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소 내의 자전매매: 무엇이 문제이며 어떻게 간단하게 포착하는가?
Wash trading on exchanges: The problem and how to easily detect it
Research Analyst : 공태인 | Dan Kong CAIA, 김동현 | Tony Kim
E-mail : research@coinone.co.kr
Date: 04 Dec 2018
전체 보고서 보기 (국문; 12 페이지) | View full report (English; 12 pages)
왜곡된 시장에서 투자자가 스스로를 보호할 방법
Bitcoin ETF가 승인되지 않는 것은 당연하다. 당사는 이런 입장의 근거가 되는 가장 심각한 문제 중 하나인 자전매매에 대해서 짚어본다. BTI(Blockchain Transparency Institute)에 따르면 자전매매는 현재 전세계 암호화폐 거래소 거래량의 60% 이상을 차지한다. 이는 잘못된 거래소 토큰 이코노미 설계, 수수료 리베이트, 악의적 시장조작 등 여러 이유와 의도에 의해서 나타나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 세부 이유와는 무관하게 현 상황 하에서 코인원은 누구나 쉽게 특정 거래소의 자전매매 존재 가능성을 판단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규제공백이 길어질 수록 자전매매의 방법은 더욱 교묘해지겠지만 현 시점에서 투자자들은 이 접근법을 바탕으로 1차적으로라도 건전한 거래소를 선택해 스스로를 보호할 수 있을 것이다. 단, 이 접근법은 자전매매의 주체를 판단해 주는 것은 아니며 예시인 만큼 더 많은 거래소에서 이와 같은 행위가 나타나고 있을 수 있다.
자전매매는 무엇이며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자전매매란 동일한 투기자 또는 사전합의를 거친 투기자들이 같은 가격과 수량으로 각각 매수/매도 주문을 내어 상호체결 시키는 것으로 실질 소유권 이전 없이 거래량을 부풀리는 수단이다. 당사가 관찰한 암호화폐 거래소들의 자전매매 절차는 다음과 같다: 1) 스프레드(최고 매수호가와 최저 매도호가의 차이)가 커지는 시점을 기다린다, 2) 스프레드가 벌어져 매수/매도 주문이 존재하지 않는 가격에 맞춰 매수/매도 주문을 넣어 체결시킨다, 3) 무고한 투자자가 현혹돼 실질 주문이 들어와 스프레드가 축소되면 자전매매를 중단한다. 이 방법은 오더북의 크기(실질 거래자가 내놓은 매수/매도 물량의 양)와 상관없이 자전매매 거래자로 하여금 대규모의 거래도 가능케 한다. 실질거래가 매우 적은 거래소 또는 종목의 경우에는 이 절차가 무한 반복되는 형태로 나타난다.
자전매매는 가격 왜곡 및 불법행위에 대한 대가 지급으로 활용
전통 금융시장에서 자전매매가 금지되는 핵심 이유는 두 가지다. 첫째, 특정 상품이 실제보다 더 높은 유동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오해를 일으켜 무고한 투자자들을 유인해 가격왜곡의 환경을 만든다. 이로써 투자자들에게 많은 손실을 입히는 Pump-and-Dump와 같은 시나리오를 가능하게 한다. 둘째, 거래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에게 공개적으로 지불할 수 없는 어떠한 대가를 간접적으로 지불하는 수단으로 사용될 수 있다. 그 대표적인 예시는 세계적인 금융기관으로 분류되는 Barclays, UBS, Citibank, JPMorgan 등이 연루된 Libor(London Interbank Offered Rate) 조작 사건이다. Libor은 전세계 금융권의 기준금리 역할을 하는 중요성을 띄고 있으나, 참여하는 금융기관의 일부는 상호 조작의 대가를 Wash Trading 을 통한 수수료 지불의 행태로 집행하기도 했다.
네 가지 검증요소로 몇 분 만에 자전거래 거래소 판별하기
글로벌 규제공백이 지속되는 가운데 물론 BTI나 Sylvain Ribes과 같은 나름의 과학적 Top-down 접근법도 지속돼야 할 것이다. 하지만 오늘 당사는 Bottom-up 방식으로 일부 개별 거래소의 실제 예시와 함께 자전매매가 존재할 가능성이 높음을 판단할 수 있는 네 가지 검증요소를 제시하고자 한다: 1) 같은 가격의 동일 거래량 반복, 2) 보편적인 투자자의 활동시간과 벗어난 시간에 거래 체결 집중, 3) 오더북의 규모보다 더 큰 단위의 거래 지속, 4) 높은 유동성에도 변동성이 극히 제한적인 상품 가격. 이를 바탕으로 개인 투자자도 외부의 분석이나 소문에 의존하지 않고 직접 단 몇 분 만에 해당 거래소의 자전매매 가능성을 판단하고 그 결과를 건전한 거래소 선택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전체 보고서 보기 (국문; 12 페이지) | View full report (English; 12 pages)
============
법적 고지문
당사는 본 자료의 내용에 의거하여 행해진 일체의 투자행위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본 자료에 나타난 모든 의견은 자료작성자의 개인적인 견해로서,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없이 작성되었습니다. 본 자료는 어떠한 경우에도 고객의 투자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본 자료의 저작권은 당사에게 있고, 어떠한 경우에도 당사의 허락없이 복사, 대여, 재배포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