보낸 메모에서 이번 발표가 테슬라의 장기적인 자율주행 비전에는 초점을 맞췄으나, 단기적인 수익 기회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제시하지 못했다고 평가했다.
JP모건체이스 실적 호조
JP모건 체이스가 3분기 순이익과 매출 모두 시장 예상치를 웃도는 성과를 발표했다. 이는 예상보다 높은 이자 수익 덕분이다. JP모건 체이스는 이번 분기에 주당 4.37달러의 순이익을 기록해 시장 예상치인 4.01달러를 상회했다. 매출은 433억 2천만 달러로, 예상치였던 416억 3천만 달러를 넘어섰다. JP모건은 2022년부터 시작된 연준의 금리 인상 기조 속에서 역대 최고 순이익을 기록하며 긍정적인 실적을 이어왔다. 그러나 최근 연준의 금리 인하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이와 같은 금리 변화 속에서 어떻게 대응할지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중국 경기 부양책
이번 주말에는 중국이 경기 부양을 위해 2830억 달러에 달하는 새로운 재정 부양책을 펼칠 것이라는 기대감에 다시 시장의 관심이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재무부 장관의 발표는 중국이 수년간 부채를 바탕으로 한 경기 확장, 특히 부동산과 인프라 분야에서 어떤 지원을 목표로 할 것인지에 대한 단서를 제공할 것이다. 르네상스 매크로의 제프 드그라프는 중국 증시가 50% 추가 상승할 여지가 있다고 밝혔다.
주가지수 선물 하락
CNBC 자료 기준 다우존스 선물 0.02%, 나스닥 선물 0.29%, S&P500 선물 0.09% 하락했다. 월스트리트저널 자료에서 미 달러지수는 102.95로 0.04% 하락, 10년 만기 미 국채 수익률은 4.105%로 4.0p 상승, WTI 선물은 배럴당 75.22달러로 0.83% 하락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