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오수환 기자] 지난주 치러진 미 대선에서 탈중앙화 예측 플랫폼 폴리마켓은 전통 여론조사보다 더 정확하게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당선을 예측했다. 폴리마켓은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해 탈중앙화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기존 중앙화된 도박 사이트보다 투명성과 신뢰성을 높이며 더 나은 시장 가치를 입증한 것이다.
폴리마켓 사례는 예측 시장이 탈중앙화 구조를 통해 단순한 베팅을 넘어 다양한 의견을 모아 데이터 기반 정보로 전환할 수 있음을 보여줬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이더리움의 공동 창립자 비탈릭 부테린은 최근 본인의 블로그를 통해 예측 시장이 단순한 도박 도구를 넘어 정보와 금융을 융합하는 정보 금융(Info Finance)이라는 새로운 개념으로 발전할 수 있다고 밝혔다. 부테린이 설명한 정보 금융은 예측 시장의 아이디어를 확장해 단순히 사건의 결과에 베팅하는 것을 넘어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해 사회적 가치가 있는 데이터로 변환하는 구조를 의미한다.
# 신뢰할 수 있는 정보란 무엇인가
부테린은 이번 폴리마켓 등의 예측 시장이 도박을 넘어 유용한 정보 검증자 역할을 담당할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부테린은 그 예시로 지난 7월 치러진 베네수엘라 선거를 들었다.
베네수엘라는 지난 7월 대통령 선거에서 니콜라스 마두로가 3선에 성공했다. 그러나 해당 결과를 두고 서방 언론은 부정선거 의혹을 제기했다. 실제 워싱턴포스트의 출구 조사에 따르면 야권 후보인 에드문도 곤살레스 우루티아가 65%를 득표한 반면 마두로는 31%에 그쳤다. 그러나 최종 결과는 마두로가 51%를 득표하며 당선됐다.
베네수엘라 야권은 투표 과정에서 투표소 접근 제한, 신원 확인 지연 등 부정 선거 의혹을 제기했고 미국과 유럽연합(EU)도 선거의 투명성과 공정성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다. 하지만 베네수엘라 대법원은 지난 8월 마두로의 승리에 문제가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미국 대선 처럼 베네수엘라 선거를 두고 폴리마켓에서도 대선 승리 예측 시장이 열렸다. 당시 폴리마켓에 참여한 사람들의 82%가 마두로의 승리를 점쳤다. 하지만 부테린은 해당 결과보다 야권 후보인 곤살레스의 대통령 당선에 베팅한 23%에 관심을 가졌다.
그는 “마두로가 사실상 독재자처럼 권력을 유지하기 위해 선거 결과를 조작할 것이 예상됨에도, 사람들은 그의 실각 가능성을 23%로 보고 10만달러 이상의 돈을 걸었다”며 “선거 결과와 관계없이 시장은 이번 실각 시도를 진지하게 받아들였다”고 말했다.
이어 “결국 우리는 폴리마켓의 결과를 통해 베네수엘라의 대규모 시위와 부정 선거의 심각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예측 시장에서 형성된 확률과 금액이 실제 상황에 대한 사람들의 진지한 관심과 가능성을 반영하기 때문에, 이를 통해 뉴스의 과장 여부나 사건의 실제 중요성을 가늠할 수 있다는 해석이다.
부테린은 “자극적인 기사를 보았는데 예측 시장에서 관련 사건의 확률이 전혀 변하지 않았다면 의심해 볼 가치가 있다”며 “반대로 시장에서 예상치 못한 높은 또는 낮은 확률이 나오거나 갑작스러운 변화가 발생하면, 뉴스를 통해 원인을 찾아볼 수 있다”고 말했다.
# “AI, 정보 금융 가속화할 것”
부테린은 향후 예측 시장이 블록체인과 인공지능(AI)과 결합돼 상당한 시너지를 낼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우리 사회는 정치, 과학, 상업 등 여러 분야에서 누구를 신뢰할지에 대한 지식과 합의가 부족했다”며 “블록체인의 확장성을 통해 이 문제를 어느정도 해결할 수 있었지만 높은 수수료로 실제 구현은 어려웠다”고 설명했다. 이어 “하지만 AI를 통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단초가 만들어졌다”고 덧붙였다.
그 이유로 부테린은 정보 금융의 많은 부분이 제품 구매, 주식 가격 예측 등 매일 일어나는 소규모 의사 결정에 집중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정보 금융의 흥미로운 부분은 각각의 중요성이 낮은 수많은 작은 결정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지만, 이러한 소규모 시장은 거래량이 적고 분석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수익도 작아 숙련된 참가자들이 참여하기 어렵다. AI는 이러한 미시적 시장의 구조를 변화시켜 거래량이 10달러에 불과한 시장에서도 비교적 높은 품질의 정보를 도출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말했다.
이처럼 블록체인과 AI를 예측 시장에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된 만큼 부테린은 선거 예측을 넘어 정보 금융이 우리에게 가져다줄 수 있는 여러 분야를 살펴봐야 한다고 밝혔다.
같이 보면 좋은 기사