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이제인 기자] 트럼프의 재선 가능성을 시사하는 암호화폐 예측 시장 폴리마켓(Polymarket)이 주목 받고 있다고 뉴욕타임스(NYT)가 25일 보도했다.
폴리마켓에서 도널드 트럼프가 승리할 확률은 64%에 달한다. 64 센트를 베팅하면 1 달러를 받는 수준이다. 트럼프 승리 베팅이 인기를 끄는 이유다.
# 익명의 거래자
폴리마켓에서 트럼프 승률이 급상승한 배경에는 익명의 거래자가 3000만 달러 이상을 트럼프에 베팅한 것이 원인으로 분석된다. 이는 특정 인물이 시장을 좌우하기 위해 손해를 감수한 조작 가능성을 의심받게 했다. 이 인물은 프랑스 출신 금융인으로 알려졌으나, 정확한 신원은 모른다.
바너드 대학의 경제학 교수 라지브 세티는 “트럼프의 지지율을 높여 자금 유입이나 투표 참여를 독려하려는 의도가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폴리마켓은 2022년 미국 규제 당국과의 분쟁 후 미국 사용자를 차단하고 있지만, 여전히 우회 접속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 폴리마켓 창업자, 셰인 코플란
폴리마켓 창업자 셰인 코플란(Shayne Coplan)은 뉴욕대학교(NYU) 중퇴 후 2020년 회사를 설립했다. 그는 암호화폐 업계에서 활발히 활동하며, 각종 암호화폐 콘퍼런스에 참여하며 광범위한 네트워크 구축하고, 폴리마켓 성장을 이끌었다.
코플란은 트럼프 지지자다. “압도적 승리가 필요하다” 고 트윗한 머스크의 게시물을 엑스에 올리기도 했다.
Had to see it to believe it pic.twitter.com/G1748jU9CL
— Shayne Coplan (@shayne_coplan) October 7, 2024
코플란은 ‘시장 기반 저널리즘’을 지향한다고 말한다. 폴리마켓을 전통 여론조사보다 신뢰할 만한 정보 출처로 만들겠다는 비전을 밝혔다. 베팅을 통해 제공되는 정보는 실제 자금이 거래되기에 여론조사보다 현실적일 수 있다는 것.
코플란은 NYT와 단독 인터뷰를 할 예정이었으나, 상황이 민감해지고 있다며 이를 철회했다.
# 폴리마켓에 투자한 피터 틸
폴리마켓이 대선 예측으로 크게 주목받으면서 투자금을 끌어들이고 있다.
대표적인 투자처는 보수 성향의 테크 억만장자 피터 틸(Peter Thiel)이 소유한 투자 회사다. 틸은 트럼프의 부통령 후보 JD 밴스를 추천한 인물이기도 하다.
틸의 투자는 폴리마켓이 정치적 베팅 시장에서 주목 받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틸의 투자 회사 외에도 폴리마켓은 다양한 암호화폐 투자자들로부터 자금을 유치하고 있다. 기업 가치가 3억 달러에 달한다는 분석도 있다.
폴리마켓 투자자들은 조작 우려에 대해 “시장 조작이 발생할 경우 반대 방향 베팅을 통해 균형이 맞춰질 것”이라며 우려를 일축했다.
# 폴리마켓 코인 발행?
폴리마켓이 자체 암호화폐를 발행할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회사측은 코인 발행 계획이 없다고 부인했다. 그러나 신규 투자금을 모으면서 이에 참여하는 투자자들은 향후 발행될 토큰을 배정 받을 가능성이 있다고 NYT가 보도했다.
폴리마켓 대변인은 암호화폐 발행에 대한 구체적인 일정이나 계획을 밝히지 않았으며, 사업 확장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탐색하고 있는 단계라고 말했다.
# 폴리마켓에 대한 주요 인물들의 코멘트
1. 도널드 트럼프(Donald J. Trump)
– 소속: 전 미국 대통령
– 코멘트 내용: 자신의 소셜 미디어에 “도박 여론조사라 부른다” 며 폴리마켓의 승률 그래픽을 게시하며 자신의 대선 승리를 강조했다.
2. 일론 머스크(Elon Musk)
– 소속: 테슬라 및 스페이스X CEO
– 코멘트 내용: 자신의 SNS에 폴리마켓의 예측 결과를 인용하며 “실제 자금이 걸린 만큼 여론조사보다 신뢰할 수 있다”고 평가했다.
3. 라지브 세티(Rajiv Sethi)
– 소속: 바너드 칼리지(Barnard College) 경제학 교수
– 코멘트 내용: 특정 대규모 베팅이 트럼프 지지율 상승에 영향을 주었다는 점을 지적하며 “손실을 감수하고 여론을 조작하려는 의도가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4. 닉 토마이노(Nick Tomaino)
– 소속: 암호화폐 투자 회사 1컨퍼메이션(1confirmation) 파트너
– 코멘트 내용: 폴리마켓의 베팅 정보를 “단순 도박이 아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이라고 칭하며 지지했다.
5. 크리스티안 페레즈 라미레즈(Cristian Perez Ramirez)
– 소속: 전 폴리마켓 직원
– 코멘트 내용: 폴리마켓의 시장 조작 가능성에 대해 경고하며 “충분한 자금과 동기가 있다면 조작이 용이하다”고 밝혔다.
6. 조이 크루그(Joey Krug)
– 소속: 파운더스 펀드(Founders Fund) 투자자, 피터 틸의 투자 회사
– 코멘트 내용: “시장 조작이 이루어질 경우, 반대 베팅을 통해 균형이 맞춰지기에 걱정할 필요 없다”고 언급하며 조작 가능성을 일축했다.
같이 보면 좋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