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낫코인(Notcoin) 창립자 사샤 플로티노프(Sasha Plotinov)는 텔레그램 게임이 신생 기업과 대기업 모두에게 새로운 고객을 저렴한 비용으로 유치할 기회를 제공한다고 주장했다. 그에 의하면 성공적인 텔레그램 게임이 1인당 1달러 미만의 비용으로 유저를 확보할 수 있다고 한다.
블록체인 게임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텔레그램 미니 게임들, 낫코인, 햄스터 컴뱃(Hamster Kombat), 예스코인(Yescoin) 등이 올해 암호화폐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다. 이러한 게임들은 수백만 명의 신규 사용자를 웹3 세계로 끌어들이며 업계에서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이는 이전에 인기를 끌었던 액시 인피니티 이후 가장 주목받는 암호화폐 게임 현상으로 평가된다.
텔레그램의 약 10억 명에 달하는 사용자 기반을 활용하려는 기업들이 텔레그램에 간단한 비디오 게임을 구축하는 데 뛰어들고 있다. 바이낸스를 비롯해 많은 웹3 게임 개발자들이 이 트렌드에 참여하고 있다.
낮은 사용자 확보 비용, 텔레그램 게임의 매력
더블록과의 인터뷰에서 낫코인의 사샤 플로티노프는 텔레그램 게임의 성공 이유로 저렴한 사용자 확보 비용을 꼽았다. 플로티노프에 따르면, 일반적인 암호화폐 기업은 신규 고객 확보에 1인당 10~15달러가 필요하지만, 텔레그램 미니 게임을 통해서는 1인당 1달러 미만의 비용으로 가능하다고 말했다.
그는 “텔레그램 커뮤니티에는 크게 두 부류의 팀이 있다. 첫째는 자본이 부족한 신생 기업들이며, 이들이 짧은 시간 안에 수백만 명의 사용자를 확보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성공 사례는 텔레그램 게임의 빠른 구축과 성공이 가능함을 보여준다.
텔레그램 기반 게임은 주로 TON(The Open Network) 블록체인을 활용한다. 톤은 공식적으로 텔레그램과 별개의 프로젝트지만, 텔레그램과의 오랜 관계가 이어져 왔다. 텔레그램 창립자 파벨 두로프는 톤과 텔레그램 게임을 공개적으로 지지했다. 2023년 9월 텔레그램 지갑 서비스 톤 스페이스가 출시된 후, 톤 생태계는 급속히 성장했다. 현재까지 약 2300만 개의 신규 지갑이 생성되었으며, 한때 활성 월간 지갑 수가 1100만 개에 달하기도 했다.
대기업도 텔레그램 게임에 참여
플로티노프는 텔레그램 게임에 뛰어드는 또 다른 그룹으로 기존 대기업들을 지목했다. 그는 “바이낸스와 같은 대기업도 텔레그램 미니 게임을 출시했다. 그들이 이런 경쟁에 뛰어든 것은 흥미로운 현상”이라고 말했다.
바이낸스는 지난달 텔레그램 기반 게임 ‘문빅스(Moonbix)’를 출시했다. 그러나 이러한 게임들은 단순히 빠르게 확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뿐만 아니라 토큰 보상을 통해 신규 유저를 유치하고 있다. 낫코인의 $NOT은 20억 달러 이상의 시가총액을 기록하며 성공을 거두고 있지만, 햄스터 콤바트의 $HMSTR 토큰은 상대적으로 저조한 성적을 보이고 있다.
플로티노프는 단순히 돈을 벌기 위한 목적의 ‘탭투언(tap-to-earn)’ 게임 모델이 지속 가능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그는 낫코인이 더 다양한 게임 스타일을 선보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최근 ‘로스트 도그(Lost Dogs)’와 ‘낫픽셀(Not Pixel)’과 같은 새로운 텔레그램 게임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낫픽셀은 출시 후 몇 주 만에 1700만 명의 신규 사용자를 확보했다.
텔레그램 게임, 혁신의 실험실
플로티노프는 텔레그램 게임이 빠르게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이를 통해 게임 개발자들이 더 많은 데이터와 피드백을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이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헬리카(Helika)는 올해 초 Notcoin의 지원을 받아 5000만 달러 규모의 텔레그램 게임 액셀러레이터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헬리의 공동 창립자이자 CEO인 안톤 움노프는 “텔레그램은 혁신의 실험실과 같다”고 평가했다.
같이 보면 좋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