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박현재] 2024년 11월 06일에 진행되었던 미국 대선을 통해서 분산된 예측 시장의 중요성이 한층 더 높아졌다. 미국의 매스 미디어들은 민주당의 승리에 편향된 뉴스로 선거 방송을 진행했지만, 실제로는 공화당의 압승이었다. 민중들은 무엇을 믿어야 할까?
폴리마켓 CEO의 트위터는 여론조사를 믿을 게 아니라 시장을 믿으라고 했다. 진실은 중립적이고 의견은 비판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하지만, 일개 개인이 그것을 매번 판단하기엔 디지털 세상에는 너무나 많은 정보가 존재하고 추천 알고리즘으로 인해 편향성은 경화되기 마련이다.
Trust the markets, not the polls.
— Shayne Coplan (@shayne_coplan) November 6, 2024
여론조사가 아닌 시장을 믿으라는 폴리마켓 CEO의 트윗 발췌
스웜(Swarm)은 예측 시장과 인공지능(AI) 기술의 융합 가능성을 제시해 주목받았다. 스웜은 블록체인 플랫폼을 통해 중립적인 시장의 의견을 제시하며,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인간 개인의 비판적 사고력을 뛰어넘는 통찰력을 제공하려 노력하고 있다.
블록미디어는 스웜의 창립자 야닉 마이슨(Yannick Myson)을 만나 예측 시장의 미래와 인공지능 및 블록체인 기술을 결합한 스웜만의 경쟁력, 그리고 커뮤니티 중심의 플랫폼 전략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Q. 현재 예측 시장에서 인공지능은 어떤 역할을 하고 있다고 보나? 또, 앞으로 인간의 사고 방식에 어떤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하나?
인공지능와 예측 플랫폼의 결합이 예측 시장을 크게 바꾸고 있다. 이전의 여론 조사 시스템과 비교하면 상당히 발전된 시스템이다. 이 기술이 단순히 정보를 전달하는 것 이상의 의미를 갖기 시작하면서, 인간 사고에 변화를 가져올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한다.
현재는 구글 같은 검색 엔진을 사용해 정보를 찾아내고 우리의 생각을 구성하지만, 가까운 미래에는 챗GPT와 같은 인공지능이 정보를 찾고 분석하는 과정을 더 깊이 도와줄 거라 예상한다.
Q. 인공지능와 예측 플랫폼의 결합이 어떤 방식으로 인간의 비판적 사고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하나?
인공지능은 인간 사고를 보완해 줄 수 있는 좋은 도구가 될 것이다. 인공지능은 사람과 다른 편향성을 가지고 있고, 사람도 인공지능와 다른 편향성을 지닌다. 이 둘 사이의 상호 작용은 생각보다 큰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예를 들어, 나는 매일 인공지능을 사용해 깊이 있는 사고를 하거나 새로운 정보를 수집하는데, 이는 비판적 사고력을 강화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된다. 최근에는 스웜 봇(스웜은 텔레그램에 연동되어 대화를 확인하고 모니터링할 수 있다)을 통해 나의 대화 중 오류를 잡아내고 더 좋은 대화를 이끌 수 있기도 했다.
하지만 반면에 인공지능를 무비판적으로 사용하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일부는 인공지능으로 생산되는 콘텐츠에 매몰되어 생각 없이 정보를 소비할 가능성도 있기에 유의가 필요하다.
Q. 그렇다면, 스웜 플랫폼의 예측 시장이 비판적 사고나 진실을 탐구하는 데 어떻게 기여할 수 있다고 보나?
스웜은 예측 시장뿐만 아니라 진실 탐구까지 목표로 하고 있다. 우리는 커뮤니티와 사용자가 정보를 비판적으로 평가하고 스스로 진실을 탐구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예를 들어, 예측 시장 외에도 진실성을 검증하고 과거의 사실을 분석하는 다양한 기능을 개발하고 있다.
이를 통해 블록체인에 정보를 기록하고, 공동체가 이를 검증하며 정보를 축적할 수 있는 구조를 마련하고 있다. 이 방식은 사실과 거짓을 구별하고 잘못된 정보에 대한 저항력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스웜은 실제 특정 예측 과정 중 어떤 정보가 활용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기존 예측 시장에서는 이용자들이 이런 추세가 어떤 근거로 발생하는지 알 수 없었다. 스웜은 이러한 정보를 플랫폼 내 반영해 더 합리적인 선택이 가능하도록 이끈다.
Q. 스웜 토큰은 어떤 방식으로 이 생태계에서 활용되나?
스웜 토큰은 플랫폼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전체 토큰의 절반이 커뮤니티에 할당될 예정이며, 이를 통해 예측 시장 참여나 진실을 검증하는 등의 활동에 사용할 수 있다.
커뮤니티가 자산을 모으고, 예측을 지원하고, 필요한 경우 정보 검증에도 토큰을 사용할 수 있다. 장기적으로는 스웜 토큰이 진실을 추구하고 커뮤니티를 강화하는 수단이 될 것이다.
Q. 웹3 프로젝트가 다가오는 인공지능 시대를 준비하기 위해 어떤 점을 고려해야 한다고 보나?
인공지능이 불러오는 문제 중 상당수는 전통적인 기술로 해결하기 어렵고, 블록체인 같은 암호화 기술이 필요할 것이다. 특히 영지식 증명과 같은 기술을 프로토콜 레벨에 도입해 보안을 강화할 계획이다.
현재 정보의 저작권이나 출처 문제도 이와 관련이 있는데, 블록체인은 이런 문제를 해결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블록체인을 통해 정보를 기록하고 수정 이력을 확인하는 식이다. 인공지능와 블록체인은 서로 보완적인 관계로 앞으로 모든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에서 긴밀히 결합될 것이라 생각한다.
Q. 마지막으로, 한국 독자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스웜 커뮤니티에 참여해 주셔서 감사하다. 예측 시장에서 우리와 함께 하길 바란다. 스웜 플랫폼은 현재 영어로 운영 중이지만, 한국어 등 다양한 언어로 로컬라이징을 진행 중이다. 앞으로 많은 분들이 참여해 주시고, 스웜 토큰을 통해 다양한 기능을 활용해 보길 바란다.
같이 보면 좋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