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정아인] 나발 라비칸트(Naval Ravikant)가 “대부분의 암호화폐 프로젝트가 창업자들이 너무 일찍 부자”가 되면서 실패한다”고 설명했다고 유투데이가 4일(현지 시간) 보도했다.
라비칸트는 실리콘밸리의 유명 인사로 미국의 유명 엔젤 투자자다. 그는 보관 플랫폼 카사(Casa) 등 다양한 암호화폐 프로젝트에 투자해 왔다. 라비칸트의 발언 이후 많은 업계 관계자들이 ‘왜 다양한 암호화폐 프로젝트들이 성공하지 못하는가?’에 대해 의견을 공유했다.
Most crypto projects die because the founding team gets rich too early and you can’t recruit your way out of that.
— Naval (@naval) November 4, 2024
엑스(X) 소셜미디어 플랫폼의 마케팅 리드인 애론 제이콥슨은 암호화폐 프로젝트가 생존하지 못하는 이유로 “기존 암호화폐(비트코인 등) 위에 구축하는 대신 탈중앙화가 의심스러운 자체 토큰을 내놓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대부분의 암호화폐 프로젝트는 이미 존재하는 통화를 기반으로 구축하지 않고 창립 팀이 통제하는 토큰(비트코인이 아니면 항상 통제됨)으로 프로젝트에 자금을 조달하려고 하므로 실패했다”라고 덧붙였다.
퀀트 트레이더 마이크 반 로섬(Mike van Rossum)은 일부 프로젝트의 토크노믹스가 벤처 캐피털과 다른 참가자들이 토큰 생성 이벤트에서 최대한 많은 이익을 얻도록 설계되어 있다고 지적했다.
아담 드레이퍼(Adam Draper)는 암호화폐 분야가 역사적으로 가치 창출에 앞서 ‘가치 포착’의 세계였다고 주장했다. 아담 드레이퍼는 비트코인 고래 팀 드레이퍼(Tim Draper)의 아들로 벤처 캐피탈리스트로 널리 알려져있다.
가치가 실제 사회에 창출되기 전 부를 창출한다는 것. 그러나 드레이퍼는 최근 이런 현상이 변화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같이 보면 좋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